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남궁억(南宮檍)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0A8AD81C5B5B1863X0
자(字)치만(致萬)
호(號)한서(翰西)
생년1863(철종 14)
졸년1939
시대조선후기
본관함열(咸悅)
활동분야호국 > 독립운동가
남궁영(南宮泳)
출신지서울
저서『동사략(東史略)』
저서『조선이야기』
공훈건국훈장 국민장

[상세내용]

남궁억(南宮檍)
1863년(철종 14)∼1939년. 독립운동가‧교육자‧언론인. 본관은 함열(咸悅). 자는 치만(致萬), 호는 한서(翰西). 서울 출신. 부친은 도사(都事) 남궁영(南宮泳)이다.
1. 관력
1884년(고종 21)에 영어학교인 동문학(同文學)을 수료하고 해관(海關)의 견습생으로 있다가, 1886년 내부주사(內部主事)가 되었다.

1887년 전권대신 조민희(趙民熙)의 수행서기관으로 영국러시아독일의 순방길에 올라 홍콩까지 갔으나 청나라의 간섭과 방해로 2년간 홍콩에 체류하다가 소환되어 돌아왔다.

1889년 궁내부별군직(宮內府別軍職)을 거쳐, 1893년에는 칠곡군수를 지냈다.

1894년 갑오경장 내각에 내부토목국장으로 중용되어 서울 종로정동일대 및 육조 앞과 남대문 사이의 도로를 정비하는 동시에 파고다공원을 세웠다.
2. 독립‧애국계몽운동
1896년 2월 아관파천 후에 관직을 사임하고, 그해 7월 서재필(徐載弼)이상재(李商在) 등과 함께 독립협회를 창립하여 중앙위원‧서기‧사법위원‧평의원 등에 선출되고 고위지도자로 활동하였으며, 독립협회의 기관지인 『대조선독립협회회보(大朝鮮獨立協會會報)』의 발행에도 참가하였다.

1898년 9월 나수연(羅壽淵)유근(柳瑾) 등과 함께 『황성신문(皇城新聞)』을 창간하고 사장에 취임하여 국민을 계몽하고 독립협회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였다.

대한제국의 정치체제를 전제군주제로부터 입헌군주제로 개혁하여 의회를 설립하고 대대적 개혁을 단행하려는 독립협회운동의 지도자로 활동하다가, 1898년 11월에 17명의 지도자와 함께 붙잡혔다. 독립협회가 해산당한 뒤 1900년 7월 『황성신문』러시아일본의 한국분할설을 외국신문에서 옮겨 실어, 러시아일본의 한국침략야욕을 폭로하고 경각심을 촉구하는 논평을 실었다가 경무청에 구금되었다.

또한, 1902년 5월 『황성신문』에 일본이 갑오년(1894) 동학운동 이래 우리나라를 침략해 들어오면서 러시아와 맺은 러일협정의 침략적 성격을 논박한 사설을 실었다가, 총무 나수연과 함께 다시 경무청에 구속되어 심한 고문을 받고 4개월 만에 석방되었다.

1903년 영관(領官)을 지낸 유동근(柳東根)『황성신문』의 사장 남궁억과 총무 나수연일본에 망명해 있는 박영효(朴泳孝) 등과 공모하여 의병을 일으키기로 하였다고 모함하여 다시 경무청에 구속되었으나, 진상이 밝혀져 4개월 뒤에 석방되었다.

출옥한 뒤 황성신문 사장을 사임하였다.

1905년 3월 고종의 간곡한 요구로 다시 관직을 맡아 성주목사로 부임하여 선정을 베풀었으나, 일본이 1905년 11월 무력으로 위협하여 을사조약을 강제로 체결하고 국권을 박탈하자 통분하여 사임하고 귀경하였다.

1906년 2월 다시 양양군수에 임명되자 애국계몽운동에 참가하여 1907년 7월 양양의 동헌 뒷산에 현산학교(峴山學校)를 설립하고 구국교육을 실시하였다.

1907년 일본이 헤이그특사사건을 구실로 고종을 강제 양위시키고 정미칠조약을 체결하여 침략정책을 강화하자 관직을 사임하고 상경하였다.

1907년 11월 권동진(權東鎭)여병현(呂炳鉉)유근이우영(李宇榮)오세창(吳世昌)윤효정(尹孝定)장지연(張志淵)정운복(鄭雲復)홍필주(洪弼周) 등과 함께 대한협회(大韓協會)를 창립하고 회장이 되어 애국계몽운동을 전개하였으며, 그 기관지로 『대한협회월보』『대한민보』를 발행하였다.

1908년 4월 강원도 지방의 애국계몽운동단체로 관동학회(關東學會)를 창립하여 회장으로 활동하였으며, 교육구국운동 잡지로서 『교육월보』를 발행하였다.

1910년 8월 일본이 우리나라를 병탄하자 새 세대교육의 현장에 뛰어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그해 10월 배화학당(培花學堂)의 교사가 되었고, 1912년 상동청년학원(尙洞靑年學院)의 원장을 겸하면서 독립사상 고취, 애국가사 보급, 한글서체 창안 및 보급에 힘썼다.
3. 낙향
1918년 건강이 악화되어 친지들의 권고에 따라 선조의 고향인 강원도 홍천군 서면 보리울〔牟谷〕에 낙향, 1919년 9월 모곡학교(牟谷學校)를 설립하였다. 모곡학교에 무궁화묘포를 만들어 나라꽃인 무궁화의 보급운동을 전국에 걸쳐 전개하였다.

또한, 애국적 찬송가를 만들어 전국의 교회와 기독교계 학교들에 보급하였다.

1933년 11월 기독교계열 독립운동의 비밀결사인 십자당(十字黨)을 조직하여 활동하다가 일본경찰에 붙잡혀 8개월간 투옥되었다. 노령이 참작되어 석방되었으나, 일본경찰로부터 받은 잔혹한 고문의 여독으로 사망하였다.

1977년에 건국훈장 국민장이 추서되었다. 『동사략(東史略)』『조선이야기』 등의 저서가 있다.

[참고문헌]

大韓季年史
翰西南宮檍先生의 生涯(金世漢, 한서남궁억선생기념사업회, 1960)

[집필자]

신용하(愼鏞廈)
대표명남궁억(南宮檍)
성명남궁억(南宮檍)

성명 : "남궁억(南宮檍)"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加資錄前 府使 南宮檍 上同
外案拜 閔明鎬 壬辰正拜 李圭豊 壬辰正拜 南海 南宮檍 癸巳正都拜 葦 李以貞 丙申六月復
宣傳官廳日記還入傳敎攝儀改書下○傳曰南行宣傳官李鶴永李秉在軍職南宮檍竝賜第賜樂榻前呼新來進退後廳中諸員率榜○武試所監試
宣傳官廳日記還入傳敎攝儀改書下○傳曰南行宣傳官李鶴永李秉在軍職南宮檍竝賜第賜樂榻前呼新來進退后廳中諸員率榜○武試所監試
宣傳官廳日記曰承傳權永洙叅上尹華重李漢翊叅下李運鎬別軍職閔駿植南宮檍竝爲記過事奉承○二更量李運鎬奉政院直下標信信祗受兵
宣傳官廳日記始榮啓遞代任正敎鄭雲景蒙點○傳曰別軍職洪鍾厚白命基南宮檍宣傳官加設單付○洪鍾厚白命基南宮檍肅拜○洪曹司肅拜
宣傳官廳日記軍職洪鍾厚白命基南宮檍宣傳官加設單付○洪鍾厚白命基南宮檍肅拜○洪曹司肅拜前見門回伊○洪曹司勅書出送○曹司肅
宣傳官廳日記駕後朴文敎幷擧行○陪衛承傳白性基吳一泳加承傳李起郁南宮檍信箭鄭承源柳哲熙招搖旗李宗鎬南命稷代啓螺金在鵬李秉
宣傳官廳日記經理兵房解入演操兵丁○未畢試明日待令○別軍職安䮐壽南宮檍李昭榮叅現時趁不待令事記過入稟送令○聚官軍時禁別趙
宣傳官廳日記幸行時行首李容觀陪衛吳一泳李宗鎬南命稷金在鵬李起郁南宮檍洪鍾厚竝兒馬一匹賜給白性基水使履歷李秉在鄭承源韓命
宣傳官廳日記李根泓李贊熙訓僉移去代李起郁李承麟首擬蒙點加設叅上南宮檍漆谷府使首擬蒙點閔弼鎬加設訓判移去文兼徐相喬尹喬榮
各道謄本存案烽火五炬事一忠兵謄東徒十三漢梟首事一慶監謄㓒谷府使南宮檍請仍令該衙門稟處事 聞慶砲料措劃令廟堂稟處該府使請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