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홍치중(洪致中)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D64DCE58C911B1667X0
자(字)사능(士能)
호(號)북곡(北谷)
시호(諡號)충간(忠簡)
생년1667(현종 8)
졸년1732(영조 8)
시대조선중기
본관남양(南陽[唐])
활동분야문신 > 문신
홍득우(洪得禹)

[상세내용]

홍치중(洪致中)
1667년(현종 8)∼1732년(영조 8).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남양(南陽[唐]). 자는 사능(士能), 호는 북곡(北谷). 강원도관찰사 홍득우(洪得禹)의 아들이다.

1699년(숙종 25) 사마시에 합격하고, 1706년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 검열이 된 뒤 지평헌납교리 등을 거쳐, 1712년 북평사(北評使)로 차출되어 백두산정계비를 세우는 데 참여하였다.

이어 대사간승지를 역임하고 경상도전라도 관찰사를 지낸 뒤 1719년 통신정사(通信正使)일본에 다녀와 부제학이조참판이 되었으나, 경종 때 집권세력인 소론의 배척을 받아 홍주목사로 출보(黜補)되었다.

영조 즉위 후 예조판서로 발탁, 병조형조판서를 거쳐 1726년(영조 2) 좌의정 민진원(閔鎭遠)의 천거로 우의정에 올랐는데, 노론이면서도 소론에 대한 정치적 보복에는 반대하여 노론의 강경파로부터 기회주의자라는 비난도 받았으나 탕평을 추구하는 왕으로부터는 신임이 두터워져 좌의정에 승진되었다. 뒤이은 정미환국으로 소론정권이 들어선 뒤에도 잠시 물러났다가 바로 복직되어 상위(相位)를 유지하였다.

1729년 조문명(趙文命) 등의 탕평파가 신임사화에 대한 시비의 절충을 꾀하자, 노론 4대신(老論四大臣)과 3수옥(三手獄) 관련자에 대한 신원문제를 구분해야 한다는 논리로써 이를 지원하여 기유처분(己酉處分)을 내리게 하는 데 도움을 주었고, 이어 영의정으로 승진, 노론의 온건파를 이끌고 정치에 참여함으로써 탕평파가 주도하는 노‧소론의 온건파를 중심으로 한 연합정권 구축에 크게 기여하였다.

국가 재정 문제에도 큰 관심을 가져 7년여 재상으로 있는 동안 공명첩 발매의 개선책을 주장하고, 민생고의 원인이 되는 전화(錢貨)의 부족 해소를 위한 주전의 필요성과 순목(純木: 무명베)의 통용을 역설하였으며, 함경도 지역의 전략적 가치에 주목, 이 지역 출신 인물의 조용(調用)을 통하여 평소에 인심을 거둘 것을 요구하였다.

양역문제와 관련해서는 양역의 철폐를 전제로 한 호포법 등의 대변통에는 반대하고 호포법의 엄격한 운용과 철저한 호구조사, 불필요한 서원의 철폐를 통한 모속양정(昌屬良丁)의 색출 등으로 양역인구(良役人口)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책이라고 하였다.

원만하고 자상한 성격으로 노론은 물론 소론의 영수인 이광좌(李光佐)와도 친교가 깊었다. 이해에 밝고 타산에 빠르며 남과 모나지 않기 위하여 시비를 구별하지 않아 재상으로서의 명절(名節)을 지키지 못하였다는 평을 받기도 하였다. 시호는 충간(忠簡)이다.

[참고문헌]

肅宗實錄
英祖實錄
國朝榜目
黨議通略
韓國黨爭史(成樂熏, 韓國文化史大系 Ⅱ, 高麗大學校民族文化硏究所, 1965)

[집필자]

정만조(鄭萬祚)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