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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승(奇大升)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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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명언(明彦)
호(號)고봉(高峰)
호(號)존재(存齋)
시호(諡號)문헌(文憲)
생년1527(중종 22)
졸년1572(선조 5)
시대조선전기
본관행주(幸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기진(奇進)
외조부강영수(姜永壽)
저서『논사록』
저서『왕복서(往復書)』
저서『이기왕복서』
저서『주자문록(朱子文錄)』
저서『고봉집』

[상세내용]

기대승(奇大升)
1527년(중종 22)∼1572년(선조 5). 조선 중기의 문신‧성리학자. 본관은 행주(幸州). 자는 명언(明彦), 호는 고봉(高峰) 또는 존재(存齋).

부친은 기진(奇進)이고, 모친은 강영수(姜永壽)의 딸이며, 기묘명현의 한 사람인 기준(奇遵)은 그의 계부(季父)이다. 이황(李滉)의 문인이다.

1549년(명종 4) 사마시(司馬試)에, 1558년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한 뒤 승문원부정자예문관검열 겸 춘추관기사관을 거쳐 1563년 3월 승정원주서에 임명되었다.

그해 8월 이량(李樑)의 시기로 삭직되었다. 그러나 종형 기대항(奇大恒)의 상소로 복귀하여 홍문관부수찬이 되었다.

이듬해 2월에 검토관으로 언론의 개방을 역설하였다.

1565년 병조좌랑이조정랑을 거쳐, 이듬해 사헌부지평홍문관교리사헌부헌납의정부검상(議政府檢詳)사인(舍人)을 역임하였다.

1567년 원접사(遠接使)종사관(從事官)이 되었고, 같은해 선조가 즉위하자 사헌부집의가 되었으며, 이어 전한(典翰)이 되어서는 조광조(趙光祖)이언적(李彦迪)에 대한 추증을 건의하였다.

1568년(선조 1) 우부승지시독관(侍讀官)을 겸직하였고, 1570년 대사성으로 있다가 영의정 이준경(李浚慶)과의 불화로 해직당하였다.

1571년 홍문관부제학 겸 경연수찬관예문관직제학으로 임명되었으나 부임하지 않았다.

1572년 성균관대사성에 임명되었고, 이어 종계변무주청사(宗系辨誣奏請使)로 임명되었으며, 대사간공조참의를 지내다가 병으로 벼슬을 그만두고 귀향하던 도중 고부(古阜)에서 객사하였다. 그의 관로생활에 변화가 많았던 것은 그의 직설적인 성격과 당시의 불안정한 정치상황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학문에 대한 의욕은 남보다 강하였다. 문과에 응시하기 위하여 서울로 가던 중 김인후(金麟厚)이항(李恒) 등과 만나 태극설(太極說)을 논한 바 있고, 정지운(鄭之雲)의 천명도설(天命圖說)을 얻어보게 되자 이황을 찾아가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그뒤 이황과 12년에 걸쳐 서한을 교환하였는데, 그 가운데 1559년에서 1566년까지 8년 동안에 이루어진, 이른바 사칠논변(四七論辨)은 유학사상 지대한 영향을 끼친 논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는 이황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에 반대하고 “사단칠정이 모두 다 정(情)이다.”라고 하여 주정설(主情說)을 주장하였으며, 이황의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을 수정하여 정발이동기감설(情發理動氣感說)을 강조하였다.

또, 이약기강설(理弱氣强說)을 주장, 주기설(主氣說)을 제창함으로써 이황의 주리설(主理說)과 맞섰다.

그의 인물됨은 기묘명현인 조광조의 후예답게 경세택민(經世澤民)을 위한 정열을 간직하였고, 정치적 식견은 명종선조 두 왕에 대한 경연강론(經筵講論)에 담겨 있다.

이 강론은 『논사록(論思錄)』으로 엮어 간행되었는데, 그 내용은 이재양민론(理財養民論)‧숭례론(崇禮論)‧언로통색론(言路通塞論)으로 분류된다. 그는 학행(學行)이 겸비된 사유(士儒)로서 학문에 있어서는 그의 사칠이기설에서 이황과 쌍벽을 이루었고, 행동에 있어서는 지치주의적(至治主義的)인 탁견을 진주(進奏)하였다.

그의 대표적인 제자로는 정운룡(鄭雲龍)고경명(高敬命)최경회(崔慶會)최시망(崔時望) 등이 있다.

광주월봉서원(月峰書院)에 제향되었다. 시호는 문헌(文憲)이다.

문집으로 원집 3책, 속집 2책, 별집부록 1책, 『논사록』 1책, 『왕복서(往復書)』 3책, 『이기왕복서』 1책, 『주자문록(朱子文錄)』 4책 등이 포함된 모두 15책의 『고봉집』이 있다.

[참고문헌]

明宗實錄
宣祖實錄
高峰集

[집필자]

이을호(李乙浩)

호 : "기고봉대승(奇高峯大升)"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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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朝編年v09臣引宋濮秀二王追崇典禮覆議施行而退溪方被召在京旣擬上議具六條幷其上下論敍不果上後以差獻官官供物一節與奇高峯大升反覆啇量其大意以爲古者旣有降私親不得祭之文又今廟在本第數世之後子孫不得不以昭穆入參差官行祭勢有所礙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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國朝人物志v2因以出師七月以前司藝拜羅州牧使以病篤遞歸癸巳卒享年六十八時稱三玉心玉貌玉名玉與奇高峯大升道義爲交東儒師友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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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