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공양왕(恭讓王)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ACF5C591C655B1345X0
이명(異名)왕요(王瑤)
생년1345(충목왕 1)
졸년1394(태조 3)
시대고려후기
본관개성(開城)
활동분야왕실 > 왕
왕균(王鈞)
국대비 왕씨(國大妃王氏)
순비 노씨(順妃盧氏)
처부노진(盧稹)

[상세내용]

공양왕(恭讓王)
1345년(충목왕 1)∼1394년(태조 3). 고려 제34대왕. 재위 1389∼1392년. 본관은 개성(開城). 이름은 왕요(王瑤). 신종(神宗)의 7대손으로 정원부원군(定原府院君) 왕균(王鈞)의 아들이며, 모친은 국대비 왕씨(國大妃王氏)이다. 비는 창성군(昌成君) 노진(盧稹)의 딸 순비 노씨(順妃盧氏)이다.

1389년 이성계(李成桂)심덕부(沈德符) 등에 의하여 창왕이 폐위되자 왕위에 올랐다. 즉위 후, 이성계일파의 압력과 간섭을 물리치지 못하고 우왕강릉에서, 창왕강화에서 각각 살해하였다.

재위 3년동안 정치‧경제‧교육‧문화 등 사회전반에 걸친 몇 차례의 제도개편을 단행하였으나, 그것은 이성계 등 신진사대부들의 자기네 세력부식을 위한 사회개혁이었다.

우선, 관제에 있어서 전리사(典理司)판도사(版圖司)예의사(禮儀司)군부사(軍簿司)전법사(典法司)전공사(典工司) 등을 이조호조예조병조형조공조의 6조로 개편하고, 첨설직을 폐지하였다.

유학의 진흥을 위하여 개성의 오부와 동북면과 서북면의 부‧주에 유학교수관을 두었으며, 과거시험에 무과를 신설하였다.

배불숭유론에 의한 주자가례를 시행하여 집집마다 가묘를 세워 음사(淫祀)를 근절시키고, 출가한 무리를 찾아내어 본업에 돌리고, 오교양종(五敎兩宗)을 없애고 군사에 보충함과 동시에 불사(佛寺)의 재산을 몰수하여 각 관사에 분속시켰다.

1390년 도선(道詵)의 비록(秘錄)에 의하여 한양으로 천도하여 판삼사사(判三司事) 안종원(安宗源) 등으로 개성을 지키게 하고 백관을 분사(分司)하게 하였으나, 이듬해 민심의 동요로 다시 개성으로 환도하였다.

경제면에 있어서는 1391년 광흥창(廣興倉)풍저창(豊儲倉)서강(西江)에 세워 조운의 곡식을 비축하게 하였으며, 개성 오부에는 의창(義倉)을 설치하였다. 그리고 조준(趙浚)의 건의로 과전법을 실시하여 녹제와 전제를 개혁, 신흥세력의 경제적 기반을 다지게 하였다.

또한, 인물추고도감(人物推考都監)을 두어 노비결송법과 결송법을 정하였다.

1391년 이성계일파를 반대한 정몽주(鄭夢周)가 살해되자 형세는 이성계의 독무대가 되고, 조준정도전(鄭道傳)남은(南誾) 등에 의하여 이성계가 왕으로 추대됨으로써 공양왕의 폐위와 함께 고려왕조는 끝나고 말았다.

1392년 조선이 건국되자 원주로 방치되었다가 간성군(杆城郡)으로 추방되면서 공양군(恭讓君)으로 강등되었고, 1394년 삼척부(三陟府)로 옮겨졌다가 사사되었다.

능은 고릉(高陵)으로 경기도 고양군 원당면에 있는 것과 강원도 삼척군 근덕면에도 공양왕릉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말과 조선초의 고려왕실의 불안하였던 모습을 보여준다.

조선 태종 16년 공양왕으로 추봉되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太祖實錄

[집필자]

민병하(閔丙河)

명 : "요(瑤)"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5賛拜不名各賜銀五十両綵縀十匹馬一匹皆下教奬諭從鄭夢周請也○十一月放昌于江華在位六朔○立宗室㝎昌府院君爲王禑遣一劒于郭忠輔欲害我太祖遷禑于江陵府○禑及昌廢爲庶人○王御正殿受朝聽政尊母王氏爲福寧宫主妃盧氏
紀年便攷v5宲乞遣王官究問禮部召使臣曰爾國人有坡平君尹彛李郞中初先是來訴于帝曰高麗李侍中立王瑤爲主非宗室乃姻親也與李太祖旧諱謀動兵馬將犯上國宰相李穡䓁以爲不可宰相䓁潜遣我䓁來告天
紀年便攷v5彛初誣妄臣不敢先辨虚宲乞遣王官究問禮部召使臣曰爾國人有坡平君尹彛李郞中初先是來訴于帝曰高麗李侍中立王爲主非宗室乃姻親也瑤與李太祖旧諱謀動兵馬將犯上國宰相李穡䓁以爲不可宰相䓁潜遣我䓁來告天
紀年便攷v5尹彛官坡平君李初官中郞將恭讓王庚午入元朝訴于帝曰高麗李侍中立王爲主瑤非宗室乃姻親也瑤與李侍中謀動兵馬將犯上國宰相李穡等以爲不可宰相等潜遣我等來告天子仍請親王動天下
紀年便攷v5尹彛官坡平君李初官中郞將恭讓王庚午入元朝訴于帝曰高麗李侍中立王瑤爲主非宗室乃姻親也瑤與李侍中謀動兵馬將犯上國宰相李穡等以爲不可宰相等潜遣我等來告天子仍請親王動天下兵來討
紀年便攷v5尹彛官坡平君李初官中郞將恭讓王庚午入元朝訴于帝曰高麗李侍中立王瑤爲主瑤非宗室乃姻親也與李侍中謀動兵馬將犯上國宰相李穡等以爲不可宰相等潜遣我等來告天子仍請親王動天下兵來討因使臣韓尙敬諭此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