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맹사성(孟思誠)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9F9C0ACC131B1360X0
자(字)자명(自明)
호(號)고불(古佛)
생년1360(공민왕 9)
졸년1438(세종 20)
시대조선전기
본관신창(新昌)
활동분야문신 > 문신
맹희도(孟希道)
출신지온양

[상세내용]

맹사성(孟思誠)
1360년(공민왕 9)∼1438년(세종 20). 고려말‧조선초의 문신. 본관은 신창(新昌). 자는 자명(自明), 호는 고불(古佛).

고려 수문전제학(修文殿提學) 맹희도(孟希道)의 아들이며, 최영(崔瑩)의 손서(孫婿)이다. 온양 출신.

1386년(우왕 12)에 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춘추관검열(春秋館檢閱)이 된 데 이어 전의시승(典儀寺丞)기거랑(起居郞)사인(舍人)우헌납(右獻納) 등을 역임하고, 외직으로 수원판관이 되었다가 다시 내직으로 내사사인(內史舍人)이 되었다.

조선이 건국된 뒤 태조예조의랑(禮曹議郞)이 된 이래, 정종간의우산기상시(諫議右散騎常侍)간의좌산기상시가 되었다.

태종초에 좌사간의대부(左司諫議大夫)동부대언(同副代言)이조참의를 거쳐 1407년(태종 7) 예문관제학(藝文館提學)이 되었을 때, 마침 세자가 진표사(進表使)로 명나라에 가는 길에 시종관(侍從官)으로 수행하여 다녀왔다.

1408년 한성부윤세자우부빈객(世子右副賓客)을 거쳐 사헌부대사헌이 되었을 때, 지평(持平) 박안신(朴安信)과 함께 평양군(平壤君) 조대림(趙大臨: 太宗의 딸 慶貞公主의 夫君)을 왕에게 보고하지 않고 잡아다가 고문하였으므로 태종의 큰 노여움을 사 처형될 뻔하였으나 영의정 성석린(成石璘)의 도움으로 죽음을 면하였다.

1411년 다시 기용되어 판충주목사로 임명되자, 예조관습도감제조(慣習都監提調)인 그를 음률(音律)에 정통하므로 선왕(先王)의 음악을 복구하기 위하여 서울에 머물게 하여 바른 음악을 가르치도록 건의한 바 있고, 그 이듬해 풍해도도관찰사(豊海道都觀察使)에 임명되자 영의정 하륜(河崙)이 음악에 밝은 그를 서울에 머물게 하여 악공(樂工)을 가르치도록 아뢰었다.

1416년 이조참판에 이어 예조판서가 되고, 이듬해 생원시에 시관(試官)이 되어 권채(權採) 등 100인을 뽑았으며, 왕이 친림한 문과복시에 독권관(讀卷官)이 되었다. 그해 노부(老父)의 병간호를 위해 사직을 원하였으나 윤허되지 않고, 역마(驛馬)와 약을 하사받았다.

이어 호조판서가 되어서도 고향의 노부를 위해 다시 사직을 원하였으나 왕은 그를 충청도도관찰사로 삼아 노부를 봉양하게 하였다.

1418년 공조판서가 되었는데, 그는 또다시 노부의 병간호를 위해 사직하려 하였으나 윤허되지 않았다.

1419년(세종 1) 이조판서예문관대제학이 되고, 이듬해에 다시 이조판서가 되었다.

1421년에는 의정부찬성사(議政府贊成事)가 되고 1427년 우의정이 되었다. 그는 우의정 재임시에 『태종실록(太宗實錄)』 편찬 감관사(監館事)로서 감수하였다. 『태종실록』의 편찬이 완료되자 세종이 한번 보고자 하였는데, 그는 “왕이 실록을 보고 고치면 반드시 후세에 이를 본받게 되어 사관(史官)이 두려워서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 하고 반대하니 세종이 이에 따랐다.

1432년 좌의정에 오르고 1435년 나이가 많아서 벼슬을 사양하고 물러났으나, 나라에 중요한 정사(政事)가 있으면 반드시 그에게 자문을 구하였다. 그는 사람됨이 소탈하고 조용하며 엄하지 않아 비록 벼슬이 낮은 사람이 찾아와도 반드시 공복(公服)을 갖추고 대문 밖에 나아가 맞아들여 윗자리에 앉히고, 돌아갈 때에도 역시 공손하게 배웅하여 손님이 말을 탄 뒤에야 들어왔다.

그는 효성이 지극하고 청백하여 살림살이를 일삼지 않고 식량은 늘 녹미(祿米)로 하였고, 매양 출입할 때에는 소〔牛〕 타기를 좋아하였으므로 보는 이들이 그가 재상인 줄을 알지 못하였다. 영의정 성석린은 선배로서 그의 집 가까이에 살았는데, 매양 그의 집을 오고 갈 때는 그 집앞에서 말을 내려 지나갔다. 그는 음악에 조예가 있어 스스로 악기를 만들어 즐겼다.

품성이 어질고 부드러웠으나 조정의 중요한 정사를 논의할 때에는 과단성이 있었다.

[참고문헌]

太祖實錄
太宗實錄
世宗實錄
國朝榜目
海東名臣錄
國朝名臣錄
燃藜室記述

[집필자]

이재룡(李載龒)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