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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이정(白頤正)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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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약헌(若軒)
호(號)이재(彛齋)
시호(諡號)문헌(文憲)
생년1247(고종 34)
졸년1323(충숙왕 10)
시대고려후기
본관남포(藍浦)
활동분야학자 > 유생
백문절(白文節)
묘소충청남도 보령군 웅천면 평리

[상세내용]

백이정(白頤正)
1247년(고종 34)∼1323년(충숙왕 10). 고려 충선왕 때의 유학자. 본관은 남포(藍浦). 자는 약헌(若軒). 호는 이재(彛齋).

보문각학사(寶文閣學士) 백문절(白文節)의 아들이며 안향(安珦)의 문인이다.

1275년(충렬왕 1) 문과에 급제, 충선왕첨의평리(僉議評理)상의회의도감사(商議會議都監事)를 겸하였고 뒤에 상당군(上黨君)에 봉해졌다.

1298년 원(元)이 사신을 보내어 세자를 왕으로 삼고, 8월에 왕을 불러가자 충선왕을 따라 연경(燕京)에서 10년간 머물러 있었는데, 그동안 주로 성리학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 연구하였고, 귀국할 때 정주(程朱)의 성리서적과 주자『가례(家禮)』를 가지고 돌아왔다.

그뒤 후진양성에 힘써서, 이제현(李齊賢)박충좌(朴忠佐)이곡(李穀)이인복(李仁復)백문보(白文寶) 등 많은 문인을 배출하였으며, 도학과 예학을 발전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성리학을 들여온 사람은 안향이지만, 성리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그 체계를 파악하여 크게 일가를 이룬 이는 백이정이라 할 수 있다.

안향백이정의 학통은 이제현에게 전승되었고, 이제현이색(李穡)에게, 이색권근(權近)변계량(卞季良)으로 이어졌다.

선조김제남(金悌男)최기남(崔起南) 등이 송경(宋京)에 서원을 세워 안향권부(權溥)와 함께 배향하기로 경기사림(京畿士林)과 논의하다가 임진왜란으로 인하여 이루지 못하였지만, 남포신안원(新安院), 충주도통사(道統祠), 진주도통사(道通祠), 남해난곡사(蘭谷祠)에서 향사하고 있다.

시호는 문헌(文憲)이다. 묘소는 충청남도 보령군 웅천면 평리 양각산(羊角山)에 있으며, 신도비 등이 남아 있다. 유고로는 「연거시(燕居詩)」‧「영당요(詠唐堯)」‧「한벽루(寒碧樓)」‧「여홍애집구(與洪厓集句)」 등의 시구가 전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집필자]

김길락(金吉洛)

호 : "이재(彝齋)"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彛齋先生實紀v2吾道之可尊異端之可斥皆先生之力也出朴玄石東儒師友錄本朝之於麗也麗朝之於宋也其歷數則皆有異代百載之間而彝齋之學雖未及親灸於程朱之門我東之學無不皆師友於彝齋之門也然則程朱之所以積著之學可謂始明於彝齋東還之後而
彛齋先生實紀v2之學雖未及親灸於程朱之門我東之學無不皆師友於彝齋之門也然則程朱之所以積著之學可謂始明於彝齋東還之後而彝齋之所以學者卽一程朱性理之書出東儒記述
彛齋先生實紀v2彝齋白頤正字若軒藍浦人官至僉議評理上黨君初事程朱性理之學誨人不倦天資純厚有公輔器李益齋齊賢朴恥庵忠佐李稼
彛齋先生實紀v2錄本朝之於麗也麗朝之於宋也其歷數則皆有異代百載之間而彝齋之學雖未及親灸於程朱之門我東之學無不皆師友於彝齋之門也然則程朱之所以積著之學可謂始明於彝齋東還之後而彝齋之所以學者卽一程朱性理之書出東儒記述
彛齋先生實紀v2百載之間而彝齋之學雖未及親灸於程朱之門我東之學無不皆師友於彝齋之門也然則程朱之所以積著之學可謂始明於彝齋東還之後而彝齋之所以學者卽一程朱性理之書出東儒記述
彛齋先生實紀v2白頤正字若軒藍浦人號彝齋忠烈朝登第官至僉議評理封上黨君諡文憲程朱性理之書始行於中國而未及東方公在元得而學之東還與先生之胤竹屋
彛齋先生實紀v2五登第能文章名蓋一世忠宣在土蕃往謁之上書中朝恭愍在元權斷國事進賢黜奸人賴以安年二十八受程朱性理之學於彝齋先生諡文忠尤庵序麗史提綱曰積陰中一陽前有李益齋諸公後有鄭圃隱諸贒
彛齋先生實紀v2出東國輿地勝覽藍浦邑誌謹按本縣姓氏任白李庾玄門而所載人物雜我白氏而已載彝齋先生事實故附之
彛齋先生實紀v2鄭圃隱先生而倡絶學於千載聖遠之後一洗麗代蔥嶺之陋譬如積陰之下陽德闖發苟究其源公實有力焉公諱頤正字若軒彝齋其自號也白氏世爲藍浦人遠祖諱仲鶴仕新羅以諫官著名入麗朝有諱光宇官兵部員外郞於公爲高祖曾祖諱汝舟樞密院
彛齋先生實紀v2講明訓誨之澤是賴焉然而吾邦僻處海隅人文之闢後於中華考信載籍每恨差遲洛閩性理之書始傳於高麗忠宣王之時而彝齋白公厥功茂焉蓋公是安文成之門人也而隨忠宣如元留都下十餘年多取程朱書而讀之携取東還李益齋齊賢朴恥庵忠佐
彛齋先生實紀v2吾東之學至圃隱鄭文忠公始克誦法程朱卓然爲理學之宗祖斯乃爲士林公言而先圃隱而作者文憲公彝齋白先生是已夫契丹之世兩儀晦蒙麗氏之衰竺敎橫挐儒服之弊極矣六籍之傳不絶如綫公從忠宣王入元時洛建群書始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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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