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김구(金構)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AE40AD6CFFFFB1649X0
자(字)사긍(士肯)
호(號)관복재(觀復齋)
시호(諡號)충헌(忠憲)
생년1649(인조 27)
졸년1704(숙종 30)
시대조선중기
본관청풍(淸風)
활동분야문신 > 문신
김징(金澄)

[상세내용]

김구(金構)
1649년(인조 27)∼1704년(숙종 30).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청풍(淸風). 자는 사긍(士肯)(주1)
본인의 사마방목과 문과방목을 참고하여 자를 자긍(子掯)에서 사긍(士肯)으로 수정함.
, 호는 관복재(觀復齋).

부친은 관찰사 김징(金澄)이다.

1669년(현종 10) 사마시에 합격하고, 1682년(숙종 8) 춘당대문과에 장원하여, 전적과 각 조의 낭관을 거쳐, 사헌부사간원에 있을 때, 노론‧소론의 격렬한 대립을 완화하기 위한 만언(萬言)에 가까운 시무소(時務疏)를 올려 일반의 찬탄을 받았으며, 양파의 대립을 조정하는 데 힘썼다.

경연관수찬승지 등을 거쳐 황해도충청도전라도평안도의 4도 관찰사를 역임하고, 대사간을 거쳐 1697년 강화유수로서 장녕전(長寧殿)을 경영해서 세운 공으로 가자(加資)되었으나, 오도일(吳道一), 이광좌(李光佐) 등으로부터 흉년으로 모든 역사를 정지시켰는데도 내전(內殿)을 통해나온 명을 받들어 집을 지었다 하여 탄핵을 받기도 하였다.

이어 판결사(判決事)에 있으면서 노산군(魯山君: 단종)의 복위를 극력 주장하여 숙종으로 하여금 단종의 위(位)를 추복(追復)하게 하였고, 아울러 중종비 신씨(愼氏)(주2)
중종비
"단종비 신씨(愼氏)"를 "중종비 신씨(愼氏)"로 수정함. 우사집(雩沙集)에 나오는 「노산대군급폐비신씨복위당부의(魯山大君及廢妃愼氏復位當否議)」는 노산대군(단종)과 폐비 신씨(중종비 단경왕후)를 가르키는 것임. 단종비는 송씨(宋氏)이고, 폐비 신씨 또는 신비(愼妃)는 중종의 비인 단경왕후 신씨임.
의 묘를 능으로 추봉하고 능역을 감독하여 그 공으로 형조판서에 올랐으며, 이어 육조의 판서를 거쳐, 1703년 우의정이 되었다. 임금의 위엄에 굽히지 않았고, 의리에 따라 처신하였으므로 임금의 총애와 모든 사람의 존경을 받았다.

『육도(六鞱)』 등 병서와 도가류(道家類)에 정통하였으며, 문장이 뛰어나고 글씨가 힘찼다. 글씨로는 고성(高城)에 있는 「백천교중창비(百川橋重刱碑)」와 선산에 있는 「김주신도비(金澍神道碑)」가 있다.

시호는 충헌(忠憲)이다.

[참고문헌]

肅宗實錄
屛山集
陶谷集
國朝人物考
燃藜室記述

[집필자]

이원근(李元根)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12-06-27우사집을 참고하여 "단종비 신씨"를 "중종비 신씨"로 수정함. 본인의 문과방목을 참고하여 자를 수정함.[수정자: 이재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