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백장(白莊)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BC31C7A5FFFFB1342X0
자(字)명윤(明允)
호(號)정신재(靜愼齋)
생년1342(충혜왕 후3)
졸년1415(태종 15)
시대고려후기
본관수원(水原)
활동분야충효열 > 충신
백인경(白仁景)
조부백연(白璉)
고조부백원정(白元貞)
외조부이장용(李藏用)
묘소전라북도 장수현 호덕동

[상세내용]

백장(白莊)
1342년(고려 충혜왕 복4)∼1415년(태종 15). 고려 후기 충신. 자는 명윤(明允)이고, 호는 정신재(靜愼齋)이다. 본관은 수원(水原)이다.

상서성상장군(尙書省上將軍)에 책훈된 백원정(白元貞)의 현손이다. 조부는 추밀원좌승선(樞密院左承宣) 백연(白璉)이고, 부친은 밀직부사(密直副使) 백인경(白仁景)이며, 모친은 태자대부(太子大傅) 문정공(文貞公) 이장용(李藏用)의 딸이다.

포은(圃隱) 정몽주(鄭夢周)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16세 되던 해인 1357년(공민왕 6)에 성균관(成均館)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하였다. 이후 원나라로 유학을 떠나, 25세의 나이로 원나라 과거에 급제하는 등, 기량과 경륜을 넓혔다. 원나라에서는 그에게 한림시독학사(翰林侍讀學士)의 관직을 내려 머물게 하려고 하였으나, 귀국하여 광정대부(匡靖大夫)이부전서(吏部典書)보문각대제학(寶文閣大提學) 등 요직을 역임하였다.

그러나 고려가 멸망하자 개경(開京)을 떠나 강원도 원주(原州) 치악산(雉岳山)으로 들어갔는데, 이때 그의 명성을 듣고 많은 선비들이 찾아왔다.

태조 이성계는 그의 학식과 덕망을 높이 사 집현전대제학(集賢殿大提學)을 제수(除授)하였으나, 이를 거절하여 충청남도 서산군(瑞山郡) 해미(海美)로 유배를 가게 되었다. 그 후 태종은 다시 이조판서(吏曹判書)집현전대제학(集賢殿大提學) 등을 제수(除授)하였으나 거절하자 전라북도 장수현(長水縣) 임현내면(任縣內面) 호덕동(虎德洞) 위동(位洞)으로 유배되었다. 그는 장수현 장계(長溪)의 남쪽 유천(柳川) 언덕 위에 청심정(淸心亭)을 짓고, 학문 연마와 후학 양성에 힘을 기울였다.

그가 세상을 떠나자 태종은 ‘동방의 백이(伯夷)’라며 의정부영의정 겸 영중추부사(議政府領議政兼領中樞府事)이부전서 보문각대제학(吏部典書寶文閣大提學)을 추증(追贈)하고 예관을 보내 제사를 지내게 하였다.

묘소는 전라북도 장수현 호덕동 뒤편 양지바른 언덕에 자리하고 있으며, 백충신묘(白忠臣墓)라고 불린다. 인근에 신도비가 세워져 있다.

그는 원주(原州)죽림서원(竹林書院)에 배향되었는데, 서원은 상덕사(尙德祠)로 사액되었다. 1828년(순조 28)에는 장흥 유림들이 월강서원(月岡書院)을 창건하고 그를 배향하였으나, 1868년(고종 5)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의 서원철폐령으로 철거되었으며, 1948년에 다시 복원하여 배향하고 있다.

[참고문헌]

영암군지
월강사지
전라문화의 맥과 전북인물
長水郡誌(吳一昇, 1928)
月岡書院誌
수원백씨 족보(http://www.drogon.com.ne.kr/)

[집필자]

이은영
수정일수정내역
2009-09-302009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