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좌명(金佐明)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E40C88CBA85B1616X0
자(字)일정(一正)
호(號)귀천(歸川)
시호(諡號)충숙(忠肅)
생년1616(광해군 8)
졸년1671(현종 12)
시대조선중기
본관청풍(淸風)
활동분야문신 > 문신
김육(金堉)
저서『귀계유고』

[상세내용]

김좌명(金佐明)
1616년(광해군 8)∼1671년(현종 12).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청풍(淸風). 자는 일정(一正), 호는 귀계(歸溪) 또는 귀천(歸川). 영의정 김육(金堉)의 아들이다.

1633년(인조 11) 사마시를 거쳐, 1644년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승문원사국(史局)으로 등용된 뒤, 박사설서(說書)를 거쳐 홍문관에 전임되었다.

1646년 병조좌랑이 되어 다시 문과중시에 병과로 급제, 1648년 수찬(修撰)이 되었다가 안변(安邊)으로 귀양갔으나 그 이듬해 풀려났다.

이조좌랑대사헌경기도관찰사도승지이조참판 등을 두루 지냈다. 현종초에 공조참판에 제수되었으나 극력 사양하고, 이때 아버지가 생전에 호남 지방에 실시하게 한 대동법의 시행에 애로가 있음을 한탄하고 아버지의 유지를 펴기 위하여 호남관찰사로 임명해줄 것을 간청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했다.

1662년(현종 3) 공조판서예조판서를 역임할 때, 현종 즉위초에 좌참찬 송시열(宋時烈)의 제안으로 실시되었던 전라도 산군(山郡)의 대동법이 중단된 것을 재차 주창, 시행하게 하였고, 『전라도대동사목(全羅道大同事目)』은 아버지의 유언에 따라 전라감사 서필원(徐必遠)과 함께 주관, 강정(講定)하여 그 이듬해에 발표하였다.

1668년 병조판서수어사가 되어 노량의 대열병(大閱兵)에 흩어진 군율을 바로잡았고, 병기‧군량을 충실히 하였다. 한때 호조판서가 되어 크게 국비를 덜어 재정을 윤활하게 하였다. 사람됨이 총명하고 재주가 많았으며 용모가 단정하였다.

특히, 호조판서가 되자 서리(胥吏)들의 부정이 줄었고, 병조판서가 되니 무사가 경복(敬服)하여 군율이 엄정하였으며, 매사에 과단성이 있고 공정하였다. 현종의 비인 명성왕후(明聖王后)의 백부인데도 조정에서는 믿고 중용하였다.

특히, 아우 김우명(金佑明)이 척족으로 권력을 잡았을 때에 서인(西人)이 낙당(洛黨)과 한당(漢黨)으로 나뉘게 되었으며, 아버지 묘의 수도사(道事)가 당쟁의 논란이 되었을 때도 별로 휘말리지 않아 명망을 얻었다.

글씨에 능하였는데 도연명체를 본받아 필법에 있어 글씨의 획이 힘찼다. 영의정에 추증되고, 청릉부원군(淸陵府院君)에 추봉되었다. 현종의 묘정(廟庭)에 배향되었다.

저서로 『귀계유고』가 있다. 글씨로는 고성의 유점사춘파당대사비(楡岾寺春坡堂大師碑), 안동의 권태사묘비(權太師廟碑), 양주의 김식비(金湜碑)가 있으며, 그밖에 김육비(金堉碑)‧이수일비(李守一碑)‧김장생묘표(金長生墓表) 등이 있다. 시호는 충숙(忠肅)이다.

[참고문헌]

仁祖實錄
孝宗實錄
顯宗實錄
朝鮮金石總覽
國朝人物考
燃藜室記述
國朝榜目
槿域書畵徵

[집필자]

공원영(孔黿泳)

명 : "좌명(佐明)"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歷代總要v04兵曹判書忠肅公○初以太和佐明及判中樞趙絅議定未及配廟以臺論誤禮黜太和寅月因傳敎追配○辛酉以堂箚論絅無際遇黜配
國朝捷錄v01字斯百號息庵淸風人潛公堉孫靑城府院君己巳削甲戌復壬戌拜領文忠公文魁佐明子佑明侄進士興宇孫
郯述v01丁酉進 父佐明壬寅第淸風右相
國朝人物志v3竄碧潼未幾蒙宥戊申爲司諫時金佐明新除冢宰澄言身居戚畹遽授銓衡非淸朝美事遂劾遞佐明銜之澄以家貧乞郡爲全羅觀察使奉母之官設壽宴以養獻納金錫胄與大司諫金宇亨誣以憑籍
國朝人物志v3歸溪淸風人文貞公堉子仁祖癸酉進十甲申文科丁酉爲京畿觀察使時尹鐫負名攘人葬地佐明斷以法詆謗群起終不動己亥丁內艱葬用羨道諫官閔維重謂爲僭制請考律定罪改其父葬上不許止革
國朝人物志v3字以定佐明弟仁祖壬午生員以顯宗國舅封淸風府院君乙卯疏劾宗室枏楨與宮人奸通狀曰先王之所駭
國朝人物志v3沈攸皆稱賞其孝於司勇公挽詞禮曹判書金佐明委來要見載終不見□嫌金之爲禮官也佐明益奇之白于上旌其門曰十二歲孝子安載之門旣長而移宅居鄕則撤綽楔而藏之曰始雖不敢辭君之賜而
國朝人物志v3字斯百號息菴淸風人佐明子丁酉進士壯元顯宗壬寅文科壯元肅宗嗣服以右承旨擢守禦使時許積子堅素蓄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