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성혼(成渾)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131D63CFFFFB1535X0
자(字)호원(浩原)
호(號)우계(牛溪)
시호(諡號)문간(文簡)
생년1535(중종 30)
졸년1598(선조 31)
시대조선전기
본관창녕(昌寧)
활동분야학자 > 성리학자
성수침(成守琛)
출생지서울 순화방(順和坊: 지금의 순화동)
저서『우계집』
저서『주문지결(朱門旨訣)』
저서『위학지방(爲學之方)』

[관련정보]

[상세내용]

성혼(成渾)
1535년(중종 30)∼1598년(선조 31). 조선 전기의 성리학자. 본관은 창녕(昌寧). 자는 호원(浩原), 호는 묵암(黙庵)우계(牛溪).
1. 가계 및 수학
현감 성수침(成守琛)의 아들로 서울 순화방(順和坊: 지금의 순화동)에서 태어났으며, 경기도 파주 우계에서 거주하였다.

1551년(명종 6)에 생원‧진사의 양장(兩場)초시에는 모두 합격하였으나 복시에 응하지 않고 학문에만 전심하였다. 그해 겨울에 백인걸(白人傑)의 문하에서 『상서(尙書)』를 배웠다.

1554년에는 같은 고을의 이이(李珥)와 사귀게 되면서 평생지기가 되었으며, 1568년(선조 1)에는 이황(李滉)을 뵙고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1561년에 어머니상을, 1564년에 아버지상을 당하였다.
2. 율곡과의 사칠이기설 논변
1568년 2월에 경기감사 윤현(尹鉉)의 천거로 전생서참봉(典牲署參奉)에 임명되고, 그 이듬해에는 목청전참봉(穆淸殿參奉)장원서장원(掌苑署掌苑)적성현감(積城縣監) 등에 제수되었으나 모두 사양하고, 조헌(趙憲) 등 사방에서 모여든 학도들의 교훈에 힘썼다.

그는 「서실의(書室儀)」 22조를 지어 벽에 걸어놓고 제생을 지도하였으며, 공부하는 방법에 관한 주자(朱子)의 글을 발췌하여 읽히기도 하였다.

1572년 여름에는 이이와 9차에 걸쳐 서신을 주고받으면서 사칠이기설(四七理氣說)을 논하였다.

일찍이 이황을 사숙하였으나 그의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에 회의를 품고 있었는데, 『중용』 서(序)에서 주자 또한 인심도심(人心道心)을 양변으로 나누어 말한 것을 보고, 이황의 호발설도 불가할 것이 없겠다고 생각하여 이이에게 질문한 데서 시작되었다.
3. 관직사체
1573년 2월에 공조좌랑에, 7월에 장원에 제수되었으나 모두 부임하지 아니하였고, 그해 12월에 사헌부지평에 제수되었다. 과거 출신이 아닌 사람으로서 헌관(憲官)에 임명되기는 기묘사화 이후 처음 있는 일로서, 이는 이이의 주장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이를 모두 사임하였다.

1575년 6월에 다시 지평으로 불러 상경하였으나 병으로 사체(辭遞)하니 선조는 의원을 보내어 약을 지어보내기까지 하였다. 그리고 이어서 공조좌랑지평 등을 제수하였으나 사임하고 본가로 돌아가니 선조는 그의 체임을 허가할 수밖에 없었다.

그뒤 지평예빈시판관장흥고주부종묘서령광흥창주부장령장악원첨정(掌樂院僉正)으로 계속 불렀으나 나가지 않았다.

1581년 정월에는 종묘령(宗廟令)으로 체임되었으나 귀향은 허가받지 못하였다. 그해 2월에 사정전(思政殿)에 등대(登對)하여 학문과 정치 및 민정에 관하여 진달하였으며, 왕으로부터 급록이 아닌 특은(特恩)으로 미곡을 하사받았다.

그해 3월에는 장령에서 내섬시첨정(內贍寺僉正)으로 전직되고, 4월에는 장문의 봉사(封事)를 올렸는데, 그 요지는 신심(身心)의 수양과 의리의 소명(昭明)을 강조하는 한편 그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어 군자와 소인을 등용함에 따라서 치란(治亂)이 결정된다고 역설하였다.

또 역법(役法)과 공법(貢法)의 민폐를 논하고 경장(更張)을 역설하되 혁폐도감(革弊都監)의 설치를 제의하였다.

그러나 그의 주장은 채택되지 못하였고, 그렇다고 귀향이 허가된 것도 아니었다. 녹봉을 거부하면 미숙(米菽)을 하사하면서 귀향을 허가하지 않았다. 이어 내섬시첨정풍저창수(豊儲倉守)를 역임하면서 선정전(宣政殿)에 등대하였으며, 특별히 경연에 출입하도록 명을 받았다.

그뒤 전설사수(典設司守)충무위사직(忠武衛司直)에 제수되었다. 그는 경연석상 또는 상소로 계속 퇴귀(退歸)를 청하였지만 도리어 겨울용 신탄(薪炭)을 명급하고 용양위상호군(龍驤衛上護軍)에 승배(陞拜)되었다. 그해 연말에 선조의 윤허를 받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1582년에는 다시 집의(執義)사옹원정(司饔院正)사재감정(司宰監正) 등으로 불렀으나 관직에 나가지 아니하니, 그 이듬해에 특지로 통정대부(通政大夫)에 가자하여 병조참지(兵曹參知)로, 이어 이조참의에 전직, 은대(銀帶)를 하사받았는데, 이는 이이이조판서로 있으면서 상경을 권유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곧 이조참판에 특배되었다.

이러한 그의 관계 진출은 이이의 권유에 의한 것이었으며, 이이가 죽자 사귀(辭歸)를 청하였으나 허여되지 않고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를 맡았으며, 그해 7월에 파산(坡山)으로 돌아와 사직소를 올렸으나 겸직만 면하고, 그해 12월에는 경기감사를 통하여 내린 식물(食物)을 사급받았다.

1585년 정월에 찬집청당상(纂集廳堂上)으로, 5월에는 동지중추부사로 불렀으나 나가지 아니하였다.

그뒤 동인들이 득세하여 그를 공격하였으므로 자핵상소(自劾上疏)를 하였고, 1587년에는 자지문(自誌文)을 지어두기까지 하였다. 그는 이이가 죽은 뒤 서인의 영수 가운데 중진 지도자가 되었다.

1589년 기축옥사로 서인이 집권하면서 이조판서에 복귀하였는데, 동인의 최영경(崔永慶)이 원사(寃死)하자 동인의 화살이 그에게 집중되었지만, 사실은 그는 정철(鄭澈)에게 최영경을 구원하자는 서신을 보내기까지 한 것이었다.

1590년에는 양민(養民)‧보방(保邦)‧율탐(律貪)‧진현(進賢)의 방도를 논하는 장문의 봉사소(封事疏)를 올리고 귀향하였으며, 1591년에 『율곡집(栗谷集)』을 평정하였다.
4. 임진왜란 중 시무소 상소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아들 성문준(成文濬)에게 국난에 즈음하여 죄척지신(罪斥之臣)으로서 부난(赴難)할 수 없는 그의 처신을 밝히고, 안협(安峽)이천(伊川)연천(連川)삭녕(朔寧) 등지를 전전하면서 피난하다가 세자가 이천에서 주필(駐蹕)하면서 불러 전삭녕부사 김궤(金潰)의 의병군중(義兵軍中)에서 군무를 도왔으며, 8월에는 개성유수 이정형(李廷馨)의 군중에서 군무를 도왔고, 성천(成川)의 분조에서 세자를 배알하고 대조(大朝: 선조가 있는 곳)로 나갈 것 그가 성천을 떠나 의주로 향했다는 말을 듣고 대조에서 그를 의정부우참찬에 특배하였다. 그는 의주의 행조(行朝)에서 우참찬직을 사양하였으나 허락되지 않았고, 「편의시무9조(便宜時務九條)」를 올렸으며, 이어 대사헌우참찬을 지냈다.

1593년에 잦은 병으로 대가가 정주영유(永柔)해주를 거쳐 서울로 환도할 때 따르지 못하였고, 특히 해주에서는 중전을 유호(留扈)하였다.

1594년 석담정사(石潭精舍)에서 서울로 들어와 비국당상(備局堂上)좌참찬에 있으면서 「편의시무14조」를 올렸다. 이 건의는 시행되지 못하였다.

이무렵 명나라는 명군을 전면 철군시키면서 대왜강화를 강력히 요구해와 그는 영의정 유성룡(柳成龍)과 함께 명나라의 요청에 따르자고 건의하고, 또 허화완병(許和緩兵)을 건의한 이정암(李廷馣)을 옹호하다가 선조의 미움을 받았다.

특히 왜적과 내통하며 강화를 주장한 변몽룡(邊蒙龍)에게 왕은 비망기를 내렸는데, 여기에 유식인(有識人)의 동조자가 있다고 지적하여 선조는 은근히 성혼을 암시하였다. 이에 그는 용산으로 나와 걸해소(乞骸疏)를 올리고, 그길로 사직하고 연안의 각산(角山)에 우거하다가 1595년 2월에 파산의 고향으로 돌아왔다.

1597년에 정유재란이 일어나자, 윤방(尹昉)정사조(鄭士朝) 등이 부난의 취지로 상경하여 예궐할 것을 권하였지만, 죄가 큰 죄인으로 엄견(嚴譴)을 기다리는 처지임을 들어 대죄하고 있었다.
5. 저술
저서로는 『우계집』 6권 6책과 『주문지결(朱門旨訣)』 1권 1책, 『위학지방(爲學之方)』 1책이 있다. 그가 죽은 뒤 1602년에 기축옥사와 관련되어 삭탈관직되었다가 1633년에 복관사제(復官賜祭)되었고, 좌의정에 추증되었으며, 문간(文簡)이라는 시호가 내려졌다.

1681년(숙종 7)에 문묘에 배향되었고, 1689년에 한때 출향(黜享)되었다가 1694년에 다시 승무(陞廡)되었다. 제향서원으로는 여산(礪山)죽림서원(竹林書院), 창녕물계서원(勿溪書院), 해주소현서원(紹賢書院), 함흥운전서원(雲田書院), 파주파산서원(坡山書院) 등이 있다.

[참고문헌]

明宗實錄
宣祖實錄
牛溪集
牛溪年譜
牛溪先生年譜附錄
牛溪先生年譜補遺
牛溪先生年譜後錄
燃藜室記述(李肯翊)
儒敎淵源(張志淵)
朝鮮儒學史(玄相允, 民衆書館, 1949)
東國文廟十八賢年譜(韓國名賢遺蹟硏究所, 1966)
韓國儒學史(裵宗鎬, 延世大學校出版部, 1974)
韓國儒學史(李丙燾, 亞細亞文化社, 1987)

[집필자]

송찬식(宋贊植)

명 : "혼(渾)"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國朝人物志v2身觀之不可不退身旣多病才亦無能爲也時成渾拜參奉而不來座客有言成渾何不來珥曰多病不敢從官若強之仕則是苦之也滉笑曰叔獻何其待成渾厚而待我薄乎珥曰不然成渾
國朝人物志v2有不可犯者可謂不負所學橫流砥柱也又敎曰謂李珥黨苟君子也不患其有黨予亦法朱熹之說願入珥之黨竄朴謹元等三人珥還海州乞致仕其冬特除吏判入謝請還三竄忽感疾口呼進北邊
國朝人物志v2獲罪居坡莊渾請業焉戊辰命薦遺逸京畿觀察尹鉉以成渾應命癸酉拜持平李珥謂曰君今七承召命何不一赴謝恩以乞退乎渾曰吾之一瞻天顏榮幸大矣奈辱朝廷何壬辰西幸過臨津上問
國朝人物志v2中人皆稱固執之士而已安敏學相訪聽其言覺其異言於成渾曰吾里中有異人而不知今乃相識盍往見之入城委造焉扣門良久有赤脚小婢出應入門則芳草滿庭俄而永慶出布衣破履寒色蕭然而其容嚴重有不可犯
國朝人物志v2安人郡守侃子己卯進士癸未文科壯元壬辰扈駕臨津指野人家告上曰此是成渾所居上曰胡不來謁弘老對曰當此危時渾豈來謁誣妄類此官至京畿監司光海戊申竄濟州賜死後禍及泉
國朝人物志v2字仲深號滄浪昌寧人子乙酉進士以劬書致疾然亦未嘗暫廢淹貫百家車天輅自負該洽註哀江南賦文濬訂其訛誤又有杜律
國朝人物志v2儼子戊子生員進士己酉文科官止參議資性純正無雜平居不妄言笑臨事自守不撓從成渾學勤勵不怠亟稱之嘗自言渾每誡以爾勿入名利子俗臼民獻雖不逮古人竊自佩服斯言不敢失墜云戊午春凶論起朝廷設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