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치검색 표제어 전체
검색
서유구(徐有榘)

[요약정보]

UCIG002+AKS-KHF_13C11CC720AD6CB1764X0
자(字)준평(準平)
호(號)풍석(楓石)
시호(諡號)문간(文簡)
생년1764(영조 40)
졸년1845(헌종 11)
시대조선후기
본관대구(大丘)
활동분야학자 > 유생
서호수(徐浩修)
조부서명응(徐命膺)
저서『임원경제지』
저서『행포지(杏浦志)』
저서『금화경독기(金華耕讀記)』
저서『종저보(種藷譜)』
저서『난호어목지(蘭湖漁牧志)』
저서『경솔지(鶊蟀志)』
저서『옹치지(饔𩟄志)』
저서『누판고(鏤板考)』

[상세내용]

서유구(徐有榘)
1764년(영조 40)∼1845년(헌종 11). 조선 후기의 학자‧문신. 본관은 대구(大丘). 자는 준평(準平), 호는 풍석(楓石).

대제학 서명응(徐命膺)의 손자이며, 부친은 이조판서 서호수(徐浩修)이다.

1790년(정조 14)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외직으로는 군수관찰사를 거치고, 내직으로는 대교(待敎)부제학이조판서우참찬을 거쳐 대제학에 이르렀다.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가학을 이어 특히 농학(農學)에 큰 업적을 남겼다.

35세에 순창군수로 있을 때 농서(農書)를 구하는 정조의 윤음(綸音)에 접하여, 도 단위로 농학자를 한 사람씩 두어 각기 그 지방의 농업기술을 조사, 연구하여 보고하게 한 다음, 그것을 토대로 내각에서 전국적인 농서로 정리, 편찬하도록 하자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제안이 실현되지는 않았지만 정조의 윤음이 가학인 자신의 농학을 체계화시킬 필요성을 느낀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의 농학은 『임원경제지』로 집대성되지만, 그 이전에 기초적 연구로서 농업기술과 농지경영을 주로 다룬 『행포지(杏浦志)』, 농업경영과 유통경제의 관련에 초점을 둔 『금화경독기(金華耕讀記)』, 농업정책에 관한 경계책(經界策) 등을 저술하였다.

그는 자신의 이러한 연구를 토대로 아버지의 『해동농서(海東農書)』, 할아버지의 『고사신서(攷事新書)』의 농포문(農圃門), 그리고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과농소초(課農小抄)』『북학의(北學議)』『농가집성(農家集成)』『색경(穡經)』 등의 여러 국내 농서, 중국의 문헌 등 800여종을 참조하여 만년에 『임원경제지』를 완성하였다.

그는 1834년(순조 34)에 전라감사로 있으면서 때마침 흉년을 당한 이 고장 농민의 구황을 위하여 구황식물인 고구마의 실제적인 보급에 도움이 되도록 강필리(姜必履)『감저보(甘藷譜)』, 김장순(金長淳)『감저신보(甘藷新譜)』 등과 중국일본의 관계 농서를 참고하여 『종저보(種藷譜)』를 펴 보급하였다.

저술로는 이밖에도 『난호어목지(蘭湖漁牧志)』『경솔지(鶊蟀志)』『옹치지(饔𩟄志)』『누판고(鏤板考)』 등이 있다.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참고문헌]

正祖實錄
新‧舊農書綜合과 그 農學思想(金容燮, 朝鮮後期農業史硏究 Ⅱ, 一潮閣, 1971)
林園十六志解題(姜萬吉, 韓國의 古典百選, 新東亞, 1969.1.)
林園十六志(劉元東, 韓國의 名著)

[집필자]

이태진(李泰鎭)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
2011-01-03문과방목과 大丘徐氏世譜(2003년 간행)를 참고하여 본관을 달성(達城)에서 대구(大丘)로 수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