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변안렬(邊安烈)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CC0C548B82CB1334X0
자(字)충가(忠可)
호(號)대은(大隱)
생년1334(충숙왕 후3)
졸년1390(공양왕 2)
시대고려후기
본관원주(原州)
활동분야무신 > 무신
공신호추성보조공신(推誠輔祚功臣)
공신호추충양절선위익찬공신(推忠亮節宣威翊贊功臣)

[상세내용]

변안렬(邊安烈)
1334년(충숙왕 복위 3)∼1390년(공양왕 2). 고려말의 무신. 자는 충가(忠可). 호는 대은(大隱). 본래 심양(瀋陽)사람이다.

원나라 말기에 병란으로 당시 심양에 가 있던 공민왕을 따라 고려에 들어와 원주(原州)를 본관으로 받았다. 원주변씨(原州邊氏)의 시조이다.

1361년(공민왕 10) 안우(安祐)를 따라 홍건적(紅巾賊)을 패주시켜, 이등공신으로 판소부감사(判小府監事)로 승진하고, 이듬해에 개성을 수복하고 일등공신이 되었다.

예의판서(禮儀判書)가 되어 추성보조공신(推誠輔祚功臣)의 호를 받았고, 판밀직사사(判密直司事)최영(崔瑩)과 더불어 제주를 정벌한 뒤 지문하부사(知門下府事)문하평리(門下評理)를 역임하였다.

우왕 때 추충양절선위익찬공신(推忠亮節宣威翊贊功臣)의 호를 받은 뒤 양광 전라도도지휘사 겸 조전원수(楊廣全羅道都指揮使兼助戰元帥)로서 나세(羅世)조사민(趙思敏) 등과 함께 왜구를 크게 물리치고 돌아와 문하찬성사(門下贊成事)로 승진하였다.

이어 도순찰사(都巡察使) 이성계(李成桂)부장으로 운봉(雲峰)황산(荒山)에서 왜적을 대파하고 개선한 뒤 정방제조(政房提調)가 되어 그 세력이 임견미(林堅味)이인임(李仁任) 등과 겨루게 되었다. 단양안동의 왜구를 몰아낸 뒤 원천부원군(原川府院君)에 봉해지고 판삼사사(判三司事), 뒤에 영삼사사(領三司事)가 되었다.

이보다 앞서 1389년(창왕 1) 대호군 김저(金佇) 등이 이성계의 제지와 우왕의 복위를 모의한 일이 발각되어 이림(李琳)우현보(禹玄寶)이색(李穡) 등과 함께 이에 연루, 한양(漢陽)에 유배되었다가 뒤에 사형되었다.

김천택(金天澤)『청구영언』 「언락(言樂)」에 전해오는 「불굴가(不屈歌)」가 그의 시가로 밝혀져 그의 고려 왕조에 대한 충성심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大隱實紀(申奭鎬, 韓一文化印刷社, 1977)
高麗史의 硏究(邊太燮, 三英社, 1982)

[집필자]

임영정(林英正)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