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묘청(妙淸)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BB18CCADFFFFD1135X0
이명(異名)정심(淨心)
생년?(미상)
졸년1135(인종 13)
시대고려중기
활동분야종교 > 불교인

[상세내용]

묘청(妙淸)
미상∼1135년(인종 13). 고려 중기의 승려. 서경(西京: 지금의 平壤)사람이나, 속성(俗姓)과 본관은 알 수 없다. 뒤에 이름을 정심(淨心)이라 고쳤다.

승려이면서도 도교적인 요소를 함께 갖추었으며, 풍수지리와 도참사상(圖讖思想)도 익혀 이를 바탕으로 서경천도를 주장하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반란을 일으켰다.

1128년(인종 6)에 같은 서경사람인 정지상(鄭知常)분사검교소감(分司檢校少監) 백수한(白壽翰), 근신(近臣) 김안(金安)홍이서(洪彛敍)이중부(李仲孚), 대신(大臣) 문공인(文公仁)임경청(林景淸) 등의 지지를 받아 서경천도론을 처음 제기하였다.

이에 따르면, 상경(上京: 지금의 開城)은 기업(基業)이 이미 쇠하였고 서경에는 왕기(王氣)가 있으니 서경으로 천도할 것과, 서경의 임원역(林原驛)이 음양가에서 말하는 대화세(大華勢)이므로 이곳에 궁궐을 짓고 천도하면 가히 천하를 아우르게 되어 금(金)나라가 스스로 항복하고 36국이 모두 신하가 될 것이라 하였다.

이 주장은 앞서 이자겸(李資謙)의 난으로 왕궁이 불타고, 새로이 등장한 금나라의 압력이 점차 거세지는 등으로 민심이 동요하고 있던 상황에서, 인종의 호응을 얻어 곧바로 천도를 위한 준비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즉, 인종묘청을 수가복전(隨駕福田)으로 삼고 친히 서경에 행차하였으며, 곧 임원역에 궁궐을 짓기 시작하여 다음해 임원궁(林原宮)의 완성을 보았다. 그리고 인종이 임원궁에 행차하자 이번에는 칭제건원(稱帝建元)과 금국정벌(金國征伐)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1131년에는 임원궁에 호국백두악태백선인 실덕문수사리보살(護國白頭嶽太白仙人實德文殊師利菩薩)‧용원악육통존자 실덕석가불(龍園嶽六通尊者實德釋迦佛)‧월성악천선 실덕대변천신(月城嶽天仙實德大辨天神)‧구려평양선인 실덕연등불(駒麗平壤仙人實德燃燈佛)‧구려목멱선인 실덕비바시불(駒麗木覓船人實德毗婆尸佛)‧송악진주거사 실덕금강색보살(松嶽震主居士實德金剛索菩薩)‧증성악신인 실덕늑차천왕(甑城嶽神人實德勒叉天王)‧두악천녀 실덕부동우바이(頭嶽天女實德不動優婆夷) 등의 8성당(八聖堂)을 지었으며, 다음해는 서경의 상서로움을 부각시키기 위하여 기름을 넣은 큰 떡을 대동강에 담가 두어 그 기름이 물 위로 떠오르면서 오색빛을 내게 하였다가 발각된 일이 있었다.

그러나 서경천도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1132년 서경에 대화궐(大華闕, 大花闕)을 창건하기에 이르렀다.

이때 대화궐에서 태일옥장보법(太一玉帳步法)이란 것을 펼쳐 보이며, 이것이 도선(道詵)으로부터 강정화(康靖和)를 거쳐 자신에게 전수되었음을 주장하였다. 정지상김안 등 지지자들에 의하여 성인으로 받들어지면서 계속해서 서경천도를 주장하였고, 1134년 삼중대통지누각원사(三重大通知漏刻院事)에 제수되고 자의(紫衣)를 하사받았다.

그러나 앞서 1132년부터는 임원애(任元敱)이중(李仲)문공유(文公裕)임완(林完)서경천도를 반대하는 문신들에 의한 탄핵이 끊이지 않았고, 더욱이 1134년 대화궐의 건룡전(乾龍殿)에 벼락이 치는 등 재이(災異)가 속출함으로써 풍수도참에 기반을 둔 천도론이 점차 명분을 잃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인종에게 서경행차를 요청하였다가 김부식(金富軾) 등의 반대로 거부되고 서경천도의 가능성 또한 희박해지자, 1135년 서경에서 분사시랑(分司侍郞) 조광(趙匡), 병부상서(兵部尙書) 유참(柳旵) 등과 함께 국호를 대위(大爲), 연호를 천개(天開)라 하고 난을 일으켰다가, 곧 조광의 배신으로 부하들에 의하여 죽음을 당하였다.

[참고문헌]

高麗史
高麗史節要
仁宗朝의 妙淸의 西京遷都運動과 그 叛亂(李丙燾, 史學雜誌 38―9, 1927;高麗時代의 硏究, 乙酉文化社, 1948)
妙淸의 遷都運動과 稱帝建元論(金庠基, 국사상의 제문제 6, 국사편찬위원회, 1960;東方史論叢, 서울大學校出版部, 1974)
妙淸―事大에의 謀反―(姜萬吉, 人物韓國史 2, 博友社, 1965)
妙淸―西京遷都의 風雲兒―(河炫綱, 韓國의 人間像 2, 新丘文化社, 1965)
高麗仁宗代의 西京遷都運動과 西京叛亂에 대한 一考察(金南奎, 慶大史論 1, 1985)
高麗妙淸の亂に就いて(瀨野馬熊, 東洋學報 18―2‧4, 1929‧1930)

[집필자]

이익주(李益柱)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