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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흡(金昌翕)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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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자익(子益)
호(號)삼연(三淵)
시호(諡號)문강(文康)
생년1653(효종 4)
졸년1722(경종 2)
시대조선중기
본관안동(安東[新])
활동분야학자 > 유생
김수항(金壽恒)
안정나씨(安定羅氏)
증조부김상헌(金尙憲)
외조부나성두(羅星斗)
출신지서울
저서『삼연집』
저서『심양일기(瀋陽日記)』

[상세내용]

김창흡(金昌翕)
1653년(효종 4)∼1722년(경종 2). 조선 후기의 유학자. 본관은 안동(安東[新]). 자는 자익(子益), 호는 삼연(三淵). 서울 출신.

좌의정 김상헌(金尙憲)의 증손자이며, 영의정 김수항(金壽恒)의 셋째아들이다. 모친은 안정나씨(安定羅氏)나성두(羅星斗)의 딸이다. 형은 영의정을 지낸 김창집(金昌集)예조판서지돈녕부사 등을 지낸 김창협(金昌協)이다.

15세에 이단상(李端相)의 문하에서 수학했다. 과거에는 관심이 없었으나 친명(親命)으로 응시하여, 1673년(현종 14)에 진사시에 합격한 뒤 과장에 발을 끊었다. 백악(白岳) 기슭에 낙송루(洛誦樓)를 짓고 동지들과 글을 읽으며 산수를 즐겼다.

1681년(숙종 7)에 김석주(金錫胄)의 천거로 장악원주부(掌樂院主簿)에 임명되었으나 나가지 않았고, 1689년 기사환국 때 아버지가 사사되자 영평(永平)에 은거하였다. 『장자(莊子)』사마천(司馬遷)『사기』를 좋아하고 시도(詩道)에 힘썼으며, 친상을 당한 뒤에는 불전(佛典)을 탐독하여 슬픔을 잊으려 하였다.

그뒤 주자의 글을 읽고 깨달은 바 있어 유학에 전심하였다.

1696년에 서연관(書筵官)초선(抄選)되고, 1721년(경종 1)집의에 제수되었으며, 이듬해 영조가 세제(世弟)로 책봉되자 세제시강원(世弟侍講院)에 임명되었으나 모두 사임하고 나가지 않았다. 신임사화로 절도에 유배된 형 김창집이 사사되자 지병이 악화되어 죽었다. 형 김창협과 함께 성리학과 문장으로 널리 이름을 떨쳤고, 이황(李滉)의 주리설(主理說)과 이이(李珥)의 주기설(主氣說)을 절충하는 형 김창협과 같은 경향을 띠었다.

즉, 선정(善情)이 청기(淸氣)에서 나온다고 말한 이이의 주장에 반대하고 선정이 오직 성선(性善)에서 나온다고 말한 형의 주장에 찬동하였으며, 또한 사단칠정(四端七情)에 있어서는 이(理)를 좌우로 갈라 쌍관(雙關)으로 설명한 이황의 주장에 반대하고, 표리(表裏)로 나누어 일관(一關)으로 설명하는 이이의 주장을 찬성하였다.

또한, 『중용』의 미발(未發)에 대한 연구도 깊이 하였다. 그리고 인품(人品)을 6등으로 나누어 성인(聖人)‧대현(大賢)‧군자(君子)‧선인(善人)‧속인(俗人)‧소인(小人)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조판서에 추증되었으며 양주석실서원(石室書院), 양근(楊根)미원서원(迷源書院), 덕원충곡사(忠谷祠), 울진신계사(新溪祠), 양구서암사(書巖祠), 강릉호해정영당(湖海亭影堂), 포천요산영당(堯山影堂), 한성독충당(篤忠堂)에 제향되었다.

저서로는 『삼연집』『심양일기(瀋陽日記)』 등이 있다. 시호는 문강(文康)이다.

[참고문헌]

三淵集
朝鮮儒學史(玄相允, 民衆書館, 1954)

[집필자]

김창현(金彰顯)
대표명김창흡(金昌翕)
창흡(昌翕)
성명김창흡(金昌翕)
시호문강(文康)
자익(子益)
삼연(三淵)

명 : "창흡(昌翕)"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28相府五拜元輔辛巳禧嬪賜死也以領相連上三劄請還收被鎮川中途付䖏之命以甲戌後討逆不嚴為顧瞻禍福之計金昌協昌翕兄弟移書絶之所著有禮疑類編乙未卒年七十謚文貞配享肅宗廟庭有黜享之議兄弟文科弟錫恒見下子昌大見下相臣
紀年便攷v29洪世泰南陽人字道長號滄浪又柳下地甚寒微而詩調警絶金昌恊昌翕諸人以為詩朋官製述官監牧官有文集
紀年便攷v29金昌業昌翕弟羅星斗外孫孝宗戊戌生字大有號老稼齋肅宗辛酉進士四除教官不就築石郊别業而居所著有燕行錄傳于世英果有奇
紀年便攷v29敏叙婿顯宗丙午生字卓爾號澤齋意氣高厲慨然有矯世拔俗之志而亦有慈良愷悌之行大肆力於文學於詩用力最專與兄昌翕相謂知己既放詩歌尢好太史公書每讀至慶卿高漸離擊筑悲歌事輒慷慨泣下甞乎書齋擘自省曰我年十八人以為讖肅宗
小華龜鑑v16金昌集字汝成號夢窩文谷子肅宗科領相諡忠獻弟農巖昌協肅廟科禮判典文己巳後不仕三淵昌翕逸進善圃陰昌業進士衛率不仕老稼齋昌緝主簿早卒澤齋昌立夭○公星州受後命次先考臨終韻曰聖世曾無塵露禆此時
寒臯觀外史v56昌翕字子益昌恊之弟也官進善謚文康
國朝捷錄v01昌翕
大事編年v19德業全尙憲宗匹之稱在於丁丑十年之後其不曾以碑文一事爲庇而敬重之者此可見矣壽恒之尊尙德行贊揚名節又如此昌翕所謂氣節疲軟意見汚下有似乎鄕愿規模等語何其一一相背也昌翕初謂臣祖崖異於貞陵祔廟之議指爲一大疪及其一世
大事編年v19亟欲扶護時烈作爲長書寄世堂之門人一通謄本先入太學輕薄之輩承望風旨其疏之脈絡機關罔非畫虎於昌翕之書只以昌翕父祖之論證之文正公金尙憲於臣祖年輩邈然居先而其獎與稱道者至推之以斯文宗匹金壽恒事臣祖甚敬及誄臣祖首稱
大事編年v19前主簿金昌翕亟欲扶護時烈作爲長書寄世堂之門人一通謄本先入太學輕薄之輩承望風旨其疏之脈絡機關罔非畫虎於昌翕之書只以昌翕父祖之論證之文正公金尙憲於臣祖年輩邈然居先而其獎與稱道者至推之以斯文宗匹金壽恒事臣祖甚敬
大事編年v19敬重之者此可見矣壽恒之尊尙德行贊揚名節又如此昌翕所謂氣節疲軟意見汚下有似乎鄕愿規模等語何其一一相背也昌翕初謂臣祖崖異於貞陵祔廟之議指爲一大疪及其一世紛然斥其爽實則啓迪疏中不敢復擧乃以陵誌一款揑造爲說其捃摭
國朝人物志v3文簡國朝榜目農岩少時夢作詩有文章寂寞囊中草身世浮沈水上萍之句疑其不祥後果驗三官記弟昌翕
國朝人物志v3政壽恒娶牧使安定羅星斗女生四子昌集忠獻公號夢窩壬寅以建儲遇禍仲昌協叔昌翕俱以道學文章有大名世所稱農岩三淵兩先生是也行狀三淵相人往往有奇中處鄭麻田治與
國朝人物志v3字德叟號臺山安東人郡守範行孫文康公昌翕玄孫正祖乙卯文科歷檢閱舍人抄啓文臣以文章德行爲世所重官至參判有臺山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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