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제조(提調)

[요약정보]

시대조선(朝鮮)
대분류관직
중분류동반
소분류문관

[품계]

종1품(從一品)~정‧종2품(正‧從二品)

[상세내용]

조선시대에 각 사(司)‧원(院)의 관제(官制) 상 우두머리가 아닌 종일품(從一品), 또는 정‧종이품(正‧從二品)의 품계(品階)를 가진 사람이 겸직으로 임명되고, 그 관아(官衙)의 일을 지휘‧감독하게 했다.

제조(提調) 위에 도제조(都提調)를 둘 때에는 정일품(正一品)으로 임명하고, 제조 밑에 부제조(副提調)를 둘 때에는 정삼품(正三品) 당상관(堂上官)으로 임명하였다. 또, 나라에 큰일이 있을 때 임시로 설치한 기구에도 도제조‧제조 및 부제조를 두어 그 일을 총괄하게 하였다.

비변사(備邊司), 선혜청(宣惠廳), 제언사(提堰司), 준천사(濬川司), 주교사(舟橋司), 교서관(校書館), 승문원(承文院), 봉상시(奉常寺), 종부시(宗簿寺), 사옹원(司饔院), 내의원(內醫院), 상의원(尙衣院), 사복시(司僕寺), 군기시(軍器寺), 사섬시(司贍寺), 군자감(軍資監), 장악원(掌樂院), 관상감(觀象監), 전의감(典醫監), 사역원(司譯院), 선공감(繕工監), 수성금화사(修城禁火司), 사도시(司導寺), 사재감(司宰監), 전함사(典艦司), 전연사(典涓司), 소격서(昭格署), 종묘서(宗廟署), 사직서(社稷署), 경모궁(景慕宮), 제용감(濟用監), 평시서(平市署), 전생서(典牲署), 내자시(內資寺), 내섬시(內贍寺), 예빈시(禮賓寺), 전설사(典設司), 장흥고(長興庫), 빙고(氷庫), 장원서(掌苑署), 사포서(司圃署), 사축서(司畜署), 조지서(造紙署), 혜민서(惠民署), 도화서(圖畵署), 활인서(活人署), 와서(瓦署), 귀후서(歸厚署), 문소전(文昭殿), 연은전(延恩殿), 영희전(永禧殿), 화령전(華寧殿), 장생전(長生殿), 능마아청(能麽兒廳), 장용영(壯勇營), 훈련도감(訓鍊都監), 양향청(糧餉廳), 금위영(禁衛營), 어영청(御營廳) 등에 두었다.

비변사제조는 재신(宰臣)으로서 군려(軍旅)를 아는 자를 골라서 임명하였으며 정수(定數)는 없었으니, 의정부(議政府)의 동벽(東壁:左贊成‧右贊成), 서벽(西壁:左參贊‧右參贊), 이조(吏曹)‧호조(戶曹)‧예조(禮曹)‧병조(兵曹)‧형조(刑曹)의 판서(判書), 오군문(五軍門)의 대장(大將:訓鍊大將‧禁衛大將‧御營大將‧守禦使‧摠戎使), 양관(兩館:弘文館‧藝文館)의 대제학(大提學), 양도(兩都:開城‧江華)의 유수(留守)가 예겸(例兼)하였다. 비변사에는 제조 외에 도제조와 부제조가 있었다. 선혜청제조는 3원으로 1인은 호조판서(戶曹判書)가 예겸하였으며 위에 도제조 3원이 있었다. 제언사제조는 2원으로 비변사의 당상관 중에서 겸임(兼任)하였으며 위에 도제조 3원이 있었다. 준천사제조는 6원으로 병조판서‧한성판윤(漢城判尹)‧삼군문대장이 예겸하고 1인은 비변사의 당상관 중에서 계차(啓差:임금에게 아뢰어서 임명)하였다. 주교사제조는 6원으로 병조판서‧한성판윤‧삼군문대장이 예겸하고 1명은 비변사의 당상관 중에서 계차하였다.

교서관제조는 2원으로 규장각제학(奎章閣提學)이 예겸하였고, 아래에 부제조 2원이 있었다. 승문원제조는 정수는 없었으며 위에 도제조 3원과 아래에 부제조 1원 또는 2원이 있었다.

봉상시제조는 1원 또는 2원으로 위에 도제조 1원이 있었다. 종부시제조는 1원 또는 2원으로 위에 도제조 1원이 있었다. 사옹원제조는 4원으로 1인은 문재(文宰:文官 宰臣), 3원은 종반(宗班:임금의 本宗)이었다. 위에 도제조 1원, 아래에 부제조 5원이 있었다.

내의원제조는 1원으로 위에 도제조 1원, 아래에 부제조 1원이 있었다. 상의원제조는 2원으로 아래에 부제조 1원이 있었다. 사복시제조는 2원으로 1인은 의정(議政)이었다.

군기시제조는 2원으로 1인은 병조판서나 병조참판(兵曹參判) 중에서, 다른 1인은 무장(武將) 중에서 의수(擬授:선발하여서 임명)하였다. 사섬시제조는 1원이다. 군자감제조 1원으로 호조판서(戶曹判書)가 예겸하였으며 위에 도제조 1원이 있었다. 장악원제조 2원이다.

관상감제조 2원은 영사(領事)의 아래에 있었다. 전의감제조 2원이다. 사역원제조 2원, 위에 도제조 1원이다. 선공감제조 2원으로 1인은 호조판서가 예겸하였다. 수성금화사제조 2원으로 병조판서와 공조판서 또는 한성판윤이 예겸하였다. 사도시제조는 1원, 사재감제조는 1원, 전함사제조는 2원, 전연사제조는 1원으로 선공감제조가 겸임하였다.

소격서제조 1원이고, 종묘서제조 1원으로 위에 도제조 1원이다. 사직서제조 1원으로 위에 도제조 1원이다. 경모궁제조는 2원으로 호조판서와 예조판서가 예겸하였으며 위에 도제조 1원이 있었다.

제용감제조 1원, 평시서제조 1원, 전생서제조 1원, 내자시제조 1원, 내섬시제조 1원, 예빈시제조 1원, 전설사제조 1원, 장흥고제조 1원, 빙고제조 1원, 장원서제조 1원, 사포서제조 1원, 사축서제조 1원, 조지서제조 2원 중 1인은 총융사(摠戎使)가 예겸하였다.

혜민서제조 2원, 도화서제조 1원으로 예조판서(禮曹判書)가 예겸하였다. 활인서제조 1원, 와서제조 1원, 귀후서제조 1원, 문소전제조 2원, 연은전제조 1원으로 문소전제조가 겸직하였다. 영희전제조 1원, 화령전제조 1원으로 수원유수(水原留守)가 겸직하였다. 장생전제조 3원으로 호조‧예조‧공조판서가 예겸하였다.

능마아청제조는 1원으로 병조판서(兵曹判書)가 예겸하였다. 장용영제조 1원으로 호조판서를 지낸 사람과 선혜청당상(宣惠廳堂上)을 지낸 사람 중에서 골라서 시켰다. 훈련도감제조는 2원으로 호조판서‧병조판서가 예겸하였고 위에 도제조 1원이다. 양향청제조 1원으로 호조판서가 예겸하였다. 금위영제조 1원으로 병조판서가 예겸하고 위에 도제조 1원이 있었다. 어영청제조 1원으로 병조판서가 예겸하였고, 위에 도제조 1원이 있었다.

[별칭]

-

[참고문헌]

『대전회통(大典會通)』

[집필자]

이재옥(李載玉)
수정일 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