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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운(高雲){2}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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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종룡(從龍)
호(號)하천(霞川)
생년1479(성종 10)
졸년1530(중종 25)
시대조선전기
본관장흥(長興)
활동분야예술‧체육 > 화가
고자검(高子儉)

[상세내용]

고운(高雲)
1479년(성종 10)∼1530년(중종 25). 조선 초기의 선비화가. 본관은 장흥(長興). 자는 언룡(彦龍) 또는 종룡(從龍), 호는 하천(霞川).

고자검(高子儉)의 아들이며, 선조 때의 의병장 고경명(高敬命)의 할아버지이다.

1519년 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였으며 벼슬은 형조좌랑에 이르렀다. 조광조(趙光祖)와의 친교 때문에 기묘사화에 연좌되어 파직된 적이 있으나 뒤에 예조참판으로 추증되었다.

호랑이그림을 잘 그렸다고 한다. 현재 그의 호랑이그림은 간송미술관과 박종화(朴鍾和)가 소장하였던 2점이 전하고 있는데, 두 그림의 화풍상의 차이가 심하여 어느 것이 그의 진필(眞筆)인지 결정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박종화가 소장하였던 것은 소나무 밑에서 몸의 방향을 틀고 있는 사나운 눈매의 호랑이를 그린 것으로, 나무줄기와 잎의 처리에 남종화법(南宗畵法)이 깃들어 보이며, 전반적으로 조선 후기의 심사정(沈師正)이 그렸다고 전해지는 「맹호도(猛虎圖)」와 김홍도(金弘道)강세황(姜世晃)이 합작한 「맹호도」 등과 비슷한 점이 많다.

그리고 간송미술관 소장본은 절파풍(浙派風)으로 처리된 바위 위에서 몸을 틀며 서 있는 호랑이를 묘사한 것으로, 작은 몸매라든가 둥글고 순진스런 눈초리에서 민화풍이 느껴지며, 대체로 조선 후기의 홍호(洪虎)와 조선 말기 유숙(劉淑)의 호랑이 그림과 상통되는 바 크다.

[참고문헌]

韓國繪畵史(安輝濬, 一志社, 1980)
韓國繪畵大觀(劉復烈, 文敎院, 1969)
朝鮮王朝翎毛畵稿(崔完秀, 澗松文華 17, 韓國民族美術硏究所, 1979)
韓國의 翎毛畵(洪善杓, 國寶 10―繪畵―, 藝耕産業社, 1984)

[집필자]

홍선표(洪善杓)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