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장유(張維)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7A5C720FFFFB1587X0
자(字)지국(持國)
호(號)묵소(黙所)
시호(諡號)문충(文忠)
생년1587(선조 20)
졸년1638(인조 16)
시대조선중기
본관덕수(德水)
활동분야문신 > 문신
장운익(張雲翼)
처부김상용(金尙容)
외조부박숭원(朴崇元)
저서『계곡만필』
저서『계곡집』
저서『음부경주해(陰符經注解)』
공신호정사공신(靖社功臣)

[상세내용]

장유(張維)
1587년(선조 20)∼1638년(인조 16).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지국(持國), 호는 계곡(谿谷)묵소(黙所).

부친은 판서 장운익(張雲翼)이며, 모친은 판윤 박숭원(朴崇元)의 딸이다. 우의정 김상용(金尙容)의 사위로 효종비 인선왕후(仁宣王后)의 아버지이다. 김장생(金長生)의 문인이다.

1605년(선조 38) 사마시를 거쳐 1609년(광해군 1) 증광문과에 을과로 급제, 호당(湖堂)에 들어갔고 이듬해 겸설서를 거쳐 검열주서 등을 지냈다.

1612년 김직재(金直哉)의 무옥(誣獄)에 연루되어 파직, 1623년 인조반정에 가담하여 정사공신(靖社功臣)2등에 녹훈되고 봉교를 거쳐 전적예조이조낭관을 지내고, 그뒤 대사간대사성대사헌 등을 역임하였다.

1624년(인조 2) 이괄(李适)의 난 때 공주로 왕을 호종한 공으로 이듬해 신풍군(新豊君)에 수봉, 이조참판부제학대사헌 등을 지내고 1627년 정묘호란이 일어나자 강화로 왕을 호종하였다.

그뒤 대제학으로 동지경연사(同知經筵事)를 겸임하였고, 1629년 나만갑(羅萬甲)을 신구(伸救)하다가 나주목사로 좌천되었다. 다음해 대사헌좌부빈객(左副賓客)예조판서이조판서 등을 역임하였으며, 1631년 원종추숭론(元宗追崇論)이 대두되자 불가함을 주장하고 전례문답(典禮問答) 8조를 지어 왕에게 바쳤다.

1636년 병자호란 때 공조판서최명길(崔鳴吉)과 더불어 강화론을 주장하였다.

이듬해 예조판서를 거쳐 우의정에 임명되었으나 어머니의 부음(訃音)으로 18차례나 사직소를 올려 끝내 사퇴하였고 장례 후 과로로 병사하였다.

일찍이 양명학(陽明學)에 접한 그는 당시 주자학(朱子學)의 편협한 학문풍토에 대하여, 학문에 실심(實心)이 없이 명분에만 빠지게 되면 허학(虛學)이 되고 만다고 비판하였다.

또한, 지행합일(知行合一)을 주장, 마음을 바로 알고 행동을 통하여 진실을 인식하려고 하였던 양명학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식(李植)은 그의 학설이 주자(朱子)와 반대된 것이 많다고 하여 육왕학파(陸王學派)로 지적하였으나, 송시열(宋時烈)은 “그는 문장이 뛰어나고 의리가 정자(程子)와 주자를 주로 하였으므로 그와 더불어 비교할만한 이가 없다. “고 하였다.

천문‧지리‧의술‧병서 등 각종 학문에 능통하였고, 서화와 특히 문장에 뛰어나 이정귀(李廷龜)신흠(申欽)이식 등과 더불어 조선문학의 사대가(四大家)라는 칭호를 받았다.

많은 저서가 있었다고 하나 대부분 없어지고 현재 『계곡만필』『계곡집』『음부경주해(陰符經注解)』가 전한다. 신풍부원군(新豊府院君)에 진봉되었으며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참고문헌]

光海君日記
仁祖實錄
國朝榜目
備邊司謄錄
國朝人物考
燃藜室記述
海東名臣錄
淸選考
谿谷評論小攷(金周漢, 正音社, 1981)

[집필자]

김성준(金成俊)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