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유숙(劉淑)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720C219FFFFB1828X0
자(字)야군(野君)
호(號)혜산(蕙山)
생년1827(순조 27)
졸년1873(고종 10)
시대조선후기
본관한양(漢陽)
활동분야미술 > 화가

[상세내용]

유숙(劉淑)
1827년(순조 27)∼1873년(고종 10). 조선 후기의 화가. 본관은 한양(漢陽). 자는 선영(善永) 또는 야군(野君), 호는 혜산(蕙山).

도화서(圖畵署) 화원으로 사과 벼슬을 역임하였으며, 1852년(철종 3)과 1861년에 철종어진(哲宗御眞)제작에 참여하였다. 그리고 1872년(고종 9)에는 고종어진도사(高宗御眞圖寫)의 수종화사(隨從畵師)로 종사하였다. 『예림갑을록(藝林甲乙錄)』에 의하면, 그는 전기(田琦)김수철(金秀哲)이한철(李漢喆)유재소(劉在韶)박인석(朴寅碩) 등 당대의 화가들과 교유하며 김정희(金正喜)의 지도를 받았던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그림에 대하여 김정희는 “필치에 속기(俗氣)는 없으나 다만 적윤(積潤)의 의(意)가 모자란다.”고 지적한 바 있다. 그가 남긴 산수화들을 보면 「세검정도(洗劍亭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와 같이 실경을 다룬 것도 있지만 대부분이 김정희풍의 문인화와 상통되는 작품들과 더불어 김홍도(金弘道) 화풍의 일면을 짙게 풍기고 있다.

그는 산수화와 함께 영모(翎毛)‧도석인물(道釋人物)‧풍속 등에도 능하였으며, 특히 풍속화는 그를 고비로 유행의 막을 내리게 된다. 씨름하는 장면을 소재로 다룬 「대쾌도(大快圖)」(서울대학교박물관 소장)는 김홍도 화풍의 여운을 남기면서 조선 후기에 풍미하였던 풍속화 유행의 말미를 장식하고 있다.

그의 대표작으로 「무후대불도(武后大佛圖)」‧「화외소거도(花外小車圖)」(이상 국립중앙박물관 소장)‧「계산추색도(溪山秋色圖)」‧「미원장배석도(米元章拜石圖)」(이상 개인 소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槿域書畵徵(吳世昌, 啓明俱樂部, 1928)
韓國繪畵大觀(劉復烈, 文敎院, 1969)
韓國繪畵史(安輝濬, 一志社, 1980)
韓國의 美 12―山水畵 下―(安輝濬監修, 中央日報社, 1982)

[집필자]

홍선표(洪善杓)
대표명유숙(劉淑)
성명유숙(劉淑)

성명 : "유숙(劉淑)"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御眞圖寫謄錄喆 趙重默 同參僉知朴基駿 隨從前敎授白殷培 司果劉淑 安建榮 朴鏞夔 徐淳杓 別看役 前郡守姜潤 繒粧
御眞移摸都監都廳儀軌: 同治11年 壬申(1872) 正月 日先差送 前僉知朴 基駿守令除授 司果白殷培‧前萬戶劉淑‧敎授李昌鈺‧司果 朴鏞夔‧副司果朴鏞薰‧安建榮
御眞移摸都監都廳儀軌: 同治11年 壬申(1872) 正月 日御眞移摸時 畫員朴基駿‧李漢喆‧ 白殷培‧趙重默‧劉淑‧朴鏞夔‧朴鏞薰‧趙在興‧徐淳杓‧安建榮‧ 李昌鈺
大王大妃王大妃大妃殿尊崇都監儀軌n1-1책宗彬金舜鍾李宜錫張東赫玉寶篆文補畵畵員張駿良金和鍾劉淑北漆寫字官全承祖李基禎崔應夏都監別單擇日官李秉洪都
上號都監儀軌n1-2책淳內閣待令差下 金成鉉 全在晟 寶補畫畫員李宜錫 劉淑 追上尊號都監別單 計士韓得三 慶致孝 李海明 追
上號都監儀軌n1-2책令差下 金成鉉 塡金畫員全在晟 寶補畫畫員李宜錫 劉淑 加上尊號都監別單 計士韓得三 慶致孝 李海明 加
上號都監儀軌 高品付料 李淳模 差備待令差下 畫員 金在晟‧劉淑‧ 白俊煥 以上令本署高品付料 追上尊號都監別單
追上尊號都監儀軌n1-1책賞加塡金畵員鄭昌鉉實官調用金濟海金善鏞金寶補晝畵員劉淑實官待窠調用純元王后玉冊北漆寫字官白萬成崔漢奎李秀
東國續修文獻錄v1緖見筆苑洪繕元伯謙齋尹德煕蓮翁朴東亮見功臣○續修興宣大院君石坡善蘭許鍊意一小癡陽川人蔡龍臣平康人縣監劉淑惠山漢陽人主簿張承業吾園判官이페이지는빈페이지입니다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