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창집(金昌集)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E40CC3DC9D1B1648X0
자(字)여성(汝成)
호(號)몽와(夢窩)
시호(諡號)충헌(忠獻)
생년1648(인조 26)
졸년1722(경종 2)
시대조선중기
본관안동(安東[新])
활동분야문신 > 문신
김수항(金壽恒)
증조부김상헌(金尙憲)
저술『국조자경편(國朝自警編)』
저술『몽와집』

[상세내용]

김창집(金昌集)
1648년(인조 26)∼1722년(경종 2).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안동(安東[新]). 자는 여성(汝成), 호는 몽와(夢窩).

좌의정 김상헌(金尙憲)의 증손이며 영의정 김수항(金壽恒)의 아들, 김창협(金昌協)김창흡(金昌翕)의 형이다.

1672년(현종 13)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1675년 아버지 김수항이 화를 입고 귀양가 있었으므로 과거응시를 미루었다.

1681년(숙종 7) 내시교관을 제수받았고, 1684년 공조좌랑으로서 정시문과에 을과로 급제, 정언병조참의 등을 역임하였다.

1689년 기사환국 때 아버지가 진도의 유배지에서 사사되자, 귀향하여 장례를 치르고 영평(永平)의 산중에 은거하였다.

1694년 갑술환국으로 정국이 바뀌어 복관되고, 병조참의를 제수받았으나 사임하였다. 다시 동부승지참의대사간에 임명되었지만 모두 취임하지 않았다.

그뒤 철원부사를 제수받았는데, 이때 큰 기근이 들고 도둑이 들끓어 민정이 소란하자 관군을 이끌고 토평하였다. 강화유수예조참판개성유수 등을 역임하고, 호조이조형조판서를 지냈다.

1705년 지돈녕부사를 거쳐 이듬해 한성부판윤우의정, 이어서 좌의정에까지 벼슬이 이르렀다.

1712년에는 사은사청나라에 갔다가 이듬해 귀국, 1717년 영의정에 올랐다. 노론으로서 숙종 말년 세자의 대리청정을 주장하다가 소론의 탄핵을 받았고, 숙종이 죽은 뒤 영의정으로 원상(院相)이 되어 서정(庶政)을 맡았다. 경종이 즉위하여 34세가 되도록 병약하고 자녀가 없자, 후계자 선정문제로 노론‧소론이 대립하였다.

이때 영중추부사 이이명(李頤命), 판중추부사 조태채(趙泰采), 좌의정 이건명(李健命) 등과 함께 노론 4대신은 연잉군(延祁君: 영조)을 왕세자로 세우기로 상의하여, 김대비(金大妃: 숙종의 계비)의 후원을 얻었다. 이에 경종의 비 어씨와 아버지 어유구(魚有龜), 사직 유봉휘(柳鳳輝) 등의 격렬한 반대가 있었으나 결국 실행하게 되었다.

1721년(경종 1) 다시 왕세제의 대리청정을 상소하여, 처음에 경종은 대소 정사를 세제에게 맡길 것을 허락하였으나 소론의 격렬한 반대로 실패하였다. 수개월 뒤 소론의 극렬한 탄핵으로 노론이 축출되고 소론 일색의 정국이 되었다.

곧 이어 소론의 김일경(金一鏡)목호룡(睦虎龍) 등이 노론의 반역도모를 무고하여 신임사화가 일어나자, 거제도에 위리안치되었다가 이듬해 성주에서 사사되었다.

1724년에 영조 즉위 후 관작이 복구되었으며, 영조의 묘정(廟庭)에 배향되었다. 영조과천사충서원(四忠書院)을 세워 이이명조태채이건명과 함께 배향하였으며, 거제반곡서원(盤谷書院)에도 제향되었다.

저술로는 『국조자경편(國朝自警編)』『몽와집』 등이 있다. 시호는 충헌(忠獻)이다.

[참고문헌]

肅宗實錄
景宗實錄
英祖實錄
辛壬提要
黨議通略
夢窩集

[집필자]

조정기(趙楨基)

호 : "몽와(夢窩)"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28金昌集夀恒子羅星斗外孫朴潢孫婿仁祖戊子生字汝成號夢窩少不甚知名宋浚吉見而賞之曰是郞有精神當遠到也顯宗癸丑進士肅宗甲子以工曹佐郞登庭試丙戌入相至領入耆社景
國朝人物志v3尤菴同被禍君子擬之靜沖卽父領議政壽恒娶牧使安定羅星斗女生四子昌集忠獻公號夢窩壬寅以建儲遇禍仲昌協叔昌翕俱以道學文章有大名世所稱農岩三淵兩先生是也行狀三淵
國朝人物志v3樂就東郊之松溪治田舍植樹卉疏池闢圃以爲終老計因以自號不復問當世事授內侍敎官不起壬辰夢窩奉使如燕公遂起而從之所經山川關防靡不悉記辛丑冬時事大變夢窩被竄海島昌業憤悒卒
國朝人物志v3字汝成號夢窩安東人壽恒子癸丑進士肅宗甲子文科第二名母夫人羅氏有□鑑壬戌科榜弟昌協登第入見羅
國朝人物志v3子文淸公澈玄孫肅宗壬戌進士甲子文科歷檢閱文衡薦望壬寅罹禍謫于楚山十一月爲文祭夢窩金昌集以是又竄薪智島英祖乙巳放還二月特拜右相至領議政上箚極陳壬寅諸臣之冤明其
國朝人物志v3參判亨洙子文忠公鎭遠孫乙卯進士庚申文科庚辰以戶曹判書拜右議政辛巳臨卒謂人曰壬寅夢窩金相公受後命於星州先祖考就與訣余以童子陪往金公曰余於昔年得奇疾不死而卒當今日之禍苟以人
國朝人物志v3心三淵金昌翕嘗北游訪見退而歎曰所謂知行幷進者眞斯人也吾仲氏之道其在北乎肅宗丙申夢窩金昌集以大臣始擧之爲南部參奉歷敎官副率英祖丁未始下召旨居數歲陞主簿諭道臣朴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