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송기수(宋麒壽)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1A1AE30C218B1507X0
자(字)태수(台叟)
호(號)추파(楸坡)
생년1507(중종 2)
졸년1581(선조 14)
시대조선전기
본관은진(恩津)
활동분야문신 > 문신
송세충(宋世忠)
공신호추성위사보익공신(推誠衛社保翼功臣)

[상세내용]

송기수(宋麒壽)
1507년(중종 2)∼1581년(선조 14).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은진(恩津). 자는 태수(台叟), 호는 추파(楸坡). 군수 송세충(宋世忠)의 아들이다.

1531년(중종 26) 사마시에 합격하여 진사가 되고, 이어서 1534년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호당(湖堂)에 들어갔다.

어려서부터 농을 좋아하지 않고 학업에 열중하면서 선생이나 연장자와 교유하는 것을 즐겨 하였다.

그러나 당시 권세가이며 간신인 김안로(金安老)에게 아부하지 않아 모함에 걸려 물러나 있다가, 김안로 일당이 물러난 뒤 비로소 등용되었다.

1538년 홍문관수찬에 부임하고, 이어서 교리로 승진하였으며, 이조정랑이 되었다.

이듬해에 강원도어사로 나아가 공채(公債)를 적발하여 조정에 간하기도 하였다.

1542년 홍문관응교사헌부집의를 지내고, 1544년 홍문관직제학에 올랐다. 인종 때에 우승지를 지내고, 명종이 즉위하자 도승지가 되었다.

이때에 명종이 나이가 어려서 문정왕후(文定王后)가 수렴청정을 하고 있었는데, 윤원형(尹元衡)이기(李芑)임백령(林百齡)정순붕(鄭順朋) 등과 함께 을사사화를 일으키자 도승지로서 이에 가담하여 추성위사보익공신(推誠衛社保翼功臣)3등에 책록되고, 덕은군(德恩君)에 봉하여졌다.

이듬해 사화가 일어나기 직전에 어떤 사람이 사림을 일망타진할 계획을 그에게 말하면서 “규암(圭庵: 종형 麟壽의 호)이 화를 면하지 못할 것인데, 어떻게 하겠는가.” 하니 “동산에 가시덤불이 무성한데, 그 가운데 한송이 매화가 있다면 어찌 매화가 상한다고 가시덤불을 없애지 않겠는가.”라고 하였다. 결국 송인수가 처형되자, 사람들로부터 형을 모함한 공신으로 지목받았다.

1546년(명종 1)에 호조참판이조참판을 역임하고, 이어서 외직으로 경기도관찰사강원도관찰사를 지냈다.

1550년 다시 내직으로 들어와서 형조참판공조참판을 지내고, 잠시 병을 칭탁하여 사직하였다.

1555년 이조참판으로 등용되고 이어 형조참판을 역임하였는데, 형조참판으로서 성절사 겸 사은사(聖節使兼謝恩使)명나라에 다녀왔다.

이어서 지동지중추부사(知同知中樞府事)예조참판을 지내고, 1559년 명종의 특명으로 한성부판윤이 되었으며, 곧 이어 대사헌이 되었다.

당시 명종은 성년이 되면서 윤원형의 전횡을 싫어하여 사림의 인물을 뽑아 대간에 배치하였는데, 그 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 그리하여 정사를 바로 하고, 1565년 문정왕후가 죽자 윤원형의 관직을 삭탈하고 귀양을 보냈다.

그 동안 예조판서를 거쳐 이조판서에 올랐는데, 윤원형이 제거되자 을사사화 이후에 죄를 입은 당대의 명사들을 다시 등용하였다. 이어 좌참찬을 거쳐 형조판서예조판서를 역임하였다.

1567년 명종이 후사가 없이 죽자 덕흥군(德興君)의 제3자인 하성군(河城君)으로 대통을 잇게 하였는데, 이때 여러 대신들에 의하여 입승(入承: 방계로 임금의 대를 잇는 것)의절의 논의가 분분하였다.

이때 그가 경전에 의거하여 사군(嗣君)은 마땅히 오모백포(烏帽白袍)를 입고 소여(小輿)를 타고서 광화문 서협(西夾)으로 들어와야 한다고 주장하여 의절이 정해졌다.

이황(李滉)과 친숙하였으며, 선조초에는 경연에서 학문을 강론하면서 자문구실도 많이 하였다.

1570년(선조 3) 이조판서를 다시 역임, 이듬해에 경상도관찰사가 되어 선정을 폈다.

1573년 좌참찬을 거쳐 호조판서가 되었다가 기로소에 들어갔다.

4조(朝)를 섬기면서 부귀와 장수를 누렸으나, 을사사화에 가담하였다고 하여 사림의 지탄을 받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中宗實錄
明宗實錄
宣祖實錄
國朝人物考
燃藜室記述
國朝榜目

[집필자]

최완기(崔完基)

성명 : "송기수(宋麒壽)"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國朝編年v08鏡左贊成李彦迪右贊成權撥左參贊丁玉亨右參贊申光漢禮判尹漑漢城判尹尹思翼大司憲閔齊仁大司諫金光準都承旨宋麒壽史官趙璞注書安馠等入侍順朋進啓曰尹任柳灌柳仁淑之罪齊仁光準欲論劾爲下僚所止不得發啓請分輕重罪之彦弼曰
紀年便攷v11宋麒壽
紀年便攷v11宋麒壽掌令世忠子麟壽従弟中宗丁卯生朱溪君外孫蔡忱婿字台叟號楸坡中宗辛卯生進俱中甲午登明經科選湖堂歴翰林奉教
紀年便攷v14林百齡許磁閔齊仁 金光凖宋麒壽金明胤陳復昌李無疆尹春年紀年便攷第二十二終
國朝捷錄v01字敬叔號象村平山人以七臣放敀反正首拜吏判卒世子臨喪癸亥拜領文貞公東陽尉父憲朝七代祖承緖子宋麒壽外孫冕祖晸祖 濟臣女
國朝捷錄v01文仲初藻子洪暹見相任說君遇號竹厓判尹明弼子金祺安老子子綏丁應斗樞卿玉亨子八道方伯十四科兵判李滉見伩儒宋麒壽字台叟號秋披世忠子朱溪外孫吏判吳祥吏判見淸員暄堂禮孫子祥之慕齋門人李承孝子述思謙堂全義人效忠子林亨秀
郯述v02宋麒壽
靑邱風雲v1逢源號友松堂李士弼號睡隱黃耆老號孤山黃俊良號錦溪宋麟壽號圭菴白仁傑號休菴朴光佑號潛昭堂宋麒壽號秋波趙光祖號靜菴字孝直寒暄門人己卯爲衮貞等所誣謫綾州尋賜死柳希齡號菁川沈彥光號漁村李彥迪
東國續修文獻錄v1相景憲任說君遇竹崖參奉明弼子豐川人判尹金祺子綏右相安老子延安人修撰丁應斗樞卿二相玉亨子羅州人二相忠靖宋麒壽台壽秋波掌令世忠子恩津人吏判吳祥祥之佐郞禮孫子海州人吏判李承孝子述思謙正郞效忠子全義人正言林亨秀士遂
國朝人物志v2等勳洪彥弼尹仁鏡李彥迪權橃丁玉亨申光漢尹漑閔齊仁金光準錄二等勳尹元衡宋麒壽宋世珩崔演李文楗李潤慶崔彥浩林九齡尹敬仁韓景祿錄三等勳而世稱元衡芑曰
國朝人物志v2潭陽人世居松都嘗往企齋申光漢家宋麒壽亦至企齋曰何不作一戲已而主家進澆飯禹治方食向庭噀之皆化作白蝶片片飛去於于野談先君
國朝人物志v2字敬叔號象村又號玄翁平山人夷簡公瑛孫父都事承緖娶參贊恩津宋麒壽女生欽聰慧絶人宣祖乙酉進士丙戌文科光海朝社杜門退居春川昭陽江上仁祖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