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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주(鄭夢周)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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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異名)정몽란(鄭夢蘭)
이명(異名)정몽룡(鄭夢龍)
자(字)달가(達可)
호(號)포은(圃隱)
시호(諡號)문충(文忠)
생년1337(충숙왕 후6)
졸년1392(공양왕 4)
시대고려후기
본관영일(迎日)
활동분야문신 > 문신
정운관(鄭云瓘)
이씨(李氏)
출생지경상도 영천
저서『포은집』
공신호성근익찬공신(誠勤翊贊功臣)
공신호순충논도동덕좌명공신(純忠論道同德佐命功臣)
공신호안사공신(安社功臣)

[상세내용]

정몽주(鄭夢周)
1337년(충숙왕 복위 6)∼1392년(공양왕 4). 고려의 문신‧학자. 본관은 영일(迎日). 경상도 영천 출생. 초명은 몽란(夢蘭) 또는 몽룡(夢龍), 자는 달가(達可), 호는 포은(圃隱).
1. 가계
추밀원지주사(樞密院知奏事) 정습명(鄭襲明)의 후손으로 정운관(鄭云瓘)의 아들이다.

어머니 이씨(李氏)가 임신하였을 때 난초화분을 품에 안고 있다가 땅에 떨어뜨리는 꿈을 꾸고 놀라 깨어나 낳았기 때문에 초명을 몽란이라 하였다가 뒤에 몽룡으로 개명하고, 성인이 된 뒤에 다시 몽주라 고쳤다.
2. 관직
1357년(공민왕 6) 감시(監試)에 합격하고, 1360년 문과에 장원하여 1362년 예문관검열수찬이 되었다.

이때 김득배(金得培)가 홍건적을 격파하여 서울을 수복하고서도 김용(金鏞)의 모해로 상주에서 효수되자, 그의 문생으로서 왕에게 청하여 그 시체를 거두어 장사지냈다.

이듬해 낭장 겸 합문지후(郞將兼閤門祗候)위위시승(衛尉寺丞)을 거쳐, 동북면도지휘사(東北面都指揮使) 한방신(韓邦信)종사관(從事官)으로 종군, 서북면에서 달려온 병마사 이성계(李成桂)와 함께 여진토벌에 참가하고 돌아와 전보도감판관(典寶都監判官)전농시승(典農寺丞)을 역임하였다.

당시 상제(喪制)가 문란하여져서 사대부들이 모두 백일 단상(短喪)을 입었는데, 그는 홀로 부모의 상에 여묘(廬墓)를 살아 슬픔과 예절을 모두 극진히 하였기 때문에 1366년 나라에서 정려를 내렸다.

이듬해 예조정랑으로 성균박사를 겸임하였다. 당시 고려『주자집주(朱子集註)』에 대하여 정몽주의 강설이 사람의 의표를 찌르게 뛰어나 모두들 의아해하더니, 송나라 유학자 호병문(胡炳文)『사서통(四書通)』이 전하여지면서 이와 서로 맞아 떨어지는 것을 보고 모두 탄복하였고, 대사성 이색(李穡)정몽주를 높이 여겨 ‘동방 이학(理學)의 시조’라 하였다.

태상소경(太常少卿)성균관 사예직강사성 등을 역임하고, 1372년 서장관(書狀官)으로 명나라에 다녀오던 중 풍랑으로 파선을 당하여 일행12인이 익사하고, 정몽주는 13일 동안 사경을 헤매다가 명나라 구조선에 구출되어, 이듬해 귀국하였다.

경상도안렴사(慶尙道按廉使)우사의대부(右司議大夫) 등을 거쳐, 1376년(우왕 2) 성균관대사성으로 이인임(李仁任)지윤(池奫) 등이 주장하는 배명친원의 외교방침을 반대하다가 언양에 유배되었으나 이듬해 풀려났다.

당시 왜구의 침요(侵擾)가 심하여 나흥유(羅興儒)일본에 보내어 화친을 도모하게 하였으나 그 주장(主將)에게 구수(拘囚)되었다가 겨우 죽음을 면하고 돌아왔다.

전일의 일로 앙심을 품은 권신들이 정몽주를 천거하여 구주(九州) 지방의 패가대(覇家臺)에 가서 왜구의 단속을 요청하게 하였다. 사람들이 모두 이를 위태롭게 여겼으나, 조금도 두려워하는 기색이 없이 건너가, 교린(交隣)의 이해를 개진하여 사명을 다하고 돌아왔을 뿐만 아니라, 왜구에게 잡혀갔던 고려 백성 수백명을 귀국시켰다.

이어 우산기상시(右散騎常侍), 전공사(典工司)예의사(禮儀司)전법사(典法司)판도사(判圖司)판서를 역임하고, 1380년 조전원수이성계를 따라 전라도 운봉에서 왜구를 토벌하고 돌아와, 이듬해 성근익찬공신(誠勤翊贊功臣)에 녹훈되어, 밀직부사 상의회의도감사 보문각제학 동지춘추관사 상호군(密直副使商議會議都監事寶文閣提學同知春秋館事上護軍)이 되었다.

1382년 진공사(進貢使)청시사(請諡使)로 두 차례나 명나라에 봉사하였으나, 모두 입국을 거부당하여 요동(遼東)에까지 갔다가 돌아왔다.

동북면조전원수로서 다시 이성계를 따라 함경도에 다녀온 뒤, 1384년 정당문학(政堂文學)에 올라 성절사(聖節使)명나라에 다녀왔는데, 당시 명나라고려에 출병하려고 세공을 증액하며, 5년간의 세공이 약속과 다르다 하여 고려 사신을 유배하는 등 국교관계가 몹시 악화되었기 때문에 모두 명나라에 봉사하기를 꺼렸으나, 정몽주는 사명을 다하여 긴장상태의 대명국교를 회복하는 데 큰 공을 세웠다.

1385년 동지공거(同知貢擧)가 되어 우홍명(禹洪命) 등 33인을 뽑고, 이듬해 다시 사신으로 명나라에 가서 증액된 세공의 삭감과 5년간 미납한 세공의 면제를 요청하여 결국 그 뜻을 관철하였다.

귀국 후 문하평리(門下評理)를 거쳐 영원군(永原君)에 봉군되었으며, 또 명나라에 사신으로 갔으나 다시 국교가 악화되어 요동에서 되돌아와, 삼사좌사(三司左使)문하찬성사예문관대제학 등을 역임하였다.

1389년(공양왕 1) 이성계와 함께 공양왕을 영립하여, 이듬해 문하찬성사 동판도평의사사사 호조상서시사 진현관대제학 지경연춘추관사 겸 성균대사성 영서운관사(門下贊成事同判都評議使司事戶曹尙瑞寺事進賢館大提學知經筵春秋館事兼成均大司成領書雲觀事)익양군충의군(益陽郡忠義君)에 봉군되고, 순충논도동덕좌명공신(純忠論道同德佐命功臣)의 호를 받았다.

이초(彛初)의 옥사가 일어나, 당시 조정에서 몰려난 구파정객들에 대한 대간의 논죄가 끊임없이 계속됨을 보고 이를 부당하다고 말하여 탄핵을 받고 사직하려 하였으나 허락되지 않았으며, 이어 벽상삼한삼중대광 수문하시중 판도평의사사병조상서시사 영경령전사 우문관대제학 감춘추관사 경연사 익양군 충의백(壁上三韓三重大匡守門下侍中判都評議使司兵曹尙瑞寺事領景靈殿事右文館大提學監春秋 館事經筵事益陽郡忠義伯)이 되었다.
3. 인품과 치적
고려말 다사다난하던 때 정승의 자리에 오른 그는 아무리 큰 일이나 큰 의혹이라도 조용히 사리에 맞게 처결하였다.

당시 풍속이 모든 상제(喪祭)에 불교의식을 숭상하였는데, 그는 사서(士庶)로 하여금 『가례』에 의하여 사당을 세우고 신주를 만들어 제사를 받들게 하도록 요청하여 예속이 다시 일어났다.

또, 지방수령을 청렴하고 물망이 있는 사람으로 뽑아 임명하고, 감사를 보내어 출척(黜陟)을 엄격하게 하였으며, 도첨의사사(都僉議使司)경력도사를 두어 금전과 곡식의 출납을 기록하게 하였다.

서울에는 오부학당(五部學堂)을 세우고, 지방에는 향교를 두어 교육의 진흥을 꾀하는 한편, 기강을 정비하여 국체를 확립하고, 쓸데없이 채용된 관원을 도태하고 훌륭한 인재를 등용하며, 의창(義倉)을 세워 궁핍한 사람을 구제하고, 수참(水站)을 설치하여 조운(漕運)을 편리하게 하는 등 기울어져가는 국운을 바로잡고자 노력하였다.

1391년 인물추변도감제조관(人物推辨都監提調官)이 되고, 안사공신(安社功臣)의 호를 더하였으며, 이듬해 『대명률(大明律)』『지정조격(至正條格)』 및 본국의 법령을 참작, 산정하여 신율(新律)을 만들어 법질서를 확립하려고 힘썼다.
4. 신진세력에 희생
당시 이성계의 위망(威望)이 날로 높아지자 조준(趙浚)남은(南誾)정도전(鄭道傳) 등이 그를 추대하려는 책모가 있음을 알고 기회를 보아 이들을 제거하려 하던 중, 명나라에서 돌아오는 세자 석(奭)을 마중나갔던 이성계황주에서 사냥하다가 낙마하여 벽란도(碧瀾渡)에 드러눕게 되자, 그 기회에 먼저 이성계의 우익(羽翼)인 조준 등을 제거하려고 하였다.

이를 눈치챈 이방원(李芳遠)이 아버지 이성계에게 위급을 고하여 그날밤으로 병을 무릅쓰고 개성으로 돌아오게 하는 한편, 정몽주를 제거할 계획을 꾸몄다.

정몽주도 이를 알고 정세를 엿보려 이성계를 문병하고 귀가하던 도중 선죽교(善竹橋)에서 이방원의 문객 조영규(趙英珪) 등에게 격살되었다.
5. 평가
그는 천품이 지극히 높고, 뛰어나게 호매(豪邁)하여 충효를 겸하였다. 어려서부터 학문을 좋아하여 게을리하지 않았고, 성리학을 연구하여 조예가 깊었으며, 그의 시문은 호방, 준결하며, 그의 시조 「단심가(丹心歌)」는 그의 충절을 대변하는 작품으로 후세에까지 많이 회자되고 있으며, 문집으로 『포은집』이 전하고 있다.

1405년(태종 5) 권근(權近)의 요청에 의하여 대광보국숭록대부 영의정부사 수문전대제학 감예문춘추관사 익양부원군(大匡輔國崇祿大夫領議政府事修文殿大提學監藝文春秋館事益陽府院君)을 추증하였다.

1517년(중종 12) 태학생(太學生) 등의 상서(上書)에 의하여 문묘에 배향하고, 또 묘에 비석을 세웠는데, 고려의 벼슬만을 쓰고 시호를 적지 않아 그가 두 왕조를 섬기지 않은 뜻을 분명히 하였다.

또, 개성숭양서원(崧陽書院) 등 13개의 서원에 제향되었고, 묘 아래에 있는 영모재(永慕齋), 영천임고서원(臨皐書院) 등 몇 곳의 서원에는 그의 초상을 봉안하고 있다.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太祖實錄
太宗實錄
圃隱集
治平要覽
鄭夢周(金庠基, 朝鮮名人傳, 文豪社, 1965)
鄭夢周(河炫綱, 韓國의 人間像 1, 新丘文化社, 1969)

[집필자]

박천규(朴千圭)

호 : "포은(圃隱)"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5鄭夢周迎日人侍中雲壦子忠肅王丁丑生字達可號圃隱母李氏有娠夢抱蘭盆驚墜寤而生名夢蘭肩上有黒子七如斗形九歲母夢黒龍升園中梨樹驚覺出視乃夢周也又名夢龍旣
紀年便攷v5愧又事辛禑父子謂以禑爲王出也則十年服事一朝放殺是可忍乎滉曰程子曰人當於有過中求無過不當於無過中求有過圃隱大節可謂經緯天地棟樑宇宙而世之好議論喜攻發者不樂成人之美嘵嘵不已每欲掩口而不聞也 宣魯愼咸平人直提學
紀年便攷v5竹橋邉先生成仁碑閣外竪石書高麗忠臣圃隱鄭先生錄事金慶祚殉義碑余徃年過善竹橋吟錄事曰先生爲國死公爲先生死爲國爲先生俱是死於死
紀年便攷v5死爲國爲先生俱是死於死文忠配享崇仁殿名入筆苑中宗丁丑從祀 文廟鄭逑問於李滉曰南冥甞以圃隱出䖏爲疑鄙意圃隱一死頗可笑爲恭愍朝大臣十三年於不可則止之義已爲可愧又事辛禑父子謂以禑爲王出也則十年服事一朝放殺是可忍
紀年便攷v5史記至伊尹放太甲問曰臣可以放祖朝以崧陽書院位牌事上禀 上曰夢周高麗人也豈肯受本朝官爵雖有領相之贈只書圃隱先生可也孫保見下
紀年便攷v5生爲國死公爲先生死爲國爲先生俱是死於死文忠配享崇仁殿名入筆苑中宗丁丑從祀 文廟鄭逑問於李滉曰南冥甞以圃隱出䖏爲疑鄙意圃隱一死頗可笑爲恭愍朝大臣十三年於不可則止之義已爲可愧又事辛禑父子謂以禑爲王出也則十年服
紀年便攷v5以終餘年忠孝俱全 上嘉其節義優禮以送賜之田種以竹所上宰相啓精忠貫日頴悟清高篤學力行不但節義之可傳實爲圃隱之嫡傳自再而傳之金淑滋淑滋傳之于宗直以至于金宏弼云甞作詩云盥水清泉冷臨身茂樹高冠童來問學聊可與逍遙又
宣傳官廳日記先後廂中央穆淸殿歷臨時路上留駐事○歷臨穆淸殿善竹橋圃隱碑閣所○仍詣滿月臺後止金○叅試官申明均李奎鳳進去武
國朝人物志v1近之弟字仲慮號梅軒自髫齕受業于陽村稍長與卞季良結爲心友同游圃隱之門講論切磋凡有所疑就正於陽村所見益高高麗禑朝乙丑文科入本朝官至藝文館提學太宗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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