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노사신(盧思愼)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178C0ACC2E0B1427X0
자(字)자반(子胖)
호(號)천은당(天隱堂)
시호(諡號)문광(文匡)
생년1427(세종 9)
졸년1498(연산군 4)
시대조선전기
본관교하(交河)
활동분야문신 > 문신
노물재(盧物載)
공신호익대공신(翊戴功臣)
공신호좌리공신(佐理功臣)

[상세내용]

노사신(盧思愼)
1427년(세종 9)∼1498년(연산군 4). 조선 초기의 문신. 본관은 교하(交河). 자는 자반(子胖), 호는 보진재(葆眞齋)천은당(天隱堂).

동지돈녕부사(同知敦寧府事) 노물재(盧物載)의 아들이다.
1. 관력‧행적
1451년(문종 1) 생원시, 1453년(단종 1)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곧 집현전박사(集賢殿博士)에 선임되었다. 이어 집현전부수찬성균관직강예문관응교 등을 역임하여 국가사명(國家詞命)을 관장하였으며, 1459년(세조 5)에는 세자우문학(世子右文學)이, 이듬해는 사헌부지평이 되었다.

1462년에 세조의 총애로 세자좌문학에서 5자급(資級)을 뛰어넘어 승정원동부승지에 제수되었다.

그뒤 우부승지를 거쳐 1463년에는 도승지에 초배(超拜)됨으로써 국가의 기무(機務)를 관장하였다. 같은해 홍문관직제학을 겸하여 세조가 주석(注釋)한 『역학계몽(易學啓蒙)』의 주석서 『요해(要解)』를 증보하여 찬진(撰進)하고 불경을 한글로 번역하기도 하였다.

1465년에는 호조판서가 되어 최항(崔恒)과 함께 『경국대전』 편찬을 총괄하였다. 같은해에 호조판서로서 충청도 가관찰사(假觀察使)를 겸하여 지방행정의 부정을 낱낱이 조사하였고, 이듬해에는 숭정대부(崇政大夫)에 올랐다.

또한, 1466년에 실시된 발영(拔英)‧등준(登俊)양시에 응시하여 각각 1등과 2등으로 합격하는 영예를 얻고, 이듬해말에는 건주위정벌(建州衛征伐)에 대한 군공2등(軍功二等)을 받았다.

1468년에는 남이(南怡)강순(康純) 등의 역모가 다스려진 후의 논공으로 익대공신(翊戴功臣) 3등에 올라 선성군(宣城君)에 봉하여졌다.

1469년에 의정부 우참찬좌참찬을 거쳐 우찬성에 올랐다. 우찬성에 재임중 명나라의 사신 강호(姜浩)접반사(接伴使)로서 명사와의 예교(禮交)를 맺어 외교적 성공을 거두기도 하였다.

1470년(성종 1) 의정부좌찬성에 올라 이조판서를 겸하였으며, 성종즉위를 보좌한 공으로 1471년에는 좌리공신(佐理功臣) 2등에 책록되었다.

1476년에 영돈녕부사(領敦寧府事)가 되었는데, 사서(史書)와 시문의 찬진과 성균관에서의 강의 등으로 성종의 문치를 도와, 1482년에는 선성부원군(宣城府院君)으로 진봉(進封)되었다.

1485년에는 영중추부사로서 평안도경기도의 재해를 극복하기 위한 진휼사 겸 호조판서(賑恤使兼戶曹判書)가 되어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다.

1487년 말에는 명나라 효종(孝宗)의 즉위를 맞아 등극사(登極使)로서 명나라에 다녀오고, 이듬해 우의정이 되었으며 영안도도체찰사(永安道都體察使)가 되어 국가의 사민정책(徙民政策)을 담당하였다.

1492년에 좌의정, 1495년에는 영의정에 올랐으나, 문과독권관(文科讀卷官)이었을 때 처족을 합격시켰다는 이유로 탄핵을 받아 영의정을 사직하였다.

1498년(연산군 4) 무오사화 때에는 윤필상(尹弼商)유자광(柳子光) 등이 주동이 되어 김일손(金馹孫) 등 사림파를 제거하는 논의를 할 때 세조의 총신이었다는 처지 때문에 미온적으로나마 동조하게 되었다.

그러나 유자광 등이 옥사를 확대하려는 것을 극력 견제하여 사림파의 피해를 줄이는 데 힘을 기울였다. 사옥(史獄)이 진행되는 도중인 같은해 9월에 병으로 죽었다.
2. 저술편찬활동
유년시절에 홍응(洪應)과 함께 윤형(尹炯)에게 수학한 바 있으며, 학문에 조예가 깊어 문과급제 직후에 이미 집현전학사가 되었다. 집현전학사 때에는 장서각에 나가 독서에 전념하여 ‘진박사(眞博士)’라 별칭되기도 하였다.

특히 세조성종의 총애를 받아 문치를 도왔는데, 호조판서에 재직할 때는 『경국대전』의 편찬을 주관하고, 『경국대전』 호전(戶典)의 편찬을 직접 담당하기도 하였다.

또한 성종 때는 여러 사서(史書)의 편찬을 담당하였으며, 1476년 12월에는 서거정(徐居正)이파(李坡)와 함께 『삼국사절요』를 찬진하고, 1481년에는 서거정과 함께 『동국통감』의 수찬에도 참여하였다. 그리고 강희맹(姜希孟)서거정성임(成任)양성지(梁誠之)와 함께 『동국여지승람』의 편찬을 총재하였으며, 이를 위해 1476년부터 동국문사시문(東國文士詩文)을 수집하였다.

한편 1482년에는 이극돈(李克墩)과 함께 『통감강목(通鑑綱目)』을 신증(新增)하고, 이듬해에는 『연주시격(聯珠詩格)』『황산곡시집(黃山谷詩集)』서거정어세겸(魚世謙) 등과 같이 한글로 번역하는 등의 학문적 업적을 남겼다. 시호는 문광(文匡)이다.

[참고문헌]

世祖實錄
成宗實錄
燕山君日記
國朝人物考
海東雜錄
朝鮮世祖∼成宗朝의 功臣硏究(鄭杜熙, 震檀學報 51, 1981)

[집필자]

이근수(李根洙)

명 : "사신(思愼)"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國朝編年v05禁府經歷洪士灝都事愼克成馳往慶尙道又命掖捷騎能走馬任中路察罪人拿來遲速飛報旣而拿馹孫至主御修文堂設鞠思愼弼啇韓致亨子光守勤注書李希舜參鞠時馹孫得風疾在咸陽家鄕鞠問史草何以誣書先朝事供曰史記有先是有初云故追
紀年便攷v9丁未入相至領入耆社几杖有文名講論經史卞對如響受知於世祖常入內殿講論留宿禁中之日居多世祖甞論宰相之才目思愼曰豁達第一長戶曹撰大典中戶典晩與克墩子光啓士禍惜㢤燕山戊午卒年七十二謚文匡子公弼見下
紀年便攷v9盧公弼思愼子世宗乙丑生字希亮號菊逸齋世祖壬午十八司馬丙戌以署令登親試歴應教典翰直學判六曹襲封交城君官止左賛成入
國朝捷錄v01字有鄰交河人乙卯拜左恭肅公身長九尺土芥金玉爲相務持大體思愼祖左議政頉曾孫閔霽壻 鈞子
郯述v03思愼子七十二
國朝人物志v1金玉忘已下人卑賤如賓出於天稟云諡恭肅人物考子物載同知物載四子懷愼府使由愼正思愼領相好愼監正
國朝人物志v1字子胖號葆眞齋天隱堂交河人同知敦寧府事物載子右相閈孫安孝公沈溫外孫思愼幼與洪應同學洪應舅參贊尹炯一見異之謂應曰盧家兒眞遠大器畢竟其名位當與汝相埒後果然辛
國朝人物志v1詞時年二十八弼商恨未已甲子之禍又禍及泉壤穆嘗與趙舜同爲正言劾盧思愼至是弼商思愼皆爲委官弼商謂思愼曰舜亦可殺思愼曰是何言乎終不聽舜咸安人字堯卿漁溪旅
國朝人物志v1不可盡信宜於洗草時幷去之不可漏泄也韓致亨尹弼商柳子光等上達成獄欲幷罪宗直門徒獨盧思愼以爲若爾則恐成漢時黨錮之禍此戊午事大槪也士禍之後士林危懼相戒勿言其時推官皆死惟臣與柳子
國朝人物志v2字希亮號菊逸齋交河人思愼子壬午進士世祖丙戌文科歷揚淸顯燕山時短喪法嚴公弼遭艱守制盡禮甲子禍作杖流茂長
國朝人物志v2字翼之號休翁東萊人寺正思愼子宣祖己丑生員丁酉文科補檢閱至副提學光海戊午抗章極諫謫甲山癸亥反正以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