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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언경(南彦經)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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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시보(時甫)
호(號)동강(東岡)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조선전기
본관의령(宜寧)
활동분야문신 > 문신
남치욱(南致勗)

[상세내용]

남언경(南彦經)
생졸년 미상. 조선 전기의 문신‧양명학자(陽明學者). 본관은 의령(宜寧). 자는 시보(時甫), 호는 동강(東岡).

개국공신 남재(南在)의 6대손이며 부친은 영흥부사 남치욱(南致勗)이다. 서경덕(徐敬德)의 문인이다. 학행으로 천거되어 헌릉참봉이 되고, 1566년(명종 21) 조식(曺植)이항(李恒) 등과 함께 발탁되어 지평현감(砥平縣監)이 되었다.

1573년(선조 6) 양주목사가 되고, 이듬해 지평(持平)에 임명되었으나 어머니의 병간호를 위해 그대로 머물 것을 진정하여 허락을 받았다.

1575년 지평을 거쳐 장령이 되고 이어서 집의를 거쳐 전주부윤이 되었으나, 1589년 정여립(鄭汝立)의 모반사건이 일어나자 사헌부의 탄핵 받고 파직되었다.

1592년에 다시 여주목사로 기용되었고, 이듬해 공조참의가 되어 이요(李瑤)와 함께 이황(李滉)을 비판하다가 양명학을 숭상한다 하여 탄핵을 받고 사직, 양근(楊根)영천동(靈川洞)에 물러나 한거하다 67세로 죽었다.

『퇴계전서』이황이 1556년(명종 11) 이후 그에게 보낸 답서(答書) 9통이 있고, 별지 「정재기(靜齋記)」에는 그의 편지가 수록되어 있어 그의 학문과 사상을 살펴볼 수 있다.

우주의 본질과 현상작용을 모두 기(氣)로써 설명, 기의 영원성을 주장하면서 그 선천성과 후천성을 구별하면서도 그 저변에 일기(一氣)의 연속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이(理)란 기(氣)의 동정취산(動靜聚散)에 따른 법칙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이는 기를 초월할 수도 없고 초월적 실재성(實在性)도 인정되지 않는다고 하여, 기는 유한하고 이는 무한하다는 이황의 주장을 반박하고 스승 서경덕의 주장에 동조하였다.

또한 “맑고 유일(唯一)하며 밝은 본체는 위‧아래, 하늘‧땅과 함께 흐른다.”고 한 주장은 곧 “양지(良知)의 묘용(妙容)이 발생할 때 인심(人心)‧하늘‧땅이 모두 일체임을 알 것이다.”고 한 왕양명(王陽明)의 설과 일치하며, 서경덕의 기불멸설(氣不滅說)과도 상통한다.

인간의 심성(心性)을 해석함에 있어서 이황은 이(理), 즉 본연의 성(性)은 순선무악(純善無惡)한 것이라 하여 이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데 반하여, 그는 우주는 기이며 마음도 기이므로 도덕적으로 선과 악이 함께 있음을 주장하였다.

진백사(陳白沙)왕양명『전습록(傳習錄)』을 탐독, 그 영향을 받아 조선시대 최초의 양명학자가 되었으며, 후에 이를 전승한 정제두(鄭齊斗)는 “선과 악을 논하지 않고서 고요할 때는 모두 이가 되고, 움직일 때는 모두 기가 된다고 한다면 기를 어찌 동(動)과 정(靜)으로써 한정할 것이며 움직일 때는 인욕(人欲), 고요할 때는 천리(天理)라고 할 것인가.”라 하여 이황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을 반박하고 양명학의 사상적 체계를 완성시켰다.

문하에는 이요와 같은 인물을 배출했으며, 양근미원서원(迷源書院)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明宗實錄
宣祖實錄
退溪全書
存言

[집필자]

유명종(劉明鍾)

성명 : "남언경(南彦經)"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國朝編年v08事中外大悅○五月命擧經明行修之士朝廷以泰仁李報恩前參奉成運山陰前參奉林薰尙州進士金範京居生員韓脩參奉南彦經應命皆除六品官下旨馹召或有不赴召者遣醫藥致懇敦諭前後至者輒引見上問以治道其問目書之二紙一置御案一賜
國朝編年v09劾也聖民初是珥言後被時輩力勸乃劾誠中士類益驚駭國言囂囂珥上旣不得於君父下被僚友不用其言尤決退志與韓脩南彦經論時事曰近日時論欲汲汲硬定是非是非豈可以一時氣勢强定之乎當初裁抑仁伯實是公論而及今議論過激尙未安定士
國朝編年v12李山海鄭彦信等前後謀國護逆之狀又言韓孝立李廷直鄭介淸柳宗知柳永立柳成龍李陽元尹毅中尹卓然金應南宋彦愼南彦經李彦吉曺大中李弘老李純仁柳夢井金弘徵等之罪又曰前縣監羅士忱與其子德明德峻德潤伸救汝立以告者爲誣告場中
國朝編年v13軍民皆已歸順元豪獨爲國抗我云縣人夜潛取豪首而藏之以待其孤而告贈兵曹判書有孫原平府院君斗杓○畿內前牧使南彦經前正鄭叔夏前正郞兪大進李山謙之菡之庶子也士人朴春茂水原人崔屹高陽人進士李魯士人金琢玉忠義衛李軼湖西忠
國朝編年v14於千頃之招乎夷考當時之事不論其情事之輕重唯繫於澈意之好惡出入人罪雖或出於賊口而澈意所好則必爲之紳鮮如南彦經之類是也雖或不識賊面澈意所惡則橫被口語以死如崔永慶之徒是也以此推之餘皆可見至於擧國稱寃公論自憤則澈乃
紀年便攷v16南彦經
紀年便攷v16南彦經智玄孫武牧使致勗子致勒従子中宗庚寅生字時甫號東岡徐敬徳門人又遊曹植李滉之門明宗朝以布衣召對称㫖授獻淩
記聞v1前佐郞金沔前掌令鄭仁弘前翰林金垓校書正字柳宗介校生張士珍前牧使金弘敏前司諫禹性傳前正鄭叔夏前牧使南彦經前正郞兪大進幼學金琢庶孼李山謙僧人靈奎惟政等起兵東萊府使宋象賢守禦使申硈巡邊使申砬統制使李舜臣全
國朝捷錄v01花潭門人○明廟末年判書閔箕薦經明學修六人一齋李恒居大谷成運前參奉林薰居山陰進士金範居尙州生員韓修參奉南彦經居京皆除六品○明宗壬子遺逸薦徵五人听松成守琛初拜禮山不赴朝廷以爲老母不能還移拜積城不赴南溟拜丹城抗疏
國朝捷錄v01茂忠州人趙德恭內禁衛趙雄淸州人李逢京畿人前司諫禹性傳前正言鄭叔夏水原人崔屹高陽人進士李魯李山輝前牧使南彦經幼學金琢前正郞兪大進忠義衛李軼士人洪季男王玉季金剛山僧惟政咸鏡道人評事鄭文孚訓戎僉使高敬民
宮闕志倭諸將 士賜宴○二十一年丙寅上御思政殿召韓修 李恒南彦經林薰等問治國之道○冬上御思政殿召曺植金範問古今治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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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