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효종(孝宗)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D6A8C885FFFFB1619X0
이명(異名)선문장무신성현인대왕(宣文章武神聖顯仁大王)
이명(異名)이호(李淏)
자(字)정연(靜淵)
호(號)죽오(竹梧)
생년1619(광해군 11)
졸년1659(효종 10)
시대조선중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왕실 > 왕
인열왕후(仁烈王后)
인선왕후(仁宣王后)
처부장유(張維)
출신지서울 경행방(慶幸坊) 향교동(鄕校洞)
묘소경기도 여주군 능서면 왕대리

[상세내용]

효종(孝宗)
1619년(광해군 11)∼1659년(효종 10). 조선 제17대왕. 재위 1650년∼1659년. 본관은 전주(全州). 이름은 이호(李淏). 자는 정연(靜淵), 호는 죽오(竹梧).
1. 가계와 병자호란 때의 행적
인조의 둘째아들로 모친은 인열왕후(仁烈王后)이며, 비는 우의정 장유(張維)의 딸 인선왕후(仁宣王后)이다.

1619년 5월 22일 서울 경행방(慶幸坊) 향교동(鄕校洞)에서 태어났고, 1631년 12세에 장씨와 혼인하였으며, 1626년(인조 4) 봉림대군(鳳林大君)에 봉하여졌다.

1636년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인조의 명으로 아우 인평대군(麟坪大君)과 함께 비빈‧종실 및 남녀 양반 들을 이끌고 강화도로 피난하였으나 이듬해 강화가 성립되자, 형 소현세자(昭顯世子) 및 척화신(斥和臣) 등과 함께 청나라에 볼모로 갔다. 청나라에 머무르는 동안 형과 같이 지내면서 형을 적극 보호하였다.

즉, 청나라산해관(山海關)을 공격할 때 세자의 동행을 강요하자 이를 극력 반대하고 자기를 대신 가게 해달라고 고집하여 동행을 막았으며, 그뒤 서역(西域) 등을 공격할 때 세자와 동행하여 그를 보호하였다.

청나라에서 많은 고생을 겪다가 8년 만인 1645년 2월에 소현세자가 먼저 돌아왔고, 그는 그대로 청나라에 머무르고 있다가 그해 4월 세자가 갑자기 죽자 5월에 돌아와서 9월 27일에 세자로 책봉되었다.

1649년 인조가 죽자 창덕궁 인정문(仁政門)에서 즉위하였다.
2. 북벌계획의 시말
효종은 오랫동안 청나라에 머무르면서 자기의 뜻과는 관계없이 서쪽으로는 몽고, 남쪽으로는 산하이관, 금주위 송산보(錦州衛松山堡)까지 나아가 명나라가 패망하는 것을 직접 경험하였고, 동쪽으로는 철령위(鐵嶺衛)개원위(開元衛) 등으로 끌려다니면서 갖은 고생을 하였기 때문에 청나라에 원한을 품은 데다가 조정의 배청(排淸) 분위기와 함께 북벌계획을 강력히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청나라와 연결된 김자점(金自點) 등의 친청파(親淸派)를 파직시키고 김상헌(金尙憲)김집(金集)송시열(宋時烈)송준길(宋浚吉) 등 대청(對淸) 강경파를 중용하여 은밀히 북벌계획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김자점 일파와 반역적 역관배(譯官輩)인 정명수(鄭命壽)이형장(李馨長) 등이 청나라와 은밀히 연결되어 있어 이들의 밀고로 청나라에 알려졌다. 그 결과 즉위초에는 왜정(倭情)이 염려된다는 이유로 남방지역에만 소극적인 군비를 펼 뿐 적극적인 군사계획을 펼 수 없었다.

그러나 조선에 대하여 강경책을 펴던 청나라의 섭정왕 도르곤(多爾袞)이 죽자 청나라조선에 대한 태도도 크게 달라지기 시작하였다. 이 기회를 이용하여 1651년(효종 2) 12월 이른바 조귀인(趙貴人: 인조의 후궁)의 옥사를 계기로 김자점 등의 친청파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을 단행하고, 청나라에 있던 역관배들도 실세(失勢)함으로써 이듬해부터 이완(李浣)유혁연(柳赫然)원두표(元斗杓) 등의 무장을 종용하여 북벌을 위한 군비확충을 본격화하였다.

즉, 1652년 북벌의 선봉부대인 어영청을 대폭 개편, 강화하고, 금군(禁軍)을 기병화하는 동시에 1655년에는 모든 금군을 내삼청(內三廳)에 통합하고 600여명의 군액을 1,000명으로 증액하여 왕권강화에 노력하였다.

또한, 남한산성을 근거지로 하는 수어청을 재강화하여 서울 외곽의 방비를 튼튼히 하였다. 중앙군인 어영군을 2만, 훈련도감군을 1만으로 증액하고자 하였으나 재정이 이에 따르지 못하여 실패하였다.
3. 군사훈련‧군비확충
한편, 1654년 3월에는 지방군의 핵심인 속오군(束伍軍)의 훈련을 강화하기 위하여 인조 때 설치되었다가 유명무실화된 영장제도(營將制度)를 강화하는 동시에 1656년에는 남방지대 속오군에 보인(保人)을 지급하여 훈련에 전념하도록 하였다.

서울 외곽의 방위를 대폭 강화하기 위하여 원두표강화도, 이후원(李厚源)안흥, 이시방(李時昉)남한산성, 홍명하(洪命夏)자연도(紫燕島: 경기도 부천시)로 보내어 성지(城池)를 수보하고 군량을 저장하여 강화도 일대의 수비를 강화하였다. 나선정벌 이후에는 남방은 물론 북방지대에도 나선정벌을 핑계로 산성 등을 수선하는 등 군비의 확충을 적극화하였다.

또한, 표류해온 네덜란드인 하멜(Hamel, H.) 등을 훈련도감에 수용하여 조총‧화포 등의 신무기를 개량, 수보하고 이에 필요한 화약을 얻기 위하여 염초(焰硝)생산에 극력하였다. 뿐만 아니라 부단히 직접 관무재(觀武才) 등에 참가하여 군사훈련 강화에 노력하였다.

1655년 8월에는 능마아청(能麽兒廳)을 설치하여 무장들로 하여금 강습권과(講習勸課)하도록 하였으며, 이듬해 정월에는 금군의 군복을 협수단의(夾袖短衣)로 바꾸어 행동에 편리하게 하는 등 집념 어린 군비확충에 노력하였으나 재정이 이에 따르지 못하여 때로는 부작용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이와같은 효종의 군비확충에도 불구하고 청나라는 국세가 이미 확고하여져 북벌의 기회를 포착하지 못하였다. 다만, 군비확충의 성과는 두 차례에 걸친 나선정벌에서만 나타났다.
4. 경제‧문화관련 치적
한편, 효종은 두 차례에 걸친 외침으로 말미암아 흐트러진 경제질서 확립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김육(金堉) 등의 건의를 받아들여 1652년에는 충청도, 1657년에는 전라도 연해안 각 고을에 대동법(大同法)을 실시하여 성과를 거두었고, 전세(田稅)를 1결(結)당 4두(斗)로 고정화하여 백성들의 부담을 덜어주었다.

그리고 군비확충에 필요한 동철(銅鐵)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행전(行錢)의 유통에 반대하는 태도를 취하기도 하였으나 김육의 강력한 주장으로 상평통보(常平通寶)를 주조, 유통시키는 데 노력하였다.

한편, 문화면에 있어서도 1653년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역법(曆法)을 개정하여 태음력의 옛법에 태양력의 원리를 결합시켜 24절기의 시각과 1일간의 시간을 계산하여 제작한 시헌력(時憲曆)을 사용하게 하였다.

1654년 『인조실록』을, 이듬해 『국조보감(國朝寶鑑)』을 편찬, 간행하였으며, 공주목사 신속(申洬)이 엮은 『농가집성(農家集成)』을 간행하여 농업생산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1656년에는 전후에 흐트러진 윤리질서를 바로잡기 위하여 소혜왕후(昭惠王后)가 편찬한 『내훈(內訓)』김정국(金正國)이 쓴 『경민편(警民編)』을 간행하였다.

이듬해에는 『선조실록』을 다시 『선조수정실록』으로 개편, 간행하였다.
5. 평가‧사후상황
효종은 평생을 북벌에 집념하여 군비확충에 전념한 군주였으나 국제정세가 호전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이를 뒷받침할 재정이 부족하여 때로는 군비보다도 현실적인 경제재건을 주장하는 조신(朝臣)들과 뜻이 맞지 않는 괴리현상이 일어나 북벌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1659년 5월 4일 41세를 일기로 창덕궁에서 죽었다. 선문장무신성현인대왕(宣文章武神聖顯仁大王)의 존호(尊號)가 올려지고, 묘호(廟號)를 효종이라 하였다. 그해 10월 29일 능호를 영릉(寧陵)이라 하고, 경기도 양주의 건원릉(健元陵) 서쪽에 장사하였으나 뒤에 경기도 여주군 능서면 왕대리로 옮겼다.

[참고문헌]

仁祖實錄
孝宗實錄
璿源系譜
燃藜室記述
朝鮮朝 孝宗의 軍備擴充(車文燮, 檀國大學校論文集 1‧2, 1967‧1968)

[집필자]

차문섭(車文燮)

능호 : "영릉(寧陵)"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3誕降天啓六年丙寅仁祖四年封鳯林大君乙酉冊封王世子辛未卽位己亥五月四日昇遐在位十年春秋四十一有一男七女寧陵驪州英陵東弘濟洞子坐己亥初葬楊州健元陵西岡 顯宗癸丑移葬妃孝肅貞範敬烈明獻仁宣王后張氏籍德水右議政新
紀年便攷v3年。戊午。十二月二十五日誕降辛未封豊安府夫人乙酉冊封世子嬪己丑封王妃甲寅二月二十四日昇遐誕一男六女 寧陵同原嗣顯宗大王一女淑慎公主早卒二女淑安公主下嫁益平君洪得箕三女淑明公主下嫁青平尉沈益顯四女淑徽公主下
紀年便攷v17革而卒年七十七官止刑參贈吏判謚文貞弟慎忠以吉州牧使北虜之亂罵賊不屈而死慎儀孫韶貞吉子字仲和以孝行廌除寧陵參奉不就年七十二卒
紀年便攷v21也大妃使公主請于浣輕其罪浣不聽大妃愧而悔顯宗甲寅拜右相仍兼守禦使是年卒年七十三諡貞翼卒時遺命子孫葬于寧陵南十里以近先王庶子仁俊承嫡
紀年便攷v24兵法權井吉勤王時問計於承任而不用其計竟師敗孝宗時宋時烈欲起之議北伐事承任不肯孝宗薨承任曰不久當有議移寧陵者士林之禍作矣後果驗承任所與遊多豪傑不羈之士許格其尤者也顯宗庚戌卒年六十一曾孫聖源見下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