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신섭(申㰔)

[요약정보]

UCIG002+AKS-KHF_12C2E0C12DFFFFU9999X0
생년?(미상)
졸년?(미상)
시대조선후기
활동분야호국 > 우국지사

[상세내용]

신섭(申㰔)
생졸년 미상. 조선 말기의 우국지사.

1880년(고종 17) 제2차 수신사 김홍집(金弘集)이 주일청국공사관 참찬관(駐日淸國公使館參贊官)이었던 황준헌(黃遵憲)이 당시 조선의 당면과제와 외교정책을 적어 놓은 『사의조선책략(私擬朝鮮策略)』을 가지고 와 고종에게 바쳤다.

당시 부국자강(富國自强)을 위한 개화정책을 추진중에 있던 정부는 정부의 개화부국자강책을 인식시키기 위하여 『조선책략』의 복사본을 전국 유생에게 배포하는 한편, 정부기관의 개편과 일‧청 양국에의 유학생 및 시찰단의 파견 등 개화정책을 강행하자, 수구파 정객과 전국의 유생들의 수교개화(修交開化)를 반대하는 상소가 연달아 제출되었다.

특히 전국유생들의 척왜상소가 중심을 이루어 이른바 신사척사운동이 전개됨에 이르렀다. 신섭의 상소문은 1881년 윤7월에 올려진 강원도 유생 홍재학(洪在鶴), 충청도 유생 조계하(趙啓夏), 전라도 유생 고정주(高定柱)와 더불어 경기도 유생을 대표한 4도 유생상소의 하나이다.

이들 상소문은 다같이 위정척사사상을 바탕으로 한 왜양(倭洋)과의 수교개화를 반대하고 『조선책략』의 사학성(邪學性)을 지적, 비판하여 그 다음 도일한 김홍집과 개화정책에 동조한 중신들을 배척하는 내용으로 충만되어 있었다.

신섭은 신사척왜상소문의 공통된 『조선책략』의 사학성의 지적과 사교(서학)의 배척을 강조하고 『조선책략』을 만이지역(蠻夷之域: 일본)에 가서 가져와 중외에 전파시킨 장본인인 김홍집에 대한 치죄를 강력히 주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당시 개화를 주장하고 있던 중국이홍장(李鴻章)과 접촉, 밀함(密函)을 주고받은 이유원(李裕元)까지도 비판의 대상으로 하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참고문헌]

高宗實錄
承政院改修日記
日省錄
韓末의 民族思想(洪淳昶, 探求堂, 1975)

[집필자]

홍순창(洪淳昶)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