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의자왕(義慈王)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58C790C655U9999X0
이명(異名)해동증자(海東曾子)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백제
활동분야왕실 > 왕

[상세내용]

의자왕(義慈王)
생졸년 미상. 백제 제31대 마지막 왕. 재위 641∼660년. 무왕의 맏아들이다.

태자 때부터 효로써 부모를 섬기고 형제와 우애하여 ‘해동증자(海東曾子)’로까지 칭송되었고, 또 아들의 이름을 효(孝: 뒤에 태자가 됨.)로 지을 정도로 효도의 덕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유교사상은 당나라의 국학에 자제를 보내어 입학시키는 등 유학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졌던 부왕인 무왕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즉위한 뒤에는 관산성(管山城)패전 이후 귀족중심의 정치운영체제에 일대개혁을 단행하였는데, 즉 642년(의자왕 2)에 제왕자(弟王子: 손아래의 왕자)의 아들 교기(翹岐)를 비롯하여 모매여자(母妹女子: 같은 어머니에서 태어난 형제자매의 딸) 4명과 내좌평(內佐平) 기미(岐味) 등 고명인사(高名人士) 40여명을 섬으로 추방한 것이 그것이다.

그 결과 귀족세력에 대한 왕권의 통제력이 보다 강화되었다. 대좌평(大佐平) 사택지적(砂宅智積)이 나지성(奈祗城)으로 은퇴한 것도 이때의 정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외관계에 있어서는 지금까지 고구려중국에 대하여 취해온 양면적인 외교노선을 수정하여 친고구려정책으로 돌아섰다.

이러한 정책변경에는 고구려연개소문(淵蓋蘇文)의 집권과 연개소문의 대중국 강경노선정책 및 신라당나라의 밀착관계가 크게 작용한 것 같다. 고구려와 연계성을 확립한 뒤 의자왕신라에 대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압력을 가하였는데, 642년에는 친히 군대를 거느리고 신라를 공격하여 미후성(獼猴城) 등 40여 성을 함락시켰으며, 또 장군 윤충(允忠)으로 하여금 군사 1만명을 거느리고 신라의 대야성(大耶城: 지금의 경상남도 합천)을 공격하게 하여 성을 함락시키고 성주 품석(品釋: 金春秋의 사위)과 그 처자를 죽이는 등 신라를 큰 곤경으로 몰아넣었다.

그리고 고구려와 연합하여 신라의 당항성(黨項城: 지금의 경기도 화성군 서신면)을 공격하여 신라의 대당교통로(對唐交通路)를 차단하려고도 하였으며, 645년 당나라고구려를 공격할 때 신라군을 동원한 틈을 타서 신라의 서쪽방면의 7성을 공취(攻取)하기도 하였다.

또, 신라에 대한 공격을 중단하라는 당나라의 위협적인 권고에도 불구하고 655년에는 고구려말갈과 더불어 신라의 북쪽 경계의 30여 성을 공파(攻破)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의욕적인 활동도 만년에 이르러 사치와 방종, 귀족들의 내부분열로 결실을 맺지 못하였고, 더구나 궁중 안에서는 군대부인(郡大夫人)이 권세를 장악하고 어진 사람을 마구 죽이는 바람에 국가의 통치질서는 붕괴되고 말았다.

여기에 더하여 빈번한 대신라공격은 전쟁에서 거둔 승리 못지않게 국력을 피폐시키고 백성을 도탄에 빠지게 하였으며, 한편으로는 고구려백제의 연합으로 한반도에서 고립에 빠진 신라로 하여금 당나라와의 연합을 형성하게 하였다.

660년 나당연합군은 백제공격을 개시하여 소정방(蘇定方)이 거느린 당군은 수로로 백강(白江: 지금의 금강)을 건너오고, 김유신(金庾信)이 거느린 신라군은 탄현(炭峴: 지금의 대전 동쪽)을 넘어 왕도(王都)로 육박해왔다.

계백(階伯)이 거느린 5천명의 결사대는 황산벌전투에서 신라군에게 패배하고 금강하구에서 당군을 막던 군사도 패배함에 따라 수도 사비성(泗沘城: 지금의 충청남도 부여)은 나당연합군에게 포위되었다. 사세가 다급하여지자 왕은 사비성을 버리고 태자와 함께 웅진성(熊津城: 지금의 충청남도 공주)으로 피하였다가 사비성이 함락되자 마침내 당군에 항복하고 말았다.

그 결과 백제는 개국한 지 678년 만에 망하고 말았으며, 왕은 태자 , 왕자 융(隆)대좌평 사택천복(沙宅千福)대신(大臣)장사(將士)88명과 백성 1만2천여명과 더불어 당나라로 압송되어 갔으며 거기서 병사하였다.

[참고문헌]

三國史記
三國遺事
舊唐書
新唐書
日本書紀
朝鮮金石總覽
韓國史―古代篇―(李丙燾, 震檀學會, 乙酉文化社, 1959)
百濟王位繼承考(李基白, 歷史學報 11, 1959)
泗沘時代 百濟支配體制의 變遷(盧重國, 韓㳓劤博士停年紀念史學論叢, 1981)
義慈王代 政治勢力의 動向과 百濟滅亡(金周成, 百濟硏究 19, 1988)

[집필자]

노중국(盧重國)
대표명의자왕(義慈王)
왕명의자(義慈), 의자왕(義慈王)

왕명 : "의자왕(義慈王)"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歷代總要v03起始祖癸卯尽義慈王庚申三十一世合六百七十八年
國朝編年v12百濟義慈王己未衆狐入宮中一白狐坐佐平書案上佐平官名翌年庚申唐羅兵竝至圍王城義慈王出降宋徽宗宣化七年有狐陞榻有靖
東國歷代總目v01璃來都○公州古百濟熊川郡文周王自南平壤城來都至聖王移南扶餘○扶餘古百濟泗泚聖王自熊川來都國號南扶餘至義慈王爲唐所滅○俗離山在報恩縣東四十四里新羅時躋中祀山頂有文藏臺上有坎如鑊其中有水混混旱不縮雨不肥分爲三派
東國歷代總目v01辛酉故百濟王子豊稱王據周留城王遣將伐豊豊奔高句麗○義慈王子豊嘗質倭國百濟宗室福信等迎立爲王據周留城西北部皆響應豊率諸軍圍唐將劉仁願於熊津城帝乃命劉仁軌討豊王
東國歷代總目v01義慈王武王太子在位二十年
大東遺事v1王近丸首王枕流王辰斯王阿莘王腆支王久爾辛王毗有王蓋卥王文周王三斤王東城王武靈王聖王威德王惠王法王武王義慈王凡三十一世共六百七十八年○駕洛國都金海附五伽倻首露王仇亥王傳十世凡四百九十一年阿羅伽倻咸安郡一本作阿
大東遺事v1元年丁未貞觀二十一年○庚戌主自製太平頌織錦爲文遣使以獻于唐遂用唐高宗年號冠服制度始用華制○時百濟義慈王使其將義眞來攻茂山等城主遣庾丕寧子信率師禦之濟兵銳甚庾信苦戰力竭乃顧謂丕寧子曰事急矣非子合節誰能
大東遺事v1義慈王名義慈武王之子元年辛丑唐太宗貞觀十五年王幼有孝友行時稱海東曾子及爲王作望海亭日與宮人荒淫耽樂○
歷代帝王紀年v01八年立在位二年○法王名宣惠王子開皇十九年立在位二年○武王法王子開皇二十年立在位四十一年唐與羅討滅之○義慈王武王子唐貞觀十五年立在位二十年唐高宗遣將蘇定方與羅合勢討滅之凡三十二世歷年六百七十八年
朝鮮歷史v1紀元前七百五十一年辛丑에百濟王이薨고太子 義慈ㅣ立니卽 義慈王이라名은 義慈니 武王의太子라在位十九年이라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