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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옹(金宇顒)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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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숙부(肅夫)
호(號)동강(東岡)
호(號)직봉포의(直峰布衣)
시호(諡號)문정(文貞)
생년1540(중종 35)
졸년1603(선조 36)
시대조선전기
본관의성(義城)
활동분야문신 > 문신
김희삼(金希參)
출신지성주(星州)
저서『동강집(東岡集)』
저서『속자치통감강목(續資治通鑑綱目)』

[상세내용]

김우옹(金宇顒)
1540년(중종 35)∼1603년(선조 36). 조선 전기의 문신. 본관은 의성(義城). 자는 숙부(肅夫), 호는 동강(東岡) 또는 직봉포의(直峰布衣). 성주(星州) 출신.

부친은 삼척부사 김희삼(金希參)이다.
1. 관력
조식(曺植)의 문인으로 1558년(명종 13) 진사가 되고 1567년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 승문원권지부정자에 임명되었으나 병으로 나아가지 않았다.

1573년 홍문관정자가 되고, 이어서 수찬부수찬을 거쳐 다시 수찬이 되었으나, 이두문(吏讀文)을 가르치는 책임자로서 학생들의 성적이 오르지 못한 데 대한 문책을 받아 전적으로 좌천되었다.

1576년 부교리가 되고 이어 이조좌랑사인 등을 지냈으며, 1579년에는 부응교가 되어 붕당의 폐를 논하였다. 그해 사가독서(賜暇讀書)하도록 되었으나 소를 올려 사양하고 이듬해 선위사(宣慰使)일본 사신 겐소(玄蘇)를 맞이하였는데, 사신의 접대에 여악(女樂) 금지하도록 진언하였다.

1582년 홍문관직제학, 이듬해 대사성이 되고, 대사간을 거쳐 1584년 부제학이 된 뒤 전라도관찰사안동부사를 역임하였다.

1589년 기축옥사가 일어나자 정여립(鄭汝立)조식의 문하에서 함께 수학하였다는 이유로 회령에 유배되었다가, 1592년 임진왜란으로 사면되어 의주 행재소(行在所)로 가서 승문원제조로 기용되고, 이어서 병조참판을 역임하였다.

이듬해 명나라 찬획(贊劃) 원황(袁黃)접반사(接伴使)가 되고, 이어 동지중추부사명나라의 경략(經略) 송응창(宋應昌)을 위한 문위사(問慰使)가 되었으며, 왕의 편지를 명나라 장수 이여송(李如松)에게 전하였다. 그해 상호군을 거쳐 동지의금부사가 되어 왕을 호종하고 서울로 환도하여, 한성부좌윤혜민서제조 등을 역임하였다.

1594년 대사성이 되고, 이어서 대사헌이조참판을 거쳐 1597년 다시 대사성이 되었으며, 이어서 예조참판을 역임하였다.

1599년 사직하고 인천에서 한거하다 이듬해 청주로 옮겨 그곳에서 죽었다.
2. 재직시 활동
처의 외할아버지인 조식에게서 학문을 배우고 관직에 나아가 경연에서 자주 학문적 문제와 정치에 시책을 진언하여 선조의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평소에 몸이 약한 관계로 선조로부터 내의원을 통한 약을 하사받기도 하였다.

1573년 부수찬으로서 경연에서 요순우탕(堯舜禹湯)의 심법(心法)을 역설하며 유교적 정치이념과 위정자의 정치도의를 밝히는 한편, 주경공부(主敬工夫)를 논하여 왕의 정신수양의 원리를 강조하였다.

이때 왕명에 따라 「성학육잠(聖學六箴)」을 올렸는데, 그 내용은 정지(定志)‧강학(講學)‧경신(敬身)‧극기(克己)‧친군자(親君子)‧원소인(遠小人) 등으로 되어 있다.

또한, 송나라의 학자 장식(張栻), 명나라의 학자 설선(薛瑄)의 문집을 간행할 것을 청하여 이의 실현을 보았다. 대사성으로 있을 때에는 학령(學令)‧독법(讀法)‧치경행재(置經行齋)‧택사유(擇師儒)‧선생도(選生徒)‧공사(貢士)‧취사(取士)의 「학제칠조(學制七條)」를 손수 지었다.

선학을 존경하여 1573년 이황(李滉)에게 시호를 내릴 것을 청하였으며, 이듬해에는 조광조(趙光祖)를 제향한 양주도봉서원(道峰書院)에 사액을 내릴 것도 청하였다.

또한, 1579년에는 이이(李珥)를 비난하는 정언 송응형(宋應泂)에 맞서 이이의 입장을 두둔하였다.

또, 널리 인재를 등용할 것을 주장하여 1574년에는 정구(鄭逑)를 천거하고, 1595년에는 곽재우(郭再祐) 등 33인을 천거하였다.

관직생활중 수시로 시무책을 올렸는데 1594년 6월 「시무칠조」, 7월에 「시무사조」, 9월에 「시무팔조」, 이듬해 「시무십육조」, 1597년에는 여지(勵志)‧택상(擇相)‧택장(擇將)‧임관(任官)‧연병(鍊兵)‧적량(積糧)‧신상(信賞)‧필벌(必罰)의 「중흥요무팔조(中興要務八條)」를 올렸다.
3. 사후상황‧저서
유성룡(柳成龍)김성일(金誠一) 등과 가까워 정치적으로도 이들과 입장을 같이하는 동인(東人)으로서, 서인 정철(鄭澈)이경률(李景慄)이징(李澂) 등이 쟁단을 일으키려 한다 하여 파직을 주장하기도 하였으나, 이이에 대하여 만은 존경하는 태도를 취하였다. 이조판서에 추증되고, 청주봉계서원(鳳溪書院), 성주회연서원(檜淵書院)청천서원(晴川書院), 회령향사(鄕祠)에 제향되었다.

1661년(현종 2)에 문집이 간행되었으며 1723년(경종 3)에는 이현일(李玄逸)이 지은 신도비가 세워졌다.

저서로는 『동강집(東岡集)』『속자치통감강목(續資治通鑑綱目)』 등이 있으며, 편서로 『경연강의(經筵講義)』가 있다.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참고문헌]

宣祖實錄
國朝榜目
東岡集
經筵講義
東儒師友錄(朴世采)
東儒學案(河謙鎭)
東岡先生文集(李在崑 解題, 國會圖書館報, 1979. 10.)

[집필자]

이완재(李完栽)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