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조위(曺偉)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870C704FFFFB1454X0
자(字)태허(太虛)
호(號)매계(梅溪)
시호(諡號)문장(文莊)
생년1454(단종 2)
졸년1503(연산군 9)
시대조선전기
본관창녕(昌寧)
활동분야문신 > 문신
조계문(曺繼門)
저서『매계집』

[상세내용]

조위(曺偉)
1454년(단종 2)∼1503년(연산군 9). 조선 초기의 문신. 본관은 창녕(昌寧). 자는 태허(太虛), 호는 매계(梅溪). 울진현령 조계문(曺繼門)의 아들이다.

7세에 이미 시를 지을 정도로 재주가 뛰어나 족숙 조석문(曺錫文)이 불러 가숙에 머물러 독서하도록 하였다.

1472년(성종 3) 생원‧진사시에 합격하고, 1474년 식년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승문원정자예문관검열을 역임하고 성종 때 실시한 사가독서(賜暇讀書)에 첫번으로 뽑혔다.

그뒤 홍문관정자저작박사수찬, 사헌부지평시강원문학홍문관교리응교 등을 차례로 거친 뒤 어머니 봉양을 위하여 외직을 청하여 함양군수가 되었다.

그뒤 의정부검상사헌부장령을 거쳐 동부승지가 되었다가 도승지에 이르고, 호조참판충청도관찰사동지중추부사를 역임하였다.

1498년(연산군 4)에 성절사(聖節使)명나라에 다녀오던 중 무오사화가 일어나 김종직(金宗直)의 시고(詩稿)를 수찬한 장본인이라 하여 오랫동안 의주에 유배되었다가 순천으로 옮겨진 뒤, 그곳에서 죽었다.

김종직과 친교가 두터웠고 초기 사림파의 대표적 인물이었다. 함양군수 때에는 조부(租賦)를 균등하게 하기 위하여 『함양지도지(咸陽地圖志)』를 만든 것으로 전하는데, 이는 김종직선산부사로 있을 때 『일선지도지(一善地圖志)』를 만든 것과 같은 일이다.

또, 유향소(留鄕所)의 폐단을 바로잡기 위하여 향사례(鄕射禮)‧향음주례(鄕飲酒禮)를 실행하자고 건의하기도 하였다.

박식하고 문장이 위려(偉麗)하여 문하에 많은 문사가 배출되었다. 유배 중에도 저술을 계속, 『매계총화』를 정리하다가 죽었다.

작품으로는 「조계문묘비(曺繼門墓碑)」가 있고, 저서로는 『매계집』이 있으며, 만분가(萬憤歌)라는 유배가사를 남겼다. 김산경렴사(景濂祠)에 제향되고, 시호는 문장(文莊)이다.

[참고문헌]

成宗實錄
燕山君日記
中宗實錄
明宗實錄
英祖實錄
國朝榜目
增補文獻備考
東儒師友錄
咸州志

[집필자]

이태진(李泰鎭)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