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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연(朴堧)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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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異名)박연(朴然)
자(字)탄보(坦父)
호(號)난계(蘭溪)
시호(諡號)문헌(文獻)
생년1378(우왕 4)
졸년1458(세조 4)
시대조선전기
본관밀양(密陽)
활동분야음악 > 음악가
박천석(朴天錫)
조부박시용(朴時庸)
여산송씨(礪山宋氏)
처부송빈(宋贇)
외조부김오(金珸)
출생지충청북도 영동(永同)

[상세내용]

박연(朴堧)
1378년(우왕 4)∼1458년(세조 4). 조선 초기 세종 때의 음악가. 초명은 박연(朴然). 자는 탄보(坦父),(주1)
자(字)
1857년 편찬 『밀성박씨족』 참고.
호는 난계(蘭溪), 송설당(松雪堂). 본관은 밀양(密陽).(주2)
본관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난계유고』 참고.
충청북도 영동(永同)에서 태어나 81세로 고향의 고당리(高塘里)에서 죽었다.

할아버지 박시용(朴時庸)우문관대제학(右文館大提學)이었으며, 아버지 박천석(朴天錫)이조판서를 지냈다. 모친은 경주 김씨통례문부사(通禮門副使) 김오(金珸)의 딸이었으며, 부인은 정경부인 여산송씨(礪山宋氏)판서를 지낸 송빈(宋贇)의 딸이었다. 자녀는 3남4녀를 두었는데 맏아들 박맹우(朴孟愚)현령을 지냈고, 둘째아들 박중우(朴仲愚)군수를 지냈으며, 막내아들 박계우(朴季愚)는 계유정난 직후 정난 주도세력으로부터 교형을 당해 죽었다.

1405년(태종 5)에 생원, 1411년 진사에 등과했으며 그뒤 집현전교리, 사간원정언, 사헌부지평, 세자시강원문학, 봉상판관 겸 악학별좌(奉常判官兼樂學別坐)관습도감사(慣習都監使)공조참의(工曹參議)중추원사(中樞院使)보문각제조(寶文閣提調)예문관대제학 등을 역임했다.

세종을 도와서 음악을 정비하는 데 많은 공헌을 했으며, 특히 율관제작을 통한 편경의 제작은 조선조 초기의 음악 정비에 많은 기여를 했다. 세종 때에 어느 정도 음악이 정비되었던 이유는 위로 임금의 뜻이 확고하고 아래로는 박연 같이 악리에 밝은 사람이 있었으며, 더욱이 해주(海州)에서는 거서(秬黍)가 나고 남양(南陽)에서는 경돌이 나는 등 시운(時運)이 들어맞았다고 표현하는 글들이 있듯이, 박연의 음악적 공헌은 시대적 상황과도 적지 않게 연결됨을 알 수 있다.

순(舜)임금 시대의 유명한 음률가인 기(蘷)에 비견되기도 하는 박연은 편경의 음정을 맞출 정확한 율관(律管)을 제작하기 위하여 수삼차에 걸쳐서 시험제작을 했는가 하면, 흐트러진 악제를 바로잡기 위하여 수십회에 걸친 상소문을 올리기도 했다. 정확한 율관을 제작하자는 상소문〔請制律管疏〕을 위시해서 제향의 아악을 바로잡자는 글〔請正祀享雅樂疏〕, 축의 제도를 개정하자는 주장〔請改正柷制疏〕, 악현의 제도를 옛 법대로 고치자는 주장〔請樂懸復古制疏〕, 그리고 악보를 간행하자는 상소문〔請印行樂譜疏〕에 이르기까지 무려 39편의 상소문이 『난계유고』에 실려 있다. 이외에도 정초(鄭招), 김진(金鎭) 등과 혼천의(渾天議)를 만드는 등 천문학의 발전에도 기여했다.(주3)
천문학 업적
『조선왕조실록』 세종 15년 1433년 6월 9일조("鄭招, 朴堧, 金鎭 등이 새로만든 渾天議를 올렸다.") 참고.
시호는 문헌(文獻)이다.

[참고문헌]

蘭溪遺藁
世宗朝音樂硏究(張師勛, 서울大學校出版部, 1982)

[집필자]

한명희(韓明熙)
대표명박연(朴堧)
연(堧), 연(然)
성명박연(朴堧)
시호문헌(文獻)
이명연(然)
탄부(坦夫)
난계(蘭溪)

성명 : "박연(朴堧)"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歷代總要v04朴堧贊成之
國朝編年v02律祭樂八音未備當祭磬用瓦磬鍾亦雜懸不具其數會秬黍生於海州磬石産於南陽上慨然有革古更新之意乃命中樞院事朴堧造編磬堧取海州秬黍積其分寸依古說制黃鐘一管吹之其聲差高於中國黃鍾之音因攷前賢之議曰地有肥饒黍有大小聲
國朝彙鑑v1祭樂八音未備當祭磬用瓦磬鍾亦雜懸不具其數乙巳秋秬黍生於海州丙午春磬石産於南陽上慨然有革古更新之志乃命朴堧造編磬堧取海州秬黍積其分寸依古說制黃鍾一管吹之其聲差高於中國黃鍾之音因考前賢之議曰地有肥磽黍有大小聲
國朝彙鑑v1業爲祀圓丘享宗廟之樂初世宗考定雅樂以景安肅安雍安壽安之樂奏之于宗廟又製隨月用律之樂以用於宴享會禮最後朴堧上疏言俗樂作於土俗如頌雅之有國風不必盡廢宜釐正以爲上下通用之樂世宗遂以國初鼓吹樂寓以雅音旋宮之法製爲
紀年便攷v5宋愉恩津人進士克己子少喜武事遊京師仕爲虎賁衛司正當太宗朝隱德不仕始卜居于懷德白達村宋村舊號太學士朴堧扁其堂曰雙清朴彭年記之高風峻節爲世誦慕郷人高其風誼不稱名而稱其號世宗丙寅卒年五十八母柳氏以貞節顯五世
紀年便攷v7高麗睿宗時宋徽宗賜祭樂鍾磬各一架琴瑟笙竽簫管䓁器紅賊之亂㪚失殆盡祭樂八音未備上慨然有革古更新之志乃命朴堧造編磬堧取海州秬黍積其分寸製新磬之架以進朝祭之樂始備矣堧精通律吕為慣習都監提調專掌樂事護軍蔣英實仰承
紀年便攷v7日晷仰釜等器皆朴堧䝺成之又修七政外內篇
紀年便攷v7朴堧
紀年便攷v7朴堧宻陽人天錫子辛禑戊午生字坦夫號蘭溪初名然本永同儒生也太宗辛卯以生員登科歴藝提官止資憲中樞院使為世宗朝
震史記略v1正廟樂十五年癸丑秬黍生於海州磬石産於南陽乃命大提學柳思訥奉常判官朴堧正廟朝雅樂○建州指揮李滿注侵略閣延等處以崔潤德爲平安都道制使討平之○平安道都體察使黃喜以寧邊藥山城
震乘總v1朴堧
記聞v1芝說朴堧知遇於世宗遂加擢用爲慣習都監提調專掌樂事上又製自擊鍾簡儀臺欽敬閣仰日釜日咎製作精緻皆出於宸衷雖百工
小華龜鑑v1朴堧號蘭溪官大提學以孝命旌閭鄕人立祠○筆苑雜記曰世宗制雅樂朴堧仰承沕合人皆曰堧爲世宗制作之盛應期而生也靑
小華龜鑑v1魚孝瞻變甲子判樞諡文孝洪敬孫號友菊齋同知以詩鳴洪逸童號麻川同知善飮食朴堧號蘭溪提學曉音律與護軍蔣英實定雅樂盧友明號信古堂世宗朝判書咸陽鄕賢祠權倫號逍遙堂世宗朝大司成咸陽祠成
郯述v03朴 堧
科宦錄海州 之秬黍 南陽 之磬石又出於 英陵 盛際乃與 朴堧 等諸臣始作 雅樂之譜而音與政通風行草偃匝域之
科宦錄知矣猗我英陵盛際治定制成而秬黍出海州磬石出南陽命臣朴堧等始撰雅樂譜神格 人和式至今休而向於試士之庭御題若
社稷署儀軌n1-5책生於海州丙午春磬 石産於南陽取黍定律取右作磬大提學朴堧精通 音律上擢用之爲為慣習都提調專掌樂事十餘年 乃
社稷署儀軌n1-5책烈文之舞作八成而止參詳正統六年正月日僉知 中樞府事朴堧建議宗廟親享之日降神之樂權減减 九成四宮宫不備變數
宗廟儀軌用九成然唐太宗嘗 太常凡郊廟樂定以降神四曲送神一曲朴堧又以爲 宗廟祭樂若九成則依唐制四宮各一成爲四成似有
宗廟儀軌朝 樂器薦之宗廟世宗朝七年以中國樂器尙未協律 呂命朴堧累忝成尺新造樂器又敎吏曹判書許稠 曰我國本習鄕樂宗
宗廟儀軌嘗敎曰我國本習鄕樂宗廟 之祭以祖考平日所聞用之何如朴堧之疏曰俗樂如 雅頌之國風不必盡廢成俔之跋軌範亦曰聲
宗廟儀軌敎則是豈非天理人情之所固然而精義妙用之不 可易者耶朴堧疏中所謂俗樂如雅頌之有國風云者誠 得之矣今此朴一源
宗廟儀軌中英陵之後復用俗樂云者恐未深考也又 稽世宗朝十三年朴堧上疏曰前此宗廟之樂堂上 堂下皆用無射宮有陽而無陰今
宗廟儀軌決 之案若在我朝未聞有一人以律呂名家者矣故文成 公朴堧雖爲東方之一夔又無文字之傳後者凡於音樂 一事擧皆無
韓史綮v1國初用明樂然亦缺亡訛舛當祭□或用瓦鐘雜懸無序朝會只用女樂而已于時王感柜黍磬石之瑞思興雅樂會知中樞府事朴堧精於律呂乃以秬黍磬石付堧使先造編磬堧因本國風氣審定十二律逾月製新磬二架以進王取而驗之曰聲音淸美予
國朝人物志v1牙山人爲上護軍上始製雅樂英實與朴堧贊成之人皆以爲堧與英實爲世宗制作之盛應期而生昭代紀年
國朝人物志v1郡守士舜子世宗壬子文科壯元晚年退居羅州細花里遇節日必參望闕禮大提學蘭溪朴堧壻也年八十餘卒國朝榜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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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09-11-23국립중앙도서관 소장 난계유고를 참고하여 본관을 미상에서 밀양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