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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헌주(尹憲柱)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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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길보(吉甫)
호(號)이지당(二知堂)
시호(諡號)익헌(翼獻)
생년1661(현종 2)
졸년1729(영조 5)
시대조선중기
본관파평(坡平)
활동분야문신 > 문신
윤택(尹澤)
공신호분무원종공신(奮武原從功臣)

[상세내용]

윤헌주(尹憲柱)
1661년(현종 2)∼1729년(영조 5).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파평(坡平). 자는 길보(吉甫), 호는 이지당(二知堂). 동지중추부사 윤택(尹澤)의 아들이다.

1684년(숙종 10) 23세의 나이로 사마시에 합격하고, 음보(蔭補)로 환로(宦路)에 나가 참봉봉사를 역임한 뒤 1698년 알성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였다. 곧 전적황해도도사를 거쳐, 이듬해에 정언이 되었다. 이어 헌납지평장령 등 언관을 역임하면서 궁장토(宮庄土)의 폐단을 지적하고 이를 폐지할 것을 논계하는 등의 언론활동을 폈다.

그뒤 시강원에 들어가 제자를 가르쳤고, 장악원군자감의 정을 거쳐, 외직에 나가 남양‧양주 군수를 역임하였다.

1705년 사간에 올랐으며, 이어 승정원동부승지에 탁배되었다.

이듬해 여주목사를 제수받았으나, 부임하기도 전에 모함을 받아 국문을 받았지만 결백함이 밝혀져 석방되고 다시 승지가 되었다.

1716년 성주목사로 출목하여 혜정을 베풀었다 하여 가자되었고, 돌아와 동지의금부사가 되었다. 이어 충청감사로 나갔다가 임기를 마친 뒤 돌아와 한성부의 우윤(右尹), 형조병조호조참판을 지냈고, 도승지를 여러 차례 역임한 뒤 1720년(경종 즉위)에 함경도관찰사가 되었다.

그는 여기서 북도(北道)의 풍속이 비루함을 보고 관혼상제의 예절을 보급하고, 사서삼경을 간행하여 열읍(列邑)에 배포하는 등 북도 교화에 노력하였으며, 진(鎭)과 보(堡)를 증설하고 군사들의 훈련을 독려하여 국방을 강화하는 등의 치적을 올렸다.

그뒤 한성판윤으로 돌아왔으나 성주목사함경감사 재직시에 청렴하지 못하였다는 대간의 탄핵을 받고 용천부(龍川府)에 정배되었다.

그뒤 영조가 즉위하여 노론이 득세할 때에 석방되어 평안감사를 역임하였다. 다시 여러 판서를 거친 다음 파직당하였다가 이인좌(李麟佐)박필현(朴弼顯) 등이 무신란(戊申亂)을 일으키자 북도안무사(北道安撫使)로 기용되어 평안도 일대에서 민심을 무마하고 돌아와 곧 죽었다.

1748년(영조 24)에 무신란을 토평한 공으로 분무원종공신(奮武原從功臣)에 추록되고 영의정을 추증받았다. 시호는 익헌(翼獻)이다.

[참고문헌]

肅宗實錄
景宗實錄
英祖實錄
國朝榜目
國朝人物考

[집필자]

이문기(李文基)

명 : "헌주(憲柱)"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斷爛v12於京第取償於營庫此其罪十也有一於斯難免烹阿之法而況其貪贓狼藉殆有十數一方生靈盡被其毒及其遞歸之後語及憲柱則必皆嗔目切齒欲食其肉其在懲礪之道不可不別樣重究以慰北人之心請尹憲柱贓法之罪令攸司考律勘斷答曰不允末
斷爛v12爲湖西方伯貪黷之事不一而足有口皆言有耳皆聞惟此北關所犯最爲狼籍藉我祖宗朝以來軫念北路自別於他處而因一憲柱之貪虐積失人心怨歸國家念之及此尤極痛惋特令攸司以此添入問目速爲勘處近來官方淆雜蔭路大濫識者之竊嘆久矣
斷爛v12端事依啓○院前啓兪崇事李保命事吳重漢事新啓臣於前日論尹憲柱贓汚不法之罪已蒙允從矣追後更聞則臣之所論在憲柱猶爲細故耳夫僭一器用人臣之極罪其在北關也造一臥床而刻龍於床之兩角登坐則兩龍頭一時開口漆以倭紅極其奇巧
斷爛v12掩者大凡此等事若令本道査覈則如氷之解皆白脫而后已渠若眞能白脫則亦何必阻其自明之路而咸鏡監司韓世良則與憲柱有交承之義似難一一明覈守令則皆經管其下雖以風俗言之上下官體例亦不可主其査事曾在先朝濟州牧使尹昌亨按贓
辛壬紀年提要v10大臣復官致祭則聖復獨未蒙昭雪豈不冤甚其時再次鞫問終無可殺之罪故輒請還配矣末後終置之極刑其無忌顧可見矣憲柱日聖復疏設謂之妄率豈爲死乎自上持難似出於自嫌之意矣上曰聖復其時亦被罪矣鎭遠曰其時彼輩執言極爲凶悖臺諫
辛壬紀年提要v10中曰焚獄多濫今此獄事三手蔓延或乘憤或乘快按獄之除未必盡出於平允則豈無抱冤枉死之人群情皆願一有伸雪之典憲柱曰四大臣體國之誠聖上在潛邸時亦或聞而知之矣只以爲國慘被凶禍李健命奉使成事獨被酷刑尤可慘傷大臣箚批莫不
國朝人物志v3癸亥生員戊寅文科壯元歷咸鏡平安兩道監司景宗辛丑退居楊州時世臣大僚悉被屠戮憲柱負時望誣以按北道時事枉法配龍川憲柱少讀書至疏廣疏受事慨然興懷及自西竄還遂名其菴曰二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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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