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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능상(宋能相)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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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사홍(士弘)
자(字)사룡(士龍)
호(號)운평(雲坪)
호(號)동해자(東海子)
생년1710(숙종 36)
졸년1758(영조 34)
시대조선후기
본관은진(恩津)
활동분야문신 > 문신
송한원(宋漢原)
남원윤씨(南原尹氏)
조부송은석(宋殷錫)
증조부송시열(宋時烈)
처부조정순(趙正純)
외조부윤홍(尹泓)
묘소연산(連山) 양정치(養正峙)
저서『운평집(雲坪集)』

[관련정보]

[상세내용]

송능상(宋能相)
1710년(숙종 36)∼1758년(영조 34).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은진(恩津). 자는 사능(士能)사홍(士弘)사룡(士龍), 호는 운평(雲坪)동해자(東海子).

증조부는 송시열(宋時烈), 조부는 송은석(宋殷錫)이고, 부친은 송한원(宋漢原)이며, 모친은 남원윤씨(南原尹氏) 윤홍(尹泓)의 딸이다. 조정순(趙正純)의 딸과 혼인했다.

남당(南塘) 한원진(韓元震)에게 수업을 받았고, 늑천(櫟泉) 송명흠(宋明欽)과 교류했다. 1739년(영조 15) 좌상 송인명(宋寅明)이 연석(筵席)에서 추천하였다. 1740년(영조 16) 내시교관(內侍敎官), 시강원자의(侍講院諮議)가 되었으나 나가지 않았으며, 상소하여 『춘추(春秋)』의 의리를 논했다. 1743년(영조 19) 조지서별제(造紙署別提), 장령(掌令)이 되었으나 사직하였다. 1745년(영조 21)에 장령에 제수되었다. 1747년(영조 23)에 익위사사어(翊衛司司禦), 장령이 되었다.

1750년(영조 26) 한원진에게 편지를 보내어 「심설(心說)」에 대해 물어보기도 하였다. 또 그해 2월 상서하여 정우양(鄭羽良)이 도통(道統)을 말하면서 사계(沙溪) 김장생(金長生)을 빼고 윤증(尹拯)을 넣은 것을 논척(論斥)하였다. 1752년(영조 28) 장령이 된 후에 시강원집의(侍講院執義), 장악원정(掌樂院正) 등을 역임하였다. 1758년(영조 34) 서쪽 지방을 유람하다가 6월 24일 묘향산(妙香山) 상원암(上院菴)에서 학문 연구를 하다가 죽었다. 『주역』에 밝았으며, 예학에 조예가 깊었다. 묘는 연산(連山) 양정치(養正峙)에 있다.

저서로 『운평집(雲坪集)』이 있는데, 족질인 송환기(宋煥箕)와 아들인 송환장(宋煥章)의 주도로 이의조(李宜朝)의 도움을 받아서 모두 10권 4책의 목판본으로 간행되었다. 이 문집은 권1에 시, 권2에 소‧서계(書啓)‧장(狀), 권2∼7에 서(書), 권8에 서(序)‧기(記)‧인(引), 권9∼10에 잡저가 수록되어 있다. 특히 서에는 한원진, 윤봉구, 이재 등 노론계 학자들과 학문에 대해 토론한 내용이 들어 있다. 이 문집은 순조 때 사학유생(四學儒生) 윤우대(尹遇大) 등이 상소하여 주자의 정론이 아니라는 이유로 문제가 된 내용을 삭제하고 각판(刻版)을 파기하라는 등 문집의 유통에 문제가 되었다.

그러나 후일 권돈인의 상소로 신설(伸雪)되었지만 다시 유생들에 의하여 권돈인까지 탄핵을 받는 등 철종 때까지 문제가 되었다. 하지만 초판본의 판본이 지례(知禮) 이참봉택(李參奉宅)에 남아있었고, 현재 규장각, 장서각, 국립중앙도서관,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남아있다.

[참고문헌]

韓國文集叢刊解題

[집필자]

김영진
대표명송능상(宋能相)
능상(能相)
성명송능상(宋能相)
사능(士能)
운평(雲坪)

명 : "능상(能相)"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疏箚錄v48我先正臣金長生則只是禮學一款悖鼎之疏有曰含糊矇矓凶侃之疏則曰全不成說今也能相之混融儱侗如出於悖鼎之口能相之乃不成說若傳於凶侃之筆自歸於醜正亂禮之徒眞是先祖悖孫斯文亂賊其書廣布橫議肆行則安知非醜正不逞如鼎侃
疏箚錄v48聲討其罪毁板燒書而後已者也如此悖倫乖禮之人不可以其身之已死置之旌招之典伏願聖上亟降處分削能相之職名毁能相之文板以靖世道以淑人心焉
疏箚錄v48邪說不行正道不行則邪說益熾世道汚隆斯文興廢稟係於此也臣等卽見近日新刊所謂雲坪集者卽故掌令宋能相書是已能相小竊學問之名心術麤悖言議陰譎平日乃以小學近思錄爲朱子中年未定之書自以爲枉讀貳書蔑蔑無效小學近思爲不足
疏箚錄v48夫子損益之朱子所以逼拶而不安者當如何乎哉且況申氏之僞造賈說而先正取信之申氏之變姓竊托而先正引重之果如能相之爲說則取信僞造之言引重變姓之說者是果何如人哉此所以駭機先發於申氏而毒螫自歸於先正手脚畢露肺肝如見雖
疏箚錄v48侮視古今甚於我東喪禮備要等書逐條譏貶極其叵測蓋備要一部卽先正臣文元公金長生刪定之書禮家金石之典也噫彼能相顯懷不滿先正之心陰售私絶淵源之計妄撰文字敢肆侵斥上下一百餘條之間可驚可痛之說殆不勝數而撮其所絶悖者臣
疏箚錄v48筆自歸於醜正亂禮之徒眞是先祖悖孫斯文亂賊其書廣布橫議肆行則安知非醜正不逞如鼎侃之徒以能相之言爲口實以能相之書爲心法惹出禮家變恠乎乖亂世道有甚於楊墨老佛之害則此臣等所以聲討其罪毁板燒書而後已者也如此悖倫乖禮
疏箚錄v48下至於先正臣宋時烈其所以侵毁我先正臣金長生則只是禮學一款悖鼎之疏有曰含糊矇矓凶侃之疏則曰全不成說今也能相之混融儱侗如出於悖鼎之口能相之乃不成說若傳於凶侃之筆自歸於醜正亂禮之徒眞是先祖悖孫斯文亂賊其書廣布橫
疏箚錄v48成說若傳於凶侃之筆自歸於醜正亂禮之徒眞是先祖悖孫斯文亂賊其書廣布橫議肆行則安知非醜正不逞如鼎侃之徒以能相之言爲口實以能相之書爲心法惹出禮家變恠乎乖亂世道有甚於楊墨老佛之害則此臣等所以聲討其罪毁板燒書而後已
疏箚錄v48則此臣等所以聲討其罪毁板燒書而後已者也如此悖倫乖禮之人不可以其身之已死置之旌招之典伏願聖上亟降處分削能相之職名毁能相之文板以靖世道以淑人心焉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