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부윤(府尹)

[요약정보]

시대조선(朝鮮)
대분류관직
중분류동반
소분류문관

[품계]

종2품(從二品)

[상세내용]

조선시대 동반(東班:文官) 종이품(從二品) 외관직(外官職)으로 지방관청인 부(府)의 우두머리이다.

경기도(京畿道) 광주(廣州), 경상도(慶尙道) 경주(慶州), 전라도(全羅道) 전주(全州), 함경도(咸鏡道) 함흥(咸興), 평안도(平安道) 평양(平壤)‧의주(義州)에 각 1원씩 있었으며, 그 도(道) 관찰사(觀察使)의 지휘감독(指揮監督)을 받았다. 다만 전주‧함흥‧평양 등 감영(監營) 소재지의 부윤(府尹)은 관찰사가 예겸(例兼) 하였다.

이 밖에 한성부(漢城府)‧수원부(水原府)‧광주부(廣州府)‧개성부(開城府)‧강화부(江華府)의 장은 부윤이라 하지 않고 판윤(判尹)‧유수(留守)라 하였으며, 외관직이 아닌 경관직(京官職)이었다. 1895년(고종 32)에 8도제(八道制)를 없애고 전국을 23개의 부(府)로 나누어, 부윤제를 없애고 관찰사가 부의 장이 되었다.

1896년(건양 1) 8월 이를 폐지하고 전국을 13도 9부 339군(郡)으로 구획하여 한성부‧광주부‧개성부‧강화부‧인천부(仁川府)‧동래부(東萊府)‧덕원부(德源府)‧경흥부(慶興府)를 1등부(府)로, 수원부를 2등부로 하였다. 한성부에는 판윤, 다른 부에는 종전과 같이 부윤을 두었는데, 한성부의 판윤은 칙임관(勅任官), 그 밖의 부윤은 주임관(奏任官)으로 보(補)하였다.

[별칭]

-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이재옥(李載玉)
수정일 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