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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주(洪奭周)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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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성백(成伯)
호(號)연천(淵泉)
시호(諡號)문간(文簡)
생년1774(영조 50)
졸년1842(헌종 8)
시대조선후기
본관풍산(豊山)
활동분야문신 > 문신
홍인모(洪仁謨)
조부홍낙성(洪樂性)
저서『연천집』
저서『학해(學海)』
저서『영가삼이집(永嘉三怡集)』
저서『동사세가(東史世家)』
저서『학강산필(鶴岡散筆)』

[상세내용]

홍석주(洪奭周)
1774년(영조 50)∼1842년(헌종 8).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풍산(豊山). 자는 성백(成伯), 호는 연천(淵泉). 영의정 홍낙성(洪樂性)의 손자이며, 우부승지 홍인모(洪仁謨)의 아들이다.

약관에 모시(毛詩)‧경례(經禮)‧자사(子史)‧육예백가(六藝百家)의 글을 모두 읽어 성가(成家)를 하였을 뿐만 아니라 한번 읽은 글은 평생 기억하는 총명을 갖추어 동료들이 감복하는 바가 되었다.

1795년(정조 19) 전강(殿講)에서 수석을 하여 직부전시(直赴殿試)의 특전을 받고, 그해 춘당대문과에갑과로 급제하여 사옹원직장을 제수받았다.

1797년 승정원주서가 되고, 1802년(순조 2) 정언이 되었으며, 1807년에는 이조참의가 되었다.

이듬해 가선대부에 올라 병조참판이 되고, 1815년 충청도관찰사로 나갔다.

그뒤 1832년 양관대제학(兩館大提學)을 거쳐, 1834년 이조판서가 되었으며, 그뒤 좌의정 겸 영경연사 감춘추관사 세손부를 제배받고 1842년에 죽었다.

그는 과제(科第)로 출신(出身)하여 좌의정까지 이르렀는데, 자품이 고요하고 겸허하여 지위가 정승에 올랐지만 처하기를 평민과 같이하였다. 그리고 학문이 심수하고 의리에도 정통하여 시서역예(詩書易禮)의 교훈과 성명이기(性命理氣)의 철학에 달통하였다.

그는 특히 도학가적인 문학론을 전개하여 “심외무부(心外無父)요 도외무심(道外無心)”이라고 주장하였다. 결국 ‘문(文)’이란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므로 마음이 닦아지고 학문이 충적되면 그것이 밖으로 나타날 때 덕(德)도 되고 도(道)도 되며, 어(語)도 되고 문도 되어 도‧덕‧어‧문이 기실은 하나라는 것이다.

그런데 지금 사람은 충적된 공부도 없이 입만으로 인의성경(仁義誠敬)을 외치므로 말은 문과 맞지 않고 마음은 말과 응하지 않는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그리고 그는 진(秦)‧한(漢)의 고문(古文)을 소급해 올라가야 한다면서 의고문가(擬古文家: 秦漢派)를 맹렬히 공격하였다. 진‧한의 고문은 한유(韓愈)구양수(歐陽修)같은 대문호도 미칠 수 없음을 탄식하였으므로 그를 배우려는 것은 큰 우거(愚擧)라고 말하였다.

이어서 천지만상이 쉬지 않고 변하기 때문에 지금에 와서 복고가 안 되는 것은 재주가 없어서가 아니라 형세가 그렇게 되어 안 되는 것이라며 시의에 맞는 진솔한 글을 쓸 것을 역설하였다.

김윤식(金允植)은 “보취(步趣)에 법도가 있어 구확(矩矱: 법)의 밖을 넘지 아니하며, 우여용용(紆餘舂容)하여 감격적이면서도 상하지 않으니 실로 치세(治世)의 글이다.”라고 평하였다.

저서로는 『연천집』『학해(學海)』『영가삼이집(永嘉三怡集)』『동사세가(東史世家)』『학강산필(鶴岡散筆)』 등이 있고, 편서로는 『속사략익전(續史略翼箋)』『상예회수(象藝薈粹)』『풍산세고(豊山世稿)』『대기지의(戴記志疑)』『마방통휘(麻方統彙)』『상서보전(尙書補傳)』 등이 있다.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참고문헌]

純祖實錄
憲宗實錄
梅山集
湖巖全集
淵泉集附編家狀
朝鮮儒敎淵源(張志淵, 匯東書館, 1922)
朝鮮儒敎史(玄相允, 民衆書館, 1949)
古文의 源流와 性格(金都鍊, 韓國學論叢 2, 1979)

[집필자]

김도련(金都鍊)
대표명홍석주(洪奭周)
석주(奭周)
성명홍석주(洪奭周)
성백(成伯)
연천(淵泉)

명 : "석주(奭周)"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太常諡狀錄v19典儒賢及節義表著者官雖痺亦許賜諡宜用此爲例議于諸大臣咸以爲然乃復命賜公諡諡者當有狀公之裔大璡以其文屬奭周公之腏表節祠也奭周之伯父孝獻公實守舊京董其事妥靈告虔之文皆出吾家及公之請諡也奭周適待罪吏曹吏曹之啓卽
太常諡狀錄v19官雖痺亦許賜諡宜用此爲例議于諸大臣咸以爲然乃復命賜公諡諡者當有狀公之裔大璡以其文屬奭周公之腏表節祠也奭周之伯父孝獻公實守舊京董其事妥靈告虔之文皆出吾家及公之請諡也奭周適待罪吏曹吏曹之啓卽奭周筆也奭周又於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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太常諡狀錄v19公之腏表節祠也奭周之伯父孝獻公實守舊京董其事妥靈告虔之文皆出吾家及公之請諡也奭周適待罪吏曹吏曹之啓卽奭周筆也奭周又於魚直學爲外裔義不可以辭玆役顧文獻散脫攷信無所而節惠之紀體均國乘兢兢焉不容有一辭爽也以故雖
韓史綮v3始然頗有文學知存大體振拔淹滯未嘗大失士大夫之心焉○以洪奭周爲大提學國制大提學主朝廷文字而其體多用駢儷奭周受任之日有客來賀曰時論皆以公文爲眞大提學奭周沈吟良久莞爾曰吾雖寡陋竊不欲爲大提學之文客慙而退
韓史綮v3心焉○以洪奭周爲大提學國制大提學主朝廷文字而其體多用駢儷奭周受任之日有客來賀曰時論皆以公文爲眞大提學奭周沈吟良久莞爾曰吾雖寡陋竊不欲爲大提學之文客慙而退
韓史綮v3守仁致良知說一篇尤爲學者所稱大槪以爲良知氣也良知之所以知理也而守仁悞認氣爲理云○夏六月右議政洪奭周卒奭周幼稱神童長勤於學與弟郡守吉周及參判金邁淳參議李正履以古文相唱於一時而至其深厚紆餘諸人皆自以爲莫能及也
韓史綮v3莫能及也出爲州郡未嘗以一書自隨曰民事至大非專心不可其爲相也嘗見外戚行不法事入對斥之外戚大怒將陷之以禍奭周乃引而退以著述自娛至是卒年六十六所著有尙書補傳淵泉集之屬淵泉其自號也從奭周游者有成均進士池運浩者亦以
韓史綮v3入對斥之外戚大怒將陷之以禍奭周乃引而退以著述自娛至是卒年六十六所著有尙書補傳淵泉集之屬淵泉其自號也從奭周游者有成均進士池運浩者亦以能文著○以權敦仁爲右議政
國朝人物志v3人才以備任使振紀綱以肅朝廷節財用以重民命賜溫批屢疏辭不許乙亥拜忠淸監司時經大歉民不聊生奭周疏請得加劃田災千餘結又請軍布從便代捧以賑賙之還穀之加分取耗者襲謬作營廩久矣奭周以爲非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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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