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이인명(李寅命)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74C778BA85B1819X0
자(字)기영(祈永)
시호(諡號)효헌(孝獻)
생년1819(순조 19)
졸년?(미상)
시대조선후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이목연(李穆淵)
생부이일연(李一淵)

[상세내용]

이인명(李寅命)
1819년(순조 19)∼미상.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기영(祈永). 이일연(李一淵)의 아들로 판서 이목연(李穆淵)에게 입양되었다.

1858년(철종 9) 생원으로 정시문과(庭試文科)에 병과로 급제하여 승정원주서를 거쳐 1861년 홍문관교리수찬을 선임하는 도당록(都堂錄)에 올랐으며, 이듬해 삼정(三政)의 문란 등에 항거한 농민의 봉기가 전국적으로 발생하자 지방관의 불법행위를 규찰하고 민정을 파악하기 위하여 암행어사로 파견되어 경상우도로 나갔다.

1863년 지평이 되어 진주사(陳奏使)서장관(書狀官)으로 청나라에 다녀왔다.

1867년(고종 4) 이조참판이 되었다가 다시 성균관대사성에 임명되었고, 1870년 홍문관부제학이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1871년 대종회(大宗會)가 있었을 때는 장헌(掌憲)을 맡아 가자(加資)되고, 사헌부대사헌이 되었다.

1872년 종정경(宗正卿)으로서 판종정경(判宗正卿) 이최응(李最應)과 함께 연명소(聯名疏)를 올려 선정을 베푸는 현군(賢君)이 되어줄 것을 요망하였다.

1874년 다시 대사헌에 임명되었고, 다음해에는 정사(正使) 남정순(南廷順)과 함께 동지부사(冬至副使)청나라에 다녀왔다.

1878년 『선원보략(璿源譜略)』 수정시에는 국조어첩서사관(國朝御牒書寫官)을 맡아 가자되었고, 다시 대사헌에 임명되어 대군(大君)의 상(喪)에 곡(哭)을 하지 않은 강로(姜㳣)한계원(韓啓源)을 탄핵하는 소(疏)를 올리고, 이어 사간원과 연차(聯箚)하여 그들을 유배보내도록 하였다.

1879년 형조판서한성부판윤 등을 거쳐 1880년‧1881년 네 차례에 걸쳐 대사헌에 재기용되었으며, 1882년에도 공조판서를 역임한 뒤 다시 대사헌이 되었다.

같은해 임오군란이 일어나 민비(閔妃)가 지방으로 도피하자 대원군민비의 장례를 거행하였는데, 이때 산릉도감(山陵都監)제조(提調)로 활동하였으며, 이해 『선원보략』 수정시 감인당상(監印堂上)에 임명되어 가자받았다.

1883년 재차 대사헌을 맡은 뒤 의정부좌참찬이 주어졌다.

이듬해 예조판서에 임명되어 고종의 명으로 복제(服制)를 개혁하여 소매의 폭을 줄인 착수의(窄袖衣)를 입으라는 절목(節目)을 마련하게 되자, 전래의 풍속에 위배된다는 반대 상소를 올렸다가 탄핵을 받고 만경현에 유배당하였으나 곧 방면된 뒤 의정부당상에 올랐다.

1885년 세자가 병을 얻자 의약청(議藥廳)제조로 활약하여 가자되었고, 판의금부사에 임명되었다.

1886년 형조공조판서를 역임하였고, 1887년 재차 판의금부사에 임명되었다. 시호는 효헌(孝獻)이다.

[참고문헌]

哲宗實錄
高宗實錄
日省錄
國朝榜目
承政院日記
文品案

[집필자]

하원호(河元鎬)
대표명이인명(李寅命)
성명이인명(李寅命)

성명 : "이인명(李寅命)"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景孝殿郎廳先生案仙 判書 李寅命 辛巳八月初五日前望
景孝殿郎廳先生案仙 判書 李寅命 甲申五月初四日
景孝殿郎廳先生案仙 參判 李寅命 丙子四月初一日
文蔭陞資錄v1大護軍李寅命乙酉正月二十七日王世子疹候平復時藥房提調
文蔭陞資錄v1知宗正卿李寅命壬午十二月二十六日璿源譜略修正時纂修監印堂上
文蔭陞資錄v1李寅命國朝御牒書寫官
文蔭陞資錄v1宗正卿李寅命辛未三月二十日大宗會時掌憲
文蔭陞資錄v1上右承旨李寅命戊辰正月初二日親上表裏時禮房承旨
外案順 興陽 鎭安金元性 晉州 咸陽 丹城 昌原 居昌李寅命 尙州 善山 星州 開寧趙秉鈺 全州趙性敎 安東
成彝鎬從官錄(乙亥)十月十一日十月十一日 三銓政 戶曹叅判李寅命洪在鉉成
成彝鎬從官錄彦鄭匡淵朴齊聖洪鍾運金鎭祐 宋琯玉朴淇鍾二所鄭基會李寅命金翊鎭尹宇善鄭 泰好金奭鎭李應夏洪澈周尹榮信李秉皐
成彝鎬從官錄(癸未)二月二十七日二月二十七日口傳政景慕宮提調李寅命洪鍾軒成
成彝鎬從官錄亟 賜變通以幸國事以靖微分不勝伏願晦日朝報宗廟提調李寅命洪鍾雲成○○知義禁前望入之成落點
成彝鎬從官錄(癸未十二)月初九日䏲月初九日政左叅贊李寅命徐衡淳成○○
成彝鎬從官錄(甲申)五月初四日五月初四日政事禮曹判書李寅命洪徹周成○○
成彝鎬從官錄(甲申十二)月十四日䏲月十四日政知經筵李寅命洪徹周成
御眞移摸都監都廳儀軌: 同治11年 壬申(1872) 正月 日初六日) 傳曰 明日 太祖大王御眞還奉時 宗正卿李寅命‧都承旨韓敬源‧直提學趙慶鎬‧檢校副提學李明應‧翰
哲仁王后國恤謄錄n1-2책提學內閣提 學金炳德知春秋曺錫輿同春秋金益容大司憲李寅命大司諫李在敬副提 學同春秋李淳翼俱以無揚黑團領會坐
水部謄錄n1-1책上使尹致秀副使李容殷書狀李寅命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