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박승중(朴昇中)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BC15C2B9C911U9999X0
자(字)자천(子千)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고려중기
본관무안(務安)
활동분야문신 > 문신
증조부박섬(朴暹)

[상세내용]

박승중(朴昇中)
생졸년 미상. 고려 중기의 문신. 본관은 무안(務安). 자는 자천(子千).

현종 때 남행호종공신(南幸扈從功臣)인 박섬(朴暹)의 증손이다. 아들로는 박심조(朴深造)박심도(朴深道)박심봉(朴深逢)박심통(朴深通)이 있다.

문과에 급제하여 상안부녹사(常安府錄事)에 보임된 뒤 중서주서가 되었다.

1106년(예종 1) 김연(金緣, 金仁存)최선(崔璿)이재(李載)이덕우(李德羽) 및 태사관(太史官)과 더불어 여러 음양지리서를 산정(删定)하여 『해동비록(海東祕錄)』의 편찬을 담당하였으며, 한림시독학사(翰林侍讀學士)로서 박경작(朴景綽)김황원(金黃元) 등과 상정관(詳定官)이 되어 예의(禮儀)를 정하였다.

1107년 기거사인(起居舍人)으로 요나라에 가서 신정(新正)을 하례(賀禮)하였다.

1109년 예부낭중으로 호부낭중 한상(韓相)과 함께 여진족에게 9성(城)을 환부하는 데 반대하였다.

1111년 중서사인을 거쳐 1113년 시강학사(侍講學士)로서 한림학사승지(翰林學士承旨) 김연과 더불어 『시정책요(時政策要)』 5책을 편찬하였다.

이듬해 우간의대부가 되고 한림학사로서 국학(國學)에서 『서경』의 열명편(說命篇)을 강의하였다. 이해에 동지공거가 되어 진사를 선발하였으나 급제자의 대책이 고작(古作)을 답습하였다 하여 왕이 직접 복시(覆試)하였다.

1116년 국자좨주한림학사좌간의대부(國子祭酒翰林學士左諫議大夫)가 되었으나 청연각에서 시신(侍臣)을 비평하여 판장작감으로 좌천되었다.

이듬해 한림학사지예부사(翰林學士知禮部事)를 거쳐 이해에 청연각에서 『시경』 관저편(關雎篇)을 강의하였다.

1118년 장경도량(藏經道場)이 설치되어 행향(行香)하기 위하여 시신의 반차(班次)를 작성하는데, 홍관(洪灌)이숙(李璹)과 더불어 웃고 말하는 소리가 어소(御所)에까지 들려 대관(臺官)의 탄핵으로 파면되었다. 이어 한림학사승지가 되었는데, 그때에 가뭄이 들어 왕이 청연각에서 『서경』 홍범편(洪範篇)을 강론하니 우연히 크게 비가 내렸다.

1122년 좌산기상시로서 지공거를 역임하고 인종이 즉위하자 보문각학사김부식(金富軾)정극영(鄭克永)과 더불어 『예종실록』편수관이 되었다.

1123년(인종 1) 추밀원사가 되었는데 이자겸이 국정을 맡게 되자 허재(許載)최식(崔湜) 등과 더불어 한패가 되었다. 이어 상주하여 이자겸에게 중서령을 가하고 조선국공(朝鮮國公)을 봉하게 하였으며 또 왕태자의 예수(禮數)에 의거하여 부(府)를 세우고 요속(寮屬)을 두게 하였다.

또, 예사(禮司)를 시켜 이자겸의 생일에 호를 정하게 하였는데 따르지 않으니 스스로 인수절(仁壽節)이라 이름하여 온갖 아부를 다하였다. 이러한 추종으로 1125년 검교사공(檢校司空) 정당문학(政堂文學) 판한림원사(判翰林院事)에서 참지정사를 거쳐 수태위(守太尉)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로 승진하였다.

1126년 이자겸이 몰락하자 간관의 탄핵을 받고 울진에 유배되었으나, 1128년 문학을 잘하여 여러 대를 섬긴 공로가 참작되어 무안으로 옮겨진 뒤 그곳에서 죽었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집필자]

박성봉(朴性鳳)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