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권필(權韠)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AD8CD544FFFFB1569X0
자(字)여장(汝章)
호(號)석주(石洲)
생년1569(선조 2)
졸년1612(광해군 4)
시대조선중기
본관안동(安東)
활동분야문학 > 문인
권벽(權擘)
묘소경기도 고양군 위양리
저서『석주집(石洲集)』

[상세내용]

권필(權韠)
1569년(선조 2)∼1612년(광해군 4). 조선 중기의 문인. 본관은 안동(安東). 자는 여장(汝章), 호는 석주(石洲).

권벽(權擘)의 다섯째아들이다. 정철(鄭澈)의 문인으로, 성격이 자유분방하고 구속받기 싫어하여 벼슬하지 않은 채 야인으로 일생을 마쳤다.

술로 낙을 삼아, 부인이 금주를 권하니 시 「관금독작(觀禁獨酌)」을 지었다. 젊었을 때에 강계에서 귀양살이하던 정철이안눌(李安訥)과 함께 찾아가기도 했다.

동료문인들의 추천으로 제술관(製述官)이 되고, 또 동몽교관(童蒙敎官)에 임명되었으나 끝내 나아가지 않았으며, 강화에서 많은 유생을 가르쳤다.

임진왜란 때에는 구용(具容)과 함께 강경한 주전론을 주장했다. 광해군초에 권신 이이첨(李爾瞻)이 교제를 청했으나 거절했다.

유희분(柳希奮) 등의 방종을 임숙영(任叔英)이 「책문(策文)」에서 공격하다가 광해군의 뜻에 거슬려 삭과(削科)된 사실을 듣고 분함을 참지 못하여 「궁류시(宮柳詩)」를 지어서 풍자, 비방하였다.

이에 광해군이 대노하여 시의 출처를 찾던 중, 1612년 김직재(金直哉)의 무옥(誣獄)에 연루된 조수륜(趙守倫)의 집을 수색하다가 연좌되어 해남으로 귀양가다가 동대문 밖에서 행인들이 동정으로 주는 술을 폭음하고는 이튿날 44세로 죽었다.

시재가 뛰어나 자기성찰을 통한 울분과 갈등을 토로하고, 잘못된 사회상을 비판 풍자하는 데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인조반정 이후 사헌부지평에 추증되었고, 광주(光州) 운암사(雲巖祠)에 배향되었다. 묘는 경기도 고양군 위양리에 있고, 묘갈은 송시열(宋時烈)이 찬하였다.

『석주집(石洲集)』과 한문소설 「주생전(周生傳)」이 현전한다.

[참고문헌]

石洲集
光海君日記
燃藜室記述
晴窓軟談
石洲權韠小論(蘇在英, 崇田大學校인문과학연구소논문집 6, 1976)

[집필자]

박노춘(朴魯春)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