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직(金宗直)
[요약정보]
UCI | G002+AKS-KHF_13AE40C885C9C1B1431X0 |
자(字) | 계온(季昷) |
호(號) | 점필재(佔畢齋) |
시호(諡號) | 문충(文忠) |
생년 | 1431(세종 13) |
졸년 | 1492(성종 23) |
시대 | 조선전기 |
본관 | 선산(善山) |
활동분야 | 문신 > 문신 |
부 | 김숙자(金叔滋) |
외조부 | 박홍신(朴弘信) |
출신지 | 밀양 |
저서 | 『점필재집』 |
저서 | 『유두류록(遊頭流錄)』 |
저서 | 『청구풍아(靑丘風雅)』 |
저서 | 『당후일기(堂後日記)』 |
[관련정보]
[상세내용]
김종직(金宗直)
1431년(세종 13)∼1492년(성종 23). 조선 초기의 문신. 본관은 선산(善山). 자는 계온(季昷), 호는 점필재(佔畢齋). 밀양 출신.
부친은 사예 김숙자(金叔滋)이고, 모친은 밀양박씨로 사재감정(司宰監正) 박홍신(朴弘信)의 딸이다.
1453년(단종 1)에 진사가 되고, 1459년(세조 5) 식년문과에 정과로 급제, 사가독서(賜暇讀書)하고 1462년 승문원박사로 예문관봉교를 겸하였다.
이듬해 감찰이 된 뒤 경상도 병마평사‧이조좌랑‧수찬‧함양군수 등을 거쳐 1476년 선산부사가 되었다.
1483년 우부승지에 올랐으며, 이어서 좌부승지‧이조참판‧예문관제학‧병조참판‧홍문관제학‧공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고려말 정몽주(鄭夢周)‧길재(吉再)의 학통을 이은 아버지로부터 수학, 후일 사림의 조종이 된 그는 문장‧사학(史學)에도 두루 능하였으며, 절의를 중요시하여 조선시대 도학(道學)의 정맥을 이어가는 중추적 구실을 하였다.
어려서부터 문장에 뛰어나 많은 시문과 일기를 남겼으며, 특히 1486년에는 신종호(申從濩) 등과 함께 『동국여지승람』을 편차(編次)한 사실만 보더라도 문장가로서의 면모를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무오사화 때 많은 저술들이 소실되었으므로 그의 진정한 학문적 모습을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후일 제자 김일손(金馹孫)이 사관으로서 사초에 수록, 무오사화의 단서가 된 그의 「조의제문(弔義帝文)」은 중국의 고사를 인용, 의제와 단종을 비유하면서 세조의 왕위찬탈을 비난한 것으로, 깊은 역사적 식견과 절의를 중요시하는 도학자로서의 참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하겠다.
정몽주‧길재 및 아버지로부터 전수받은 도학사상은 그의 제자인 김굉필(金宏弼)‧정여창(鄭汝昌)‧김일손‧유호인(兪好仁)‧남효온(南孝溫)‧조위(曺偉)‧이맹전(李孟專)‧이종준(李宗準) 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그의 도학을 정통으로 이어받은 김굉필이 조광조(趙光祖)와 같은 걸출한 인물을 배출시켜 그 학통을 그대로 계승시켰다.
이처럼 그의 도학이 조선조 도통(道統)의 정맥으로 이어진 것은 「조의제문」에서도 나타나듯이 그가 추구하는 바가 화려한 시문이나 부‧송 등의 문장보다는 궁극적으로 정의를 숭상하고, 시비를 분명히 밝히려는 의리적 성격을 지닌 것이기 때문에 이를 높이 평가하였던 때문이다.
세조‧성종대에 걸쳐 벼슬을 하면서 항상 정의와 의리를 숭상, 실천하였는데, 이와같은 정신이 제자들에게 전해졌고, 실제로 이들은 절의를 높이며 의리를 중히 여기는 데 힘썼다. 이러한 연유로 자연히 사림학자들로부터 존경받는 인물이 되었고, 당시 학자들의 정신적인 영수가 되었다.
이들 사림들이 당시 훈척계열(勳戚系列)에 의하여 빚어지는 비리와 비도를 비판하고 나서자, 이에 당황한 훈척계열인 유자광(柳子光)‧정문형(鄭文炯)‧한치례(韓致禮)‧이극돈(李克墩) 등이 자신들의 방호를 위해 1498년(연산군 4)에 무오사화를 일으켰다. 그 결과 많은 사림들이 죽거나 귀양을 가게 되었고, 생전에 써둔 「조의제문」으로 빚어진 일이라 그도 부관참시(剖棺斬屍)를 당하였다.
그뒤 중종반정으로 신원되었으며, 밀양의 예림서원(藝林書院), 선산의 금오서원(金烏書院), 함양의 백연서원(柏淵書院), 김천의 경렴서원(景濂書院), 개령의 덕림서원(德林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점필재집』‧『유두류록(遊頭流錄)』‧『청구풍아(靑丘風雅)』‧『당후일기(堂後日記)』 등이 있으며, 편저로 『일선지(一善誌)』‧『이존록(彛尊錄)』‧『동국여지승람』 등이 전해지고 있으나, 많은 저술들이 무오사화 때 소실된 관계로 지금 전하는 것은 그렇게 많지 않다. 시호는 문충(文忠)으로, 한때 문간(文簡)으로 바뀌었다가 숙종 때에 다시 환원되었다.
부친은 사예 김숙자(金叔滋)이고, 모친은 밀양박씨로 사재감정(司宰監正) 박홍신(朴弘信)의 딸이다.
1453년(단종 1)에 진사가 되고, 1459년(세조 5) 식년문과에 정과로 급제, 사가독서(賜暇讀書)하고 1462년 승문원박사로 예문관봉교를 겸하였다.
이듬해 감찰이 된 뒤 경상도 병마평사‧이조좌랑‧수찬‧함양군수 등을 거쳐 1476년 선산부사가 되었다.
1483년 우부승지에 올랐으며, 이어서 좌부승지‧이조참판‧예문관제학‧병조참판‧홍문관제학‧공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고려말 정몽주(鄭夢周)‧길재(吉再)의 학통을 이은 아버지로부터 수학, 후일 사림의 조종이 된 그는 문장‧사학(史學)에도 두루 능하였으며, 절의를 중요시하여 조선시대 도학(道學)의 정맥을 이어가는 중추적 구실을 하였다.
어려서부터 문장에 뛰어나 많은 시문과 일기를 남겼으며, 특히 1486년에는 신종호(申從濩) 등과 함께 『동국여지승람』을 편차(編次)한 사실만 보더라도 문장가로서의 면모를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무오사화 때 많은 저술들이 소실되었으므로 그의 진정한 학문적 모습을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후일 제자 김일손(金馹孫)이 사관으로서 사초에 수록, 무오사화의 단서가 된 그의 「조의제문(弔義帝文)」은 중국의 고사를 인용, 의제와 단종을 비유하면서 세조의 왕위찬탈을 비난한 것으로, 깊은 역사적 식견과 절의를 중요시하는 도학자로서의 참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하겠다.
정몽주‧길재 및 아버지로부터 전수받은 도학사상은 그의 제자인 김굉필(金宏弼)‧정여창(鄭汝昌)‧김일손‧유호인(兪好仁)‧남효온(南孝溫)‧조위(曺偉)‧이맹전(李孟專)‧이종준(李宗準) 등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그의 도학을 정통으로 이어받은 김굉필이 조광조(趙光祖)와 같은 걸출한 인물을 배출시켜 그 학통을 그대로 계승시켰다.
이처럼 그의 도학이 조선조 도통(道統)의 정맥으로 이어진 것은 「조의제문」에서도 나타나듯이 그가 추구하는 바가 화려한 시문이나 부‧송 등의 문장보다는 궁극적으로 정의를 숭상하고, 시비를 분명히 밝히려는 의리적 성격을 지닌 것이기 때문에 이를 높이 평가하였던 때문이다.
세조‧성종대에 걸쳐 벼슬을 하면서 항상 정의와 의리를 숭상, 실천하였는데, 이와같은 정신이 제자들에게 전해졌고, 실제로 이들은 절의를 높이며 의리를 중히 여기는 데 힘썼다. 이러한 연유로 자연히 사림학자들로부터 존경받는 인물이 되었고, 당시 학자들의 정신적인 영수가 되었다.
이들 사림들이 당시 훈척계열(勳戚系列)에 의하여 빚어지는 비리와 비도를 비판하고 나서자, 이에 당황한 훈척계열인 유자광(柳子光)‧정문형(鄭文炯)‧한치례(韓致禮)‧이극돈(李克墩) 등이 자신들의 방호를 위해 1498년(연산군 4)에 무오사화를 일으켰다. 그 결과 많은 사림들이 죽거나 귀양을 가게 되었고, 생전에 써둔 「조의제문」으로 빚어진 일이라 그도 부관참시(剖棺斬屍)를 당하였다.
그뒤 중종반정으로 신원되었으며, 밀양의 예림서원(藝林書院), 선산의 금오서원(金烏書院), 함양의 백연서원(柏淵書院), 김천의 경렴서원(景濂書院), 개령의 덕림서원(德林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점필재집』‧『유두류록(遊頭流錄)』‧『청구풍아(靑丘風雅)』‧『당후일기(堂後日記)』 등이 있으며, 편저로 『일선지(一善誌)』‧『이존록(彛尊錄)』‧『동국여지승람』 등이 전해지고 있으나, 많은 저술들이 무오사화 때 소실된 관계로 지금 전하는 것은 그렇게 많지 않다. 시호는 문충(文忠)으로, 한때 문간(文簡)으로 바뀌었다가 숙종 때에 다시 환원되었다.
[참고문헌]
世宗實錄
成宗實錄
燕山君日記
佔畢齋集
國朝人物考
海東名臣傳
燃藜室記述
江湖先生實錄
陰涯日記
李朝初期儒賢列傳
東儒學案
聖賢道學淵源
儒敎淵源
朝鮮儒學史(玄相允, 民衆書館, 1947)
成宗實錄
燕山君日記
佔畢齋集
國朝人物考
海東名臣傳
燃藜室記述
江湖先生實錄
陰涯日記
李朝初期儒賢列傳
東儒學案
聖賢道學淵源
儒敎淵源
朝鮮儒學史(玄相允, 民衆書館, 1947)
[이미지]
[집필자]
오종일(吳鍾逸)
대표명 | 김종직(金宗直) |
명 | 종직(宗直) |
성명 | 김공종직(金公宗直), 김종직(金宗直) |
시호 | 김문간공(金文簡公), 김문간공종식(金文簡公宗植), 김문간공종직(金文簡公宗直), 문간(文簡), 문충(文忠) |
자 | 계온(季昷) |
호 | 김종직필재(金宗直畢齋), 점필(佔畢), 점필김종직(佔畢金宗直), 점필재(占畢齋), 점필재(佔畢齋), 점필재김종직(佔畢齋金宗直), 필재(畢齋), 필재김종직(畢齋金宗直) |
명 : "종직(宗直)"에 대한 용례
수정일 | 수정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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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 | 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