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유치명(柳致明)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20CE58BA85B1777X0
자(字)성백(誠伯)
호(號)정재(定齋)
생년1777(정조 1)
졸년1861(철종 12)
시대조선후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유회문(柳晦文)
한산이씨(韓山李氏)
출생지안동
저서『정재문집』
저서『예의총화(禮疑叢話)』
저서『가례집해(家禮輯解)』
저서『학기장구(學記章句)』
저서『상변통고(常變通攷)』
저서『주절휘요(朱節彙要)』
저서『대학동자문(大學童子問)』
저서『태극도해(太極圖解)』
저서『대산실기(大山實記)』
저서『지구문인왕복소장(知舊門人往復疏章)』

[상세내용]

유치명(柳致明)
1777년(정조 1)∼1861년(철종 12).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성백(誠伯), 호는 정재(定齋).

부친은 진사 유회문(柳晦文)이며, 모친은 한산이씨(韓山李氏)이다. 이상정(李象靖)의 외증손으로 외가인 안동소호(蘇湖)에서 출생하였다. 이상정의 문인인 남한조(南漢朝)유범휴(柳範休)정종로(鄭宗魯)이우(李瑀) 등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805년(순조 5)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 승문원부정자성균관전적사간원정언사헌부지평세자시강원문학 등을 거쳐 1831년 전라도 장시도사(掌試都事)가 되었다.

1832년 홍문관교리에 발탁된 뒤, 1835년(헌종 1) 우부승지가 되었다.

그뒤 초산부사공조참의를 거쳐 1847년 대사간이 되고, 1853년(철종 4) 가선계(嘉善階)에 오르고 한성좌윤병조참판 등을 역임하였다.

1855년 장헌세자(莊獻世子: 思悼世子)의 추존을 청하는 상소를 하였다가 대사간 박내만(朴來萬)의 탄핵을 받고 상원에 유배되었고, 이어 지도(智島)에 안치되었다가 그해에 석방되었다.

1856년 가의대부(嘉義大夫)의 품계에 올랐으나 다시 벼슬길에 나가지 않고, 1857년 제자들이 지어준 뇌암(雷巖)의 만우재(晩愚齋)에서 후진양성에 전념하였다.

그뒤 1860년 동지춘추관사가 되고, 다음해에 85세로 죽었다.

초산부사로 있을 때에는 진정(賑政)에 힘쓰고 환곡(還穀)‧전결(田結)에 따른 시폐(時弊)를 교정하는 등 여러가지 치적을 쌓아 그곳 사민(士民)들이 생사당(生祠堂)을 짓기도 하였다.

그는 경학(經學)‧성리학‧예학(禮學) 등 여러 분야에 정통하여 학문적으로도 큰 업적을 남겼다.

특히, 성리설에 있어서는 이상정의 학설을 계승하여 이(理)를 활물(活物)로 보고 이의 자발적 동정(自發的動靜)에 의하여 기(氣)가 동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에 있어서는 기발이승(氣發理乘)을 주장한 이이(李珥)의 학설을 공격하였다. 이는 능동능정(能動能靜)하는 신용(神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의 자발적 동정으로부터 음양오행의 기가 나오며, 이가 우주의 무체적인 실재(實在)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이황(李滉)김성일(金誠一)장흥효(張興孝)이현일(李玄逸)이재(李栽)이상정으로 이어지는 학통을 이어받아 이진상(李震相)유종교(柳宗喬)이돈우(李敦禹)권영하(權泳夏)이석영(李錫永)김흥락(金興洛) 등 많은 학자를 배출하였다.

저서 및 편서로는 『정재문집』『예의총화(禮疑叢話)』『가례집해(家禮輯解)』『학기장구(學記章句)』『상변통고(常變通攷)』『주절휘요(朱節彙要)』『대학동자문(大學童子問)』『태극도해(太極圖解)』『대산실기(大山實記)』『지구문인왕복소장(知舊門人往復疏章)』 등이 있다.

[참고문헌]

純祖實錄
憲宗實錄
哲宗實錄
定齋文集
朝鮮儒敎淵源

[집필자]

박석무(朴錫武)
대표명유치명(柳致明)
성명유치명(柳致明)

성명 : "유치명(柳致明)"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文蔭陞資錄v1柳致明丙辰六月二十五日朝官年八十
文蔭陞資錄v1柳致明上同
外案龍 丁酉五拜 檢失狀罷 韓仁植 丁酉八拜 繡論配 柳致明 己亥十二拜 臺
闡揮錄(乙卯正月二十日)二十日護軍柳致明上疏請典禮事 疏在下 有島配之 典四月十五日疏儒齊
闡揮錄闕外投 呈疏槪而辭語頗涉殊常聞其疏本肯綮則乃是踵 柳致明凶疏之意也臣等相顧驚愕不勝憂惋之至 方外儒疏若無太
闡揮錄政院書吏以小紙請疏首及諸生入政院承 旨奉傳敎出傳曰柳致明處分後嶺疏又何爲 而至也昔日李㙖疏出於卞睿誣討亂逆
闡揮錄知自陷於罪戾也斷以當律不過 一擧措間事而諸生處地與柳致明有異故十分斟 量幷爲未勘而特置勿問自政院招致疏頭以
闡揮錄批曰剖劈義理嚴正當有處分 大司諫林基洙疏請島置罪人柳致明拿鞠得情夬 正刑典嶺外諸儒嚴治其首倡之罪脅從之類自
闡揮錄(護軍柳致明上疏)護軍柳致明上疏 伏以邦籙無彊瑞應舊甲景慕宮徽號已擧伏 惟殿下
闡揮錄 悃辭不明白雖或免於隱默之誅而實有愧於鯁直 之風及柳致明之疏出而臣益無所逃其罪矣噫同 聲之發巽直爾殊均覆之
闡揮錄陳告極 涉猥越而妄自謂一言一字皆從衷膈中寫出第念 柳致明方以言獲罪而乃敢效死而冒陳於雷霆之 下臣之狂僭尤有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