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이최응(李最應)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774CD5CC751B1815X0
자(字)양백(良伯)
호(號)산향(山響)
시호(諡號)충익(忠翼)
생년1815(순조 15)
졸년1882(고종 19)
시대조선후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이구(李球)

[관련정보]

[상세내용]

이최응(李最應)
1815년(순조 15)∼1882년(고종 19).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양백(良伯), 호는 산향(山響). 남연군(南延君) 이구(李球)의 아들이고, 흥선대원군 이하응(李昰應)의 형으로 흥인군(興寅君)에 봉하여졌으며, 민씨정권의 주요인물이다.

경복궁 중건으로 1865년(고종 2)4월 영건도감제조(營建都監提調)를 지냈고 9월에는 판의금부사호위대장 등에 임명되었다.

그러나 대원군정권에서는 요직에 등용되지 못하였고, 1873년 대원군이 실각한 이후에야 요직에 등용되기 시작하여, 그해 12월 좌의정이 되었고, 1878년 영의정이 되었다.

1880년 12월 통리기무아문의 설치로 영의정총리대신으로 바뀜에 따라 총리대신이 되었으나 1881년 유림들의 반대로 사직하고 한직인 영돈녕부사를 지냈다.

1882년 잠시 광주부유수를 지낸 뒤 다시 영돈녕부사가 되었으나, 그해 6월 10일 임오군란 때 폭동군인이 그의 집을 습격하였고 그때 살해되었다.

대원군이 당백전제도를 시행하자 그것을 비판하여 “일문전(一文錢)이 어찌 백문전(百文錢)으로 쓰이겠는가? 다만, 일문의 가치로만 쓰일 뿐이다.”라고 하였다. 물건값을 치를 때에도 그런 식으로 계산하였기 때문에 이익을 얻은 상인이 많았다고 한다.

1881년 영남만인소(嶺南萬人疏)때 유림들의 비판을 받았는데, 홍재학(洪在鶴)의 상소문에서는 이최응의 처형을 주장하기까지 하였다.

이때 그는 홍재학 등의 취조관(委官)이 되어 홍재학에게 교수형을 집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미국과의 조약체결 때에도 큰 역할을 하였다. 일본에 갔던 김홍집일행이 『조선책략』을 가져와서 미국과 외교관계를 수립하여야 한다는 논의(聯美論)를 일으키자, “미국은 본래 원수의 나라가 아니니 서계(書契)를 가져오면 받아야 할 것”이라고 하여 1880년 9월 8일 연미론을 적극 수용하였다.

이에 고종도 병인‧신미 양요는 우리나라가 스스로 반성하여야 할 것이라고 하여 미국과의 조약체결을 결심하게 되었다. 이어 1881년 1월 지난해 6월 자신이 미국사신을 거부한 것을 후회하는 주장(奏章)을 톈진(天津)으로 가는 영선사 유학생을 통하여 중국에 보냈다.

그러나 주화‧척화‧개국 등에 관하여 뚜렷한 주관이 없이 모두 옳다고 한 데서 당시 사람들은 ‘유유정승(唯唯政丞)’이라고 불렀다. 시호는 충익(忠翼)이었으나 1905년 문충(文忠)으로 다시 내려졌다.

[참고문헌]

高宗實錄
日省錄
梅泉野錄
韓國史―最近世篇―(震檀學會, 乙酉文化社, 1961)

[집필자]

이상찬(李相燦)
대표명이최응(李最應)
최응(最應)
성명이최응(李最應)
시호충익(忠翼)

명 : "최응(最應)"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國朝捷錄v01最應
王世子冊禮都監儀軌v1除尺盤地矣八域群羣情蹈舞惟均萬萬慶祝無以形達矣上命大臣就座上曰才見領府事附奏則當有上疏矣何時上來云乎最應曰附奏臣未及見之而如此慶會似當上來矣炳國曰今日慶祝之心領府事自當倍切似可從近上來矣上曰如此慶會其必上
王世子冊禮都監儀軌v1曰依例爲之祐吉曰王世子冊禮後陳賀箋文頭辭仍舊遵行何如上曰依爲之祐吉曰王世子供上自今日封進乎上曰依爲之最應曰冊禮擇日後奏請使差出何如上曰依爲之都承旨鄭範朝曰春桂坊都監都提調以下政官牌招開政差出何如上曰依爲之
王世子冊禮都監儀軌v1古有國以來此爲莫大之慶而成命一布協氣歡聲洋溢區宇矣珪壽曰早定國本實宗社生靈旡彊之福區區慶忭曷有其極乎最應曰此是宗社莫大之慶則歡欣蹈舞之情朝野惟均矣炳國曰今此成命一頒歡聲協氣其將除尺盤地矣八域群羣情蹈舞惟均
進饌儀軌v2矣炳學曰東朝寶齡 躋七 國家大慶也大妃殿寶齡望五 國家大慶也 元朝稱慶 我家已行之禮 不勝慶忭之至矣最應曰大王大妃殿 寶齡躋七大妃殿寶齡 望五 元朝稱慶 此皆我家禮也 懽欣忭祝 無以形達矣 炳國曰東朝寶齡
略紀便覽v1(最應卽大院君之仲兄)
韓史綮v3事事以至於萬幾墮壞願殿下留念王曰爲其便也不之省納八月珪壽辭職而退○以李最應爲左議政金炳國爲右議政王知最應素與大院君不協故授以相職使之敵大院君○冬十一月閔升鎬在寢室中爆藥死人謂大院君用計殺之○是歲后以元子誕
韓史綮v3緖七年秋閏七月江原道儒生洪在鶴等數十人上疏斥洋倭語極激王怒下在鶴獄令領議政李最應左議政洪淳穆等雜鞫之最應憾疏語攻已之峻以誣上不道構而轘之旣而以其疏出於前監役金平默之代草幷竄平默平默在鶴皆李恒老之弟子也
韓史綮v3前叫囂不已大院君叱退之獨留其頭領數人與之語語秘人莫知明日武衛兵起壯禦兵亦從之衆合萬餘先圍李最應第刺殺最應遂奪昌德宮門而入王大驚急宣大院君大院君入而扈王旣而亂兵上殿執謙鎬戮之階下京畿監司金輔鉉聞變入亂兵又殺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