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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이정(白頤正)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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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약헌(若軒)
호(號)이재(彛齋)
시호(諡號)문헌(文憲)
생년1247(고종 34)
졸년1323(충숙왕 10)
시대고려후기
본관남포(藍浦)
활동분야학자 > 유생
백문절(白文節)
묘소충청남도 보령군 웅천면 평리

[상세내용]

백이정(白頤正)
1247년(고종 34)∼1323년(충숙왕 10). 고려 충선왕 때의 유학자. 본관은 남포(藍浦). 자는 약헌(若軒). 호는 이재(彛齋).

보문각학사(寶文閣學士) 백문절(白文節)의 아들이며 안향(安珦)의 문인이다.

1275년(충렬왕 1) 문과에 급제, 충선왕첨의평리(僉議評理)상의회의도감사(商議會議都監事)를 겸하였고 뒤에 상당군(上黨君)에 봉해졌다.

1298년 원(元)이 사신을 보내어 세자를 왕으로 삼고, 8월에 왕을 불러가자 충선왕을 따라 연경(燕京)에서 10년간 머물러 있었는데, 그동안 주로 성리학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 연구하였고, 귀국할 때 정주(程朱)의 성리서적과 주자『가례(家禮)』를 가지고 돌아왔다.

그뒤 후진양성에 힘써서, 이제현(李齊賢)박충좌(朴忠佐)이곡(李穀)이인복(李仁復)백문보(白文寶) 등 많은 문인을 배출하였으며, 도학과 예학을 발전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성리학을 들여온 사람은 안향이지만, 성리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고 그 체계를 파악하여 크게 일가를 이룬 이는 백이정이라 할 수 있다.

안향백이정의 학통은 이제현에게 전승되었고, 이제현이색(李穡)에게, 이색권근(權近)변계량(卞季良)으로 이어졌다.

선조김제남(金悌男)최기남(崔起南) 등이 송경(宋京)에 서원을 세워 안향권부(權溥)와 함께 배향하기로 경기사림(京畿士林)과 논의하다가 임진왜란으로 인하여 이루지 못하였지만, 남포신안원(新安院), 충주도통사(道統祠), 진주도통사(道通祠), 남해난곡사(蘭谷祠)에서 향사하고 있다.

시호는 문헌(文憲)이다. 묘소는 충청남도 보령군 웅천면 평리 양각산(羊角山)에 있으며, 신도비 등이 남아 있다. 유고로는 「연거시(燕居詩)」‧「영당요(詠唐堯)」‧「한벽루(寒碧樓)」‧「여홍애집구(與洪厓集句)」 등의 시구가 전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집필자]

김길락(金吉洛)

명 : "이정(頤正)"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紀年便攷v4於東方頤正在元多求性理書以歸誨人不倦李齊賢朴忠佐首先師受而權溥又鏤板四書集註以廣其傳東方學者知尊程朱頤正之力也李穀白文寶李仁復皆門人也忠肅甲寅爲僉議評理封上黨君謚文憲
紀年便攷v4白頤正文節子號彛齋安裕門人天資純厚有公輔器時程朱之學始行中國未及於東方頤正在元多求性理書以歸誨人不倦李齊賢朴忠佐首先師受而權溥又鏤板四書集註以廣其傳東方學者知尊程朱頤正之力也
彛齋先生實紀v2厚有公輔器事忠宣有志輔導忠宣不用其言累官至僉議評理商議會議都監事後封上黨君時程朱之學始行中國未及東方頤正在元得而學之東還李齊賢朴忠佐首先師受東方性理之學由此始孝珠官至大護軍麗史曰元宗朝有林衍者廢元宗立慶安
彛齋先生實紀v2一經寘兩敎授令禁學內侍五軍三官七品以上至內外生員皆從而學習於是縫掖薦紳之徒盡以通經博古爲事其後白彝齋頤正從德陵留都下十年多取程朱性理書而歸以廣其傳學者始知有道學矣出益齋櫟翁稗說
彛齋先生實紀v2忠肅王元年甲寅春正月戊戌以白頤正爲僉議評理頤正文節子也時程朱之學始行中國未及於東方頤正在元得而學之東還李齊賢朴忠佐首先師受出麗史提綱
彛齋先生實紀v2今按其遺集而夷考之元之初程朱之學未及行於東方夷俗未袪士趨不正及夫白彝齋頤正得程朱集註及全書而東還李齊賢首先師受爲群儒倡是則足可以配禹倬之易傳東來而於東儒有萬古開群蒙之惠也出益
彛齋先生實紀v2廢立事王使文節撰表言以病辭位文節閣筆泣諫曰事上當以直勿可欺王感悟奏以實文節常若懶迂及是人知其有志節子頤正孝珠頤正天資純厚有公輔器事忠宣有志輔導忠宣不用其言累官至僉議評理商議會議都監事後封上黨君時程朱之學始
彛齋先生實紀v2使文節撰表言以病辭位文節閣筆泣諫曰事上當以直勿可欺王感悟奏以實文節常若懶迂及是人知其有志節子頤正孝珠頤正天資純厚有公輔器事忠宣有志輔導忠宣不用其言累官至僉議評理商議會議都監事後封上黨君時程朱之學始行中國未
彛齋先生實紀v2忠肅王元年甲寅春正月戊戌以白頤正爲僉議評理頤正文節子也時程朱之學始行中國未及於東方頤正在元得而學之東還李齊賢朴忠佐首先師受出麗史提綱
彛齋先生實紀v2一時所推白頤正文節之子天資純厚有公輔器累官至僉議評理商議會議都監事封上黨君時程朱之學始行中國未及東方頤正在元得以學之東還李齊賢朴忠佐等皆首先師受出東國輿地勝覽藍浦邑誌謹按本縣姓氏任白李庾玄門而所載人物雜我
彛齋先生實紀v2道大行比及鄭圃隱先生而倡絶學於千載聖遠之後一洗麗代蔥嶺之陋譬如積陰之下陽德闖發苟究其源公實有力焉公諱頤正字若軒彝齋其自號也白氏世爲藍浦人遠祖諱仲鶴仕新羅以諫官著名入麗朝有諱光宇官兵部員外郞於公爲高祖曾祖諱
彛齋先生實紀v2先傳習盛行于吾邦俾學者知聖道之可尊異端之可闢皆先生倡明之功也以故世稱以東方夫子夫子之稱豈苟然哉先生諱頤正字若軒藍浦郡人遠祖諱仲鶴仕新羅爲諫官入麗朝有諱光宇官兵部員外郞於公爲高祖曾祖諱汝舟樞密院佐承宣翰林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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