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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언경(南彦經)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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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시보(時甫)
호(號)동강(東岡)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조선전기
본관의령(宜寧)
활동분야문신 > 문신
남치욱(南致勗)

[상세내용]

남언경(南彦經)
생졸년 미상. 조선 전기의 문신‧양명학자(陽明學者). 본관은 의령(宜寧). 자는 시보(時甫), 호는 동강(東岡).

개국공신 남재(南在)의 6대손이며 부친은 영흥부사 남치욱(南致勗)이다. 서경덕(徐敬德)의 문인이다. 학행으로 천거되어 헌릉참봉이 되고, 1566년(명종 21) 조식(曺植)이항(李恒) 등과 함께 발탁되어 지평현감(砥平縣監)이 되었다.

1573년(선조 6) 양주목사가 되고, 이듬해 지평(持平)에 임명되었으나 어머니의 병간호를 위해 그대로 머물 것을 진정하여 허락을 받았다.

1575년 지평을 거쳐 장령이 되고 이어서 집의를 거쳐 전주부윤이 되었으나, 1589년 정여립(鄭汝立)의 모반사건이 일어나자 사헌부의 탄핵 받고 파직되었다.

1592년에 다시 여주목사로 기용되었고, 이듬해 공조참의가 되어 이요(李瑤)와 함께 이황(李滉)을 비판하다가 양명학을 숭상한다 하여 탄핵을 받고 사직, 양근(楊根)영천동(靈川洞)에 물러나 한거하다 67세로 죽었다.

『퇴계전서』이황이 1556년(명종 11) 이후 그에게 보낸 답서(答書) 9통이 있고, 별지 「정재기(靜齋記)」에는 그의 편지가 수록되어 있어 그의 학문과 사상을 살펴볼 수 있다.

우주의 본질과 현상작용을 모두 기(氣)로써 설명, 기의 영원성을 주장하면서 그 선천성과 후천성을 구별하면서도 그 저변에 일기(一氣)의 연속성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이(理)란 기(氣)의 동정취산(動靜聚散)에 따른 법칙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이는 기를 초월할 수도 없고 초월적 실재성(實在性)도 인정되지 않는다고 하여, 기는 유한하고 이는 무한하다는 이황의 주장을 반박하고 스승 서경덕의 주장에 동조하였다.

또한 “맑고 유일(唯一)하며 밝은 본체는 위‧아래, 하늘‧땅과 함께 흐른다.”고 한 주장은 곧 “양지(良知)의 묘용(妙容)이 발생할 때 인심(人心)‧하늘‧땅이 모두 일체임을 알 것이다.”고 한 왕양명(王陽明)의 설과 일치하며, 서경덕의 기불멸설(氣不滅說)과도 상통한다.

인간의 심성(心性)을 해석함에 있어서 이황은 이(理), 즉 본연의 성(性)은 순선무악(純善無惡)한 것이라 하여 이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데 반하여, 그는 우주는 기이며 마음도 기이므로 도덕적으로 선과 악이 함께 있음을 주장하였다.

진백사(陳白沙)왕양명『전습록(傳習錄)』을 탐독, 그 영향을 받아 조선시대 최초의 양명학자가 되었으며, 후에 이를 전승한 정제두(鄭齊斗)는 “선과 악을 논하지 않고서 고요할 때는 모두 이가 되고, 움직일 때는 모두 기가 된다고 한다면 기를 어찌 동(動)과 정(靜)으로써 한정할 것이며 움직일 때는 인욕(人欲), 고요할 때는 천리(天理)라고 할 것인가.”라 하여 이황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을 반박하고 양명학의 사상적 체계를 완성시켰다.

문하에는 이요와 같은 인물을 배출했으며, 양근미원서원(迷源書院)에 제향되었다.

[참고문헌]

明宗實錄
宣祖實錄
退溪全書
存言

[집필자]

유명종(劉明鍾)

성명 : "남언경(南彥經)"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21沈悅以忠謙子爲叔父府使禮謙后南彥經壻宣祖己巳生字學而號南坡己丑進士癸巳登全州別試歷翰林銓郞仁祖反正初擢戶判以善理財稱戊寅入相至領入耆社
紀年便攷v22權盡已克中子南彥經壻宣祖丁丑生字而恕一汝實號草廬丙午以參奉登明經科歷南床翰林航海朝天光海廢母議起作萬言疏辭意凜凜仁祖己
國朝人物志v2以布衣召對便殿稱旨除參奉陞敍六品俄補砥平縣監以病歸南撥記李珥旣決退與韓修南彥經論時事彥經曰只拍仁伯一人補外其餘人皆依舊在淸班則士林帖然無事矣珥曰此吾志彥經
國朝人物志v2副提學尙直之後丙寅命吏曹擇六條具備之士其目曰經明行修所薦六人李恒成運林薰金範韓脩南彥經範與曺植同時入見上問治道對以養心執德講學明理爲出治之本特除玉果縣監卒于官子弘敏
國朝人物志v2學世稱豪傑之土士植曰花色場中挺有如公者幾人耶所憂只在汗血之行而中道止也晩年與東岡南彥經甚密深憤彥經爲士流不詡一日請面對上前直斥柳成龍等專擅朝權士論甚駭東儒師友錄
國朝人物志v2下惠何事非君柳下惠非聖人之和乎孟子勸齊梁行王道孟子非聖人之亞乎丁亥倭變全州府尹南彥經請汝立計事一號令間軍皆聚會無敢後者汝立分付諸軍各定領將將之賊退汝立令諸將曰他日有變
國朝人物志v2竹昌寧人官止縣監堂兄浩號省菴深於義理之學自少從學遂廢擧業與省菴同學於東岡南彥經弱冠作持敬指南圖安東權應寅以學術名見而奇之曰退溪後誰能作此後師事栗谷又往拜牛
國朝人物志v2逢僧靈圭京畿道則司諫禹性傳正字鄭夏淑水原人崔屹高陽人李魯李山輝牧使南彥經正兪郞大進金琢李軼洪季男宗室湖城監僧惟政咸鏡道則評事鄭文孚也諸道中重峯
國朝人物志v2字敬執號東郭子潘南人庚寅進士官至直長弱冠與兄瓈及成徵士浩同學於東岡南彥經復從牛溪先生講業一時名勝皆愛重丙長陞直長常悒悒欲謝歸及母后幽閉兄子大夏欲抗疏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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