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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재소(劉在韶)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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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구여(九如)
호(號)형당(蘅堂)
호(號)소천(小泉)
생년1829(순조 29)
졸년1911
시대조선후기
본관강릉(江陵)
활동분야미술 > 화가

[상세내용]

유재소(劉在韶)
1829년(순조 29)∼1911년. 조선 후기의 화가. 본관은 강릉(江陵). 자는 구여(九如), 호는 학석(鶴石)형당(蘅堂) 또는 소천(小泉).

판관을 지냈다. 전기(田琦)김수철(金秀哲)허유(許維)이한철(李漢喆)유숙(劉淑)조중묵(趙重黙)박인석(朴寅碩) 등 당대의 화가들과 김정희(金正喜)의 가르침을 받으며 교유하였으며, 특히 전기와는 금란(金蘭)의 친교를 맺었던 각별한 사이였다.

김정희『예림갑을록(藝林甲乙錄)』에서 그의 그림에 대하여 “원인(元人)의 필의(筆意)는 있으나 간고정엄(簡古精嚴)할 곳에 힘을 주지 못하였다. “고 하면서 “이는 기법(奇法)을 먼저 하고 정격(正格)을 소홀히 하였기 때문”이라고 낮추어 평하였다.

주로 산수화를 즐겨 그렸는데, 간결한 구도라든지 갈필(渴筆)로 다루어진 필치, 그리고 수지법(樹枝法) 등에 원말사대가(元末四大家)인 예찬(倪瓚)황공망(黃公望)의 화풍이 깃들어 있다.

그의 이러한 화풍은 사의(寫意)와 문기(文氣)를 중시하고 깔끔한 남종화만을 존중하며 조선 후기 화단의 주류적인 사조를 이루었던 김정희파와 경향을 같이하는 것이다.

대표작으로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산수도 2점과 「청송도(靑松圖)」, 그리고 개인소장의 「추수계정도(秋樹溪亭圖)」등이 있다.

[참고문헌]

槿域書畵徵(吳世昌, 啓明俱樂部, 1928)
韓國繪畵大觀(劉復烈, 文敎院, 1969)
韓國近代繪畵百年(1850∼1950)(國立中央博物館, 1987)
朝鮮後期 및 末期의 山水畵(安輝濬, 山水畵 下, 中央日報社, 1982)

[집필자]

홍선표(洪善杓)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