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전기(田琦)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804AE30FFFFB1825X0
이명(異名)전재룡(全在龍)
자(字)위공(瑋公)
자(字)기옥(奇玉)
호(號)고람(古藍)
호(號)두당(杜堂)
생년1825(순조 25)
졸년1854(철종 5)
시대조선후기
본관개성(開城)
활동분야문학 > 문인

[상세내용]

전기(田琦)
1825년(순조 25)∼1854년(철종 5). 조선 후기의 문인화가. 본관은 개성(開城). 초명은 재룡(在龍). 자는 이견(而見)위공(瑋公)기옥(奇玉), 호는 고람(古藍) 또는 두당(杜堂). 약포(藥鋪)를 경영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희룡(趙熙龍)유재소(劉在韶)유숙(劉淑) 등과 매우 가깝게 지냈던 중인출신으로 김정희(金正喜)의 문하에서 서화를 배웠다.

『호산외사(壺山外史)』의 전기전(田琦傳)에 의하면 “체구가 크고 빼어나며 인품이 그윽하여 진‧당(晉唐)의 그림 속에 나오는 인물의 모습과 같다.”고 하였으며, “그가 그린 산수화는 쓸쓸하면서도 조용하고 간담(簡淡)하면서 담백하여 원대(元代)의 회화를 배우지 않고도 원인(元人)의 신묘한 경지에 도달하였다.”고 하였다.

또한, “그의 시화는 당세에 짝이 없을 뿐 아니라 상하 100년을 두고 논할만하다.”고까지 하였다. 추사파(秋史派) 가운데에서도 사의적(寫意的)인 문인화의 경지를 가장 잘 이해하고 구사하였던 인물로 크게 촉망받았으나, 29세로 죽었기 때문에 많은 작품을 남기지 못하였다.

현존하는 작품들을 통해서 볼 때 주로 산수를 즐겨 그리면서 화훼에도 적지않은 관심을 기울인듯하다. 회화세계는 스승인 김정희의 영향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는 사의 지향의 남종문인화풍(南宗文人畵風)과, 윤제홍(尹濟弘)김수철(金秀哲) 등의 이색화풍과 상통되는 참신한 경향의 화풍으로 이루어져 있다.

대표작인 「계산포무도(溪山苞茂圖)」는 남종문인화풍의 간일한 필치와 간명한 구도에 의하여 이룩된 선미(禪味)깃든 화면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매화초옥도(梅花草屋圖)」와 화훼화 등에서 보이고 있는 참신한 감각의 화풍은 투명한 설채(設彩)와 특이한 모습의 태점(苔點)에 의하여 이룩된 신선미 풍기는 화면을 특징으로 한다.

제작연대가 알려져 있는 작품으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산수도」‧「설경산수도」‧「계산포무도」‧「한북약고도(漢北藥庫圖)」‧「기향하처도(騎向何處圖)」, 간송미술관 소장의 「매화서옥도(梅花書屋圖)」, 개인 소장의 「추산잡수도(秋山雜樹圖)」 등이 있다.

[참고문헌]

壺山外史
槿域書畵徵
韓國繪畵大觀(劉復烈, 文敎院, 1969)
우리나라의 옛그림(李東洲, 博英社, 1975)
韓國繪畵史(安輝濬, 一志社, 1980)
韓國近代繪畵百年(1850∼1950)(國立中央博物館, 1987)

[집필자]

홍선표(洪善杓)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