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조중묵(趙重黙)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870C911BB35U9999X0
자(字)덕행(德荇)
호(號)자산(蔗山)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조선후기
본관한양(漢陽)
활동분야미술 > 화가
조부조수삼(趙秀三)

[상세내용]

조중묵(趙重黙)
생졸년 미상. 조선 말기의 화가. 본관은 한양(漢陽). 자는 덕행(德荇), 호는 운계(雲溪) 또는 자산(蔗山).

시문이 뛰어났던 조수삼(趙秀三)의 손자이다. 화원이었으며 감목관(監牧官)을 지냈다.

초상에 특히 뛰어나, 1846년 헌종어진도사(憲宗御眞圖寫)의 동참화사(同參畵師)로 참여하였으며, 1852년에는 철종어진도사, 그리고 1861년에는 철종어진 원유관본(遠遊冠本)도사를, 1872년에는 태조어진 익선관본(翼善冠本) 모사(模寫)와 고종어진도사의 화사로 활약하는 등 이한철(李漢喆)과 더불어 당시 초상화의 쌍벽으로 지칭되었다.

또한, 1866년에는 『고종명성후가례도감의궤(高宗明成后嘉禮都監儀軌)』 제작에 참여하였다. 전기(田琦)김수철(金秀哲)허유(許維)이한철유숙(劉淑) 등과 함께 김정희(金正喜)의 화평(畵評)을 통하여 그림지도를 받기도 하였다.

김정희『예림갑을록(藝林甲乙錄)』에서 그의 「추림독조도(秋林獨釣圖)」에 대하여 화경(畵境)이 능히 폭중(幅中)의 세(勢)를 갖추었으나 구성의 묘가 부족하다고 하였다.

그가 남긴 산수화들은 남종화풍을 충실히 따라 깔끔하고 정돈된 맛을 풍기고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형식화가 두드러져 화면의 생기가 모자라 보인다. 그의 이러한 화풍은 조선 말기 화단의 주류적 사조를 이루었던 김정희파의 경향과 상통하는 것이나 그의 화격은 다소 뒤떨어지는 편이다.

대표작으로는 「산외청강도(山外淸江圖)」와 「하경산수도(夏景山水圖)」‧「강남춘의도(江南春意圖)」(崔丙漢 소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槿域書畵徵
韓國繪畵大觀(劉復烈, 文敎院, 1969)
韓國의 肖像畵(趙善美, 悅話堂, 1982)

[집필자]

홍선표(洪善杓)
대표명조중묵(趙重黙)
성명조중묵(趙重默)

성명 : "조중묵(趙重默)"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御眞圖寫謄錄鎬 趙成夏 直提學趙慶鎬 畵師 主管前察訪李漢喆 趙重默 同參僉知朴基駿 隨從前敎授白殷培 司果劉淑 安建
御眞圖寫謄錄日卯時 冕服本草本圖寫李漢喆 翼善冠正面本草本圖寫趙重默 壬申正月 壬申正月二十七日 軍服大本草本圖寫李
御眞圖寫謄錄二十七日 軍服大本草本圖寫李漢喆 幅巾小本草本圖寫趙重默 壬申二月日 壬申二月初八日 翼善冠正面大本完就
御眞圖寫事寶檢校直閣尹定鉉檢校待敎南秉哲趙鳳 夏爲之畫員李漢喆趙重默朴仁碩明日待令趙廷 奎方在彌助項鎭云發關星火上來事
御眞圖寫事寶窠差送隨從趙庭奎朴基駿竝邊將 除授白俊煥白殷培李仁趙重默竝令本署實官 調用擧行書吏劉在建金羲齡李仁桓竝帖加
御眞圖寫事寶畫 員李漢喆金夏鍾趙坪朴基駿白殷培白英培本 署畫員趙重默劉淑使之擧行何如 傳曰允 檢校待敎金炳國戶曹正郞李
御眞圖寫事寶二疋畫員李漢 喆獨鶴胸褙一雙柳祿甲紗一疋細苧布一疋趙重默柳 綠通綃一疋藍生紬一疋玉色鼎紬一疋細綿布一疋金夏
御眞圖寫事寶李漢喆金夏鍾朴基駿李亨祿白英培白殷培 劉淑本署畫員趙重默金鏞元使之擧行何如 傳曰允 辛酉三月初五日 本閣
御眞圖寫事寶姜潤崔宗悳各柳綠 銅絹一疋藍生紬一疋白紵布一疋畫員趙重默李漢 喆各雙鶴胸背一雙柳綠甲紗一疋藍廣綃一疋玉色
御眞移摸都監都廳儀軌: 同治11年 壬申(1872) 正月 日應寅‧玄濟昇宗親府別單 頭辭上同 畫員 前察訪趙重默‧前僉知朴基駿‧ 司果白殷培‧ 前萬戶劉淑‧ 敎授
御眞移摸都監都廳儀軌: 同治11年 壬申(1872) 正月 日‧前五衛將李應寅‧玄濟昇 竝守令除授 畫員前察訪趙重默善地監牧官 待窠首先差送 前僉知朴 基駿守令除授
御眞移摸都監都廳儀軌: 同治11年 壬申(1872) 正月 日今此南殿御眞移摸時 畫員朴基駿‧李漢喆‧ 白殷培‧趙重默‧劉淑‧朴鏞夔‧朴鏞薰‧趙在興‧徐淳杓‧安建榮‧
影幀摹寫都監儀軌上曰 今番奉來影幀 卽李漢喆所移摹矣 舜澤曰李漢喆趙重默輩在其時 則未可謂名畫 而世降俗 末 才不及古 故
影幀摹寫都監儀軌:光武4年庚子(1900)4月日他矣上曰今番奉來影幀卽李漢喆所移摹矣 舜澤曰李漢喆趙重默輩在其時則未可謂名畫而世降俗 未才不及古故以今觀之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