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안방준(安邦俊)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548BC29C900B1573X0
자(字)사언(士彦)
호(號)은봉(隱峰)
시호(諡號)문강(文康)
생년1573(선조 6)
졸년1654(효종 5)
시대조선중기
본관죽산(竹山[新])
활동분야학자 > 유생
안중돈(安重敦)
생부안중관(安重寬)
처부정승복(鄭承復)
출신지보성
저서『항의신편(抗義新編)』
저서『은봉전서』
저서『항의신편』
저서『이대원전(李大源傳)』
저서『호남의병록(湖南義兵錄)』
저서『삼원기사(三寃記事)』
저서『사우감계록(師友鑑戒錄)』
저서『혼정편록(混定編錄)』
저서『매환문답(買還問答)』
저서『기묘유적노랄수사(己卯遺蹟老辣瀡辭)』

[관련정보]

[상세내용]

안방준(安邦俊)
1573년(선조 6)∼1654년(효종 5). 조선 중기의 학자. 본관은 죽산(竹山[新]). 자는 사언(士彦), 호는 은봉(隱峰)우산(牛山).

첨지중추부사 안중관(安重寬)의 아들, 안중돈(安重敦)에게 입양되었다. 처는 경주정씨로서 판관 정승복(鄭承復)의 딸이다. 보성 출신. 박광전(朴光前)박종정(朴宗挺)에게서 수학, 1591년(선조 24) 파산(坡山)에 가서 성혼(成渾)의 문인이 되었다.

이듬해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박광전과 함께 의병을 일으켰고, 광해군이이첨(李爾瞻)이 그 명성을 듣고 기용하려 하였으나 거절, 1614년(광해군 6) 보성 북쪽 우산(牛山)에 들어가 후진을 교육하였다.

1623년 인조반정 뒤에 교유가 깊던 공신 김류(金瑬)에게 글을 보내 당쟁을 버리고 인재를 등용하여 공사의 구별을 분명히 할 것을 건의하였다. 이에 앞서 서인계 정철(鄭澈)조헌(趙憲) 등의 문하에 출입하면서 일찍부터 서인편에 서게 되었다.

일찍이 성리학에 전념하여 호남지방에서 명성을 떨쳤다. 지기(志氣)가 강확하고 절의를 숭상하여 정몽주(鄭夢周)조헌을 가장 숭배, 이들의 호를 한자씩 빌어 자기의 호를 은봉이라 하였다.

인조초에 동몽교관(童蒙敎官)사포서별제(司圃署別提) 등에 임명되었으나 사퇴, 학문에 전념하면서 정묘‧병자호란 등 국난을 당할 때마다 의병을 일으켰다. 조헌을 추모하여 『항의신편(抗義新編)』을 편찬한 바 있고, 서인의 이귀(李貴)는 이를 인간(印刊), 중외에 반사(頒賜)할 것을 인조에게 건의하였다.

인조 후반에 전생서주부찰방좌랑 등을 제수받았으나 나아가지 않고 거듭 상소하여 시정(時政)을 논하였으나 현실과 부합되지 않은 내용이 많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효종이 왕위에 오르자 좌의정 조익(趙翼)이 천거하여 지평장령공조참의를 역임하였다. 효종초 지방의 유일(遺逸)을 초치 등용하려 하였을 때 선우협(鮮于浹)최온(崔蘊)조극선(趙克善)권시(權諰)이유태(李惟泰) 등과 함께 천거되었다.

1652년(효종 3) 지평으로 있을 때 김자점(金自點)에게 보낸 왕복서찰이 있다 하여 변명하는 상소를 하였다. 그해 5월 효종에게 상소하여 대동법(大同法)을 반대하면서 김육(金堉)선조조의 유성룡(柳成龍)과 비유, 그를 비난하였다.

80평생을 주로 초야에서 보내면서 시종 성리학에 침잠하였으나 학문적 경향과 처세‧처신에 있어서 상기(尙氣)의 병폐가 있었다. 일찍이 정철조헌성혼 등 서인계 인사를 추종한 데서 정치적 성향은 서인편에 섰다.

인조반정공신인 김류이귀와 비공신계인 성문준(成文濬)송준길(宋浚吉) 등과 친교가 있어 서인집권하에서는 호남지방을 대표하는 학자로 조정에 거듭 천거되었다. 이조판서에 추증되고, 시호는 문강(文康)이다. 보성대계서원(大溪書院), 동복도원서원(道原書院), 능주도산사(道山祠)에 제향되었다.

1691년(숙종 17) 호남정무서(鄭武瑞) 등의 소청에 의하여 그의 사우(祠宇)가 한때 철거되었다. 그는 정철과 함께 서인과 남인정권의 소장(消長)에 따라 포폄되기도 하였다.

그의 시문은 『은봉전서』에 수록되어 전해지고 있다.

편저로 『항의신편』『이대원전(李大源傳)』『호남의병록(湖南義兵錄)』『삼원기사(三寃記事)』『사우감계록(師友鑑戒錄)』『혼정편록(混定編錄)』『매환문답(買還問答)』『기묘유적노랄수사(己卯遺蹟老辣瀡辭)』 등이 있다. 이러한 편저는 의병사‧당쟁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참고문헌]

仁祖實錄
孝宗實錄
肅宗實錄
東儒師友錄
國朝人物考
寶城邑誌

[집필자]

이수건(李樹健)

명 : "방준(邦俊)"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5八世孫邦俊見下
震乘總v10外以控制湖嶺令監司置行營爲緩急入保之地則安牛山可爲關防之大助也命待秋更議除石堅職○以安邦俊爲工曹參議邦俊湖南人趙憲門人時年八十猶力學不倦號牛山抗義新編爲其師憲著抗義新編○始行西洋曆法初東方循用中朝所始行西
羹墻錄v3以安邦俊爲工曹參議邦俊湖南人趙憲門人也時年八十猶力學不倦爲其師憲著抗義新編上同
寒臯觀外史v56邦俊竹山人字士彥逸工議天翊字伯舉居昌人官吏參
寒臯觀外史v56以性理或以名德或以節義文章一時軰出頂背相望其邦俊竹山人字士彥逸工議天翊字伯舉居昌人官吏參後又有安牛山邦俊慎素隱天翊亦有名而今則寥寥無聞殆將百餘年矣豈運氣徃復自然有隆替通塞之致耶抑成就奨拔不能如祖宗盛際而然
寒臯觀外史v59右李 澤堂植與文丈安牛山邦俊書下同
寒臯觀外史v59植字汝固德水人吏判謚文靖邦俊字士彥竹山人逸戶議
密陽朴氏世譜v2西宮不得保臣等不得有今日洪木齋鎬安牛山邦俊李相國聖求等相繼伸理尤齋宋相公時烈因疏陳弛災之道亟請追理其冤
션보집략언해v1華)가 흉년 들거 쌀 일쳔 셕으로 진휼(賑恤)다 ○安邦俊으로공조참의(工曹參議)를 삼으니邦俊은젼라도(全羅道)사람으로 나이 팔십에 학문을 게을니 아니더라 ○초에金堉이쳥국(淸國)에 사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