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오숙(吳䎘)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624C219FFFFB1592X0
자(字)숙우(肅羽)
호(號)천파(天坡)
생년1592(선조 25)
졸년1634(인조 12)
시대조선중기
본관해주(海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오사겸(吳士謙)
외조부이시중(李時中)
저서『천파집』

[상세내용]

오숙(吳䎘)
1592년(선조 25)∼1634년(인조 12).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해주(海州). 자는 숙우(肅羽), 호는 천파(天坡).

부친은 종친부전부(典簿)였던 오사겸(吳士謙)이며, 모친은 한성서윤 이시중(李時中)의 딸이다.

1610년(광해군 2)에 진사시에 합격하고 1612년에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약관에 과명(科名)을 날리었고, 곧 승문원권지정자(權知正字)가 되어 당시 문장가로 유명한 이항복(李恒福)이덕형(李德馨)이정귀(李廷龜) 등이 모여 앉은 자리에서 명나라에 보낼 진주문(陳奏文)을 초안하였는데, 그 문장이 뛰어나 이덕형의 천거를 받아 다음날 세자시강원 설서(說書)에 승진하였다.

그뒤 예조좌랑을 지내다가 조정의 난정(亂政)을 볼 수 없어 벼슬을 버리고, 장유(張維)이명한(李明漢) 등과 교유하며 삼각산에서 독서도 하였다.

1619년에 병조좌랑이 되었고, 이때 강홍립(姜弘立)후금군에 항복을 알리는 부경진주사(赴京陳奏使)서장관으로 갔다왔으며, 다음해에 괴산군수가 되어 많은 기민(飢民)을 구하였고, 그해 가을에 순검사종사관으로 삼남을 순찰하였다.

1621년에는 종사관으로 원수 한준겸(韓俊謙)을 따라 관서(關西)의 군무(軍務)를 돌아보고 돌아와 삼각산에서 독서로 소일하였다.

1623년(인조 1) 인조반정으로 광해군의 처남인 유희분(柳希奮) 문하의 8학사의 한 사람이라 하여 지탄을 받았으나 친교가 있던 심기원(沈器遠)의 주선으로 사간원정언이 되었고, 곧 사헌부지평으로 옮겨서 풍기를 바로잡는 데 공을 세우고, 성균관직강수찬교리헌납이 되었고, 문학지신으로 뽑혀 호당(湖堂)에 들어갔다.

1624년 이괄(李适)의 난 때 왕을 공주로 호종하여, 그 공으로 병조참지가 되었고, 그 이듬해에 사은 겸 주청부사가 되어 해로로 명나라에 다녀왔다.

1626년에 청주목사가 되었고, 이듬해에 동부승지로서 정묘호란을 당하여 왕을 강도에 호송하였고, 우승지사옹원제조상의원제조형조참의여주목사예조참의경상도관찰사, 좌승지 겸 승문원부제조를 역임하고, 1633년 황해도관찰사가 되어 마침 명나라 장군 모문룡(毛文龍)가도(椵島)에 유진(留鎭)하여 일어난 대청관계를 원만히 해결하여 민심을 수습하였다.

이듬해 명나라 사신 황손무(黃孫武)접반사가도에 갔다가 돌아오는 도중 송도에서 죽었다. 문장이 간결 명료하였고, 특히 기유시(紀遊詩)에 뛰어났다. 이조참판 겸 양관제학에 추증되었으며, 저서로는 『천파집』 4권이 있다.

[참고문헌]

光海君日記
仁祖實錄
國朝榜目
國朝人物考
淸選考
天坡集

[집필자]

김갑주(金甲周)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