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최석정(崔錫鼎)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D5CC11DC815B1646X0
이명(異名)최석만(崔錫萬)
자(字)여화(汝和)
호(號)존와(存窩)
호(號)명곡(明谷)
시호(諡號)문정(文貞)
생년1646(인조 24)
졸년1715(숙종 41)
시대조선중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최후상(崔後尙)
생부최후량(崔後亮)
조부최명길(崔鳴吉)
묘소청주 대율리(大栗里)
저서『예기유편』

[상세내용]

최석정(崔錫鼎)
1646년(인조 24)∼1715년(숙종 41).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전주(全州). 초명은 석만(錫萬). 자는 여시(汝時)최여화(崔汝和), 호는 존와(存窩)명곡(明谷).
1. 가계 및 유년시절
영의정 완성부원군(完城府院君) 최명길(崔鳴吉)의 손자로, 한성좌윤 완릉군(完陵君) 최후량(崔後亮)의 아들이며, 응교 최후상(崔後尙)에게 입양되었다.

9세에 이미 『시경』『서경』을 암송하였고, 12세에 『주역』을 도해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러서 신동으로 인정받았다. 남구만(南九萬)이경억(李慶億)의 문인이고, 박세채(朴世采)와 종유(從遊)하면서 학문을 닦았다.
2. 관력
17세에 감시(監試) 초시에 장원을 하였고, 1666년(현종 7) 진사시에 장원하였으며 동시에 생원시도 합격하였다.

1671년 정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승문원에 발령받음으로써 관직생활을 시작하였다. 한림회천(翰林會薦)에 뽑혀 사관으로서 활동하다가 홍문록에 올라 홍문관원이 되었고, 응제시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호피(虎皮)를 하사받기도 하였다.

그동안 남인의 영수 허적(許積)을 비판한 오도일(吳道一)을 변호하다가 삭직되기도 하였고, 1676년(숙종 2)의 응지소에서는 윤휴(尹鑴)를 비난하고 김수항(金壽恒)을 옹호하다가 삭출되기도 하였다.

1680년 경신환국 이후 병조정랑승정원동부승지에 이르렀으나 양부모의 상을 당하여 일단 관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1689년 기사환국까지 승정원승지성균관대사성홍문관부제학제학을 역임하였다.

1686년에는 조선인이 청나라의 국경을 넘어들어간 사건이 국제문제로 비화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당시 호조참판으로서 부연(赴燕)하기도 하였다.
3. 정치적 입지
1685년에는 사학유학생들이 이른바 『명재의서(明齋疑書)』이이(李珥)를 모함하여 욕하였다고 비난하자 윤선거(尹宣擧)의 강도(江都)사건이나 이이의 입산(入山)한 잘못은 똑같은 문제라고 지적하였고, 2년 후 노소분당이 심각하여지자 윤선거를 옹호한 나양좌(羅良佐)의 견해를 지지함으로써 노론세력의 지탄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장희빈(張禧嬪)에 대한 총애 문제를 들추어낸 이세구(李世龜)를 옹호하고 청류(淸流)로 지칭되는 경명행수(經明行修)의 선비들을 힘써 선발하려고 노력하였다. 기사환국 이후에는 주로 외직에 있으면서 안동부사연안부사를 역임하다가 부친상을 당하여 물러났다.

1694년 갑술환국 이후 한성판윤사헌부대사헌으로 있으면서 장희재(張禧載)를 사형시킬 것을 주장하였고, 홍문관대제학이조판서에 임명된 뒤에는 서얼출신을 삼조(三曹)에 소통하자는 건의를 올리기도 하였다.

1697년 우의정에 올랐고, 왕세자 책봉을 위한 주청사로서 청나라에 다녀왔다.

이때 붕당의 폐단을 논하면서 남인들의 일부 서용을 주장하는 입장을 개진함으로써 노론세력의 강한 반발을 받기도 하였으며, 단종복위를 성사시키기도 하였다.

1699년 좌의정을 거쳐 1701년 영의정이 되었다.

이때 김장생(金長生)의 문묘배향 논의가 일어나자 가볍게 처리할 수 없는 문제라고 반대하였고, 이해 8월에 인현왕후(仁顯王后)가 죽고 장희빈에 의한 무고(巫蠱)의 변이 일어나자 왕세자 보호를 위해서는 생모인 장희빈을 사사(賜死)해서는 안 된다고 극력 반대하였으며, 또한 붕당문제보다 도학(道學)이 쇠퇴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한 이유로 파직, 유배의 명령이 내려졌다가 다음해 석방되어 진천에 거주하였다.

이듬해 다시 영의정이 되었는데 1710년까지 모두 열 차례 입상(入相)하였다. 이후 노론세력이 대보단(大報壇)을 세우면서 의리론으로 할아버지 최명길을 공격하자 이를 변호하였고, 임보(林溥)이잠(李潛)의 옥사에서는 왕세자의 처지에 문제되지 않도록 안옥(按獄)하여 노론의 비난을 샀으며, 여기에 민암(閔黯)의 아들까지 사형에 처한 것은 비법적 처사라고 비난하였던 오래 전의 사실까지 들추어지고, 그의 저서 『예기유편(禮記類篇)』은 주자의 주와 다르다고 비판받기도 하는 등 노론의 집중공격을 받자 1711년 이후 미사(渼沙)에 은퇴하였다.
4. 평가
1715년기사(耆社)에 들어갔고, 이해 사망하였다. 청주 대율리(大栗里)에 장례지냈으며, 뒤에 숙종묘에 배향되었다.

성격이 겉으로는 화평하나 안으로는 굳건하였으며 염려나 불만의 기색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았다. 직업적 관료의 성격이 강하여 의리‧명분론에 집착하지 않고 백성의 어려움과 정치적 폐단을 변통하려 하였던 행정가였으며, 당쟁의 화를 가능한 한 줄이려고 힘썼던 정치가이기도 하였다.

『야승(野乘)』을 집대성하려고 노력하여 찬수청을 설치하게 하는 데까지 이르렀으나 뜻을 이루지는 못하였다. 편저에 『전록통고(典錄通考)』가 있고, 저서로 『예기유편』『명곡집(明谷集)』 36권이 현재 전한다.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참고문헌]

顯宗實錄
肅宗實錄
國朝榜目
明谷集
昆崙集
燃藜室記述
淸選考
黨議通略

[집필자]

박광용(朴光用)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