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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존창(李存昌)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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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異名)이단원(李端源)
생년1752(영조 28)
졸년1801(순조 1)
시대조선후기
활동분야종교 > 천주교인
출신지충청도 예산

[상세내용]

이존창(李存昌)
1752년(영조 28)∼1801년(순조 1). 초기 천주교 순교자. 세례명 루도비코. 일명 단원(端源).

충청도 예산의 농민출신의 학자로, 초기 천주교회 창설자의 한 사람인 권일신(權日身)으로부터 교리를 배워 입교하였다.

그뒤 가성직제도(假聖職制度)하에 신부가 되어 충청도 지방을 맡아 전교에 힘쓴 결과 내포(內浦)의 사도로 불리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가성직제도가 교리에 어긋남을 알고는 성직자를 영입하기 위하여 윤유일(尹有一)에게 여비를 주어 중국 북경에 보냄으로써 마침내 주문모(周文謨)신부를 맞아들일 수 있게 하였다.

1791년(정조 15) 신해박해 때 체포되어 혹심한 고문에 못 이겨 한때 배교하여 홍산으로 이사갔으나, 전날의 배교를 뉘우치고는 더욱 열심히 전교함으로써, 내포와 그 인근지방은 다른 어느 고장보다도 천주교가 가장 성하였다.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金大建)의 할머니는 그의 조카딸이 되고, 최양업(崔良業)신부는 그의 생질의 손자가 되는 등, 조선 후기의 신자 중 대부분이 그가 입교시킨 신자들의 후손이라고 할 수 있으리만큼 그의 전교상의 공헌은 지대하였다.

1795년말에 그는 다시 체포되어 고향인 천안으로 옮겨져 6년 동안 연금생활을 하던 중 1801년 신유박해가 일어나자 다시 체포되어 서울로 압송되었고, 4월 8일 정약종(丁若鍾) 등과 함께 사형선고를 받아 공주감영으로 이송되어 참수되었다.

[참고문헌]

正祖實錄
純祖實錄
한국천주교회사(달레原著, 崔奭祐‧安應烈譯註, 분도출판사, 1980)
黃嗣永帛書
韓國天主敎會의 歷史(崔奭祐, 한국교회사연구소, 1982)

[집필자]

최석우(崔奭祐)
대표명이존창(李存昌)
존창(存昌)
성명이존창(李存昌)

성명 : "이존창(李存昌)"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隨記v1是何人得此異數惶恐感泣不知所達近日邪學事臣之從孫齊一答書中有所轉達者吏曹判書臣李坤答書中亦有所云云而李存昌事遽然狀聞有所未安初不敢爲之矣此漢初則頑不從令積日囚禁多般曉諭導之以義理開之以利害終又威之以刑罰反復
隨記v1星玉印彦民二人段金星玉則鄕品也印彦民則常漢也不倦誨諭而一直邈邈故不得已加以笞杖則不動一髮只願速死及其李存昌之自服也此輩亦以爲存昌卽敎主而旣已自服則吾輩自當敀正斥呼之曰妖術然而有不敢白放竝與李存昌姑爲仍囚之令
隨記v1只願速死及其李存昌之自服也此輩亦以爲存昌卽敎主而旣已自服則吾輩自當敀正斥呼之曰妖術然而有不敢白放竝與李存昌姑爲仍囚之令存昌更爲曉解之自此庶無誑惑詿誤之患矣今伏承別錄聖諭栦日身永絶邪學快向正道故下送湖西地方使
隨記v1正姑爲放送何如沔川六漢亦當依下敎問其師受處定日保放一如淸州例而一傡廣加密探其革心與否從當這這微稟矣■李存昌事听言觀貌眞箇向化而旣未承下敎故未及放送矣渠旣明白自服則姑爲放送亦何如德山二漢以其師存昌之敀正靡然自
隨記v1李存昌本以新昌成德山家私賤己自幼時與洪也兄弟同爲工夫頗習科業而首先染入於邪術專心學習極力誑惑所親之人則誘以
隨記v1德山昌亭居兪哥曾爲居士者卽李存昌兄法希妻父也五六年前以居士到存昌家聞存昌言樂其誕而燒其居士所着之艸帽卽地烹鷄而食仍爲邪學而今方恐怯逃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