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이이명(李頤命)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74C774BA85B1658X0
자(字)양숙(養叔)
호(號)소재(疎齋)
시호(諡號)충문(忠文)
생년1658(효종 9)
졸년1722(경종 2)
시대조선중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이민채(李敏采)
생부이민적(李敏迪)
조부이경여(李敬輿)
처부황일호(黃一皓)
묘소임천 옥곡(玉谷)
저서『소재집』
저서『양역변통사의(良役變通私議)』
저서『강역관계도설(疆域關係圖說)』
저서『강도삼충전(江都三忠傳)』

[상세내용]

이이명(李頤命)
1658년(효종 9)∼1722년(경종 2).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지인(智仁) 또는 양숙(養叔), 호는 소재(疎齋).

세종의 아들 밀성군(密城君)의 6대손으로, 영의정 이경여(李敬輿)의 손자이자 대사헌 이민적(李敏迪)의 아들이며, 모친은 의주부윤 황일호(黃一皓)의 딸이다. 작은아버지 지평 이민채(李敏采)의 양자로 들어갔다.

1680년(숙종 6) 별시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홍문관 정자로부터 벼슬살이를 시작하였다.

1686년 사헌부집의로 있으면서 문과중시에 병과로 급제하여, 이듬해 1월 강원도관찰사에 특제(特除)되기까지, 홍문관박사수찬교리응교, 사헌부지평, 사간원헌납, 이조좌랑, 의정부사인 등을 역임하면서 송시열(宋時烈)김석주(金錫胄) 등의 지원 아래 이선(李選)이수언(李秀言) 등과 함께 노론의 기수로 활약하였다.

그리하여 강원도관찰사로 나간 지 8개월 만에 승정원승지가 되어 조정에 돌아오는 남다른 승진을 거듭하였으나, 1689년 기사환국을 당하여 영해로 유배되었다가, 뒤이어 남해로 이배되는 곤욕을 치르기도 하였다.

유배생활 5년 만에 이른바 갑술옥사가 일어나 호조참의로 조정에 돌아온 뒤, 승지를 거쳐 1696년(숙종 22) 평안도관찰사로 탁임(擢任)되었지만, 늙은 어머니의 병을 칭탁하여 극구 사절하고 강화부유수로 나갔다.

그러다가 2년 만에 대사간이 되어 돌아왔으나, 이번에는 형 이사명(李師命)의 죄를 변호하다가 다시 공주로 유배되고 말았다.

이듬해 2월 유배가 풀리기는 하였으나, 2년 동안 기용되지 못하고 있다가, 1701년 예조판서로 특임되었고, 이어 대사헌한성부판윤이조판서병조판서 등을 역임하다가, 1706년 우의정에 올랐다.

그리고 1708년 숙종의 신임을 한몸에 받으면서 좌의정에 올라 세제(世弟: 뒤의 영조)의 대리청정을 추진하다 실패하여 다시 남해로 유배되기까지, 15년 동안을 노론정권의 핵심적 존재로 활약하였다.

이 동안 숙종의 죽음으로 고부사(告訃使)가 되어 연경(燕京)에 갔을 때, 독일신부 쾨글러(Ko“gler, I.)와 포르투갈신부 사우레즈(Saurez, J.) 등을 만나 교유하면서 천주교와 천문, 역산에 관한 서적을 얻어가지고 돌아와 이를 소개하였던 것으로 전한다.

1721년(경종 1) 세제의 대리청정이 실현되려다가 실패하자, 이를 주모한 김창집(金昌集) 등과 함께 관작을 삭탈당하고 남해에 유배되어 있던 중, 목호룡(睦虎龍)의 고변으로 이듬해 4월 서울로 압송, 사사(賜死)되었다.

공주에 우선 안장되었다가, 1725년(영조 1) 복작되면서 임천 옥곡(玉谷)에 이장되었고, 영조의 지시로 한강가에 사우(祀宇)가 건립되었다.

저서로는 시‧문을 엮은 『소재집』 20권 10책이 전하고, 또 『양역변통사의(良役變通私議)』『강역관계도설(疆域關係圖說)』『강도삼충전(江都三忠傳)』 등이 있다. 시호는 충문(忠文)이다.

[참고문헌]

肅宗實錄
景宗實錄
英祖實錄
國朝榜目
國朝人物考
燃藜室記述
淸選考
萬姓大同譜
藥坂漫錄
朝鮮後期黨爭史硏究(李銀順, 一潮閣, 1988)

[집필자]

한영국(韓榮國)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