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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경(李基慶)

[요약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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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字)휴길(休吉)
호(號)척암(瘠菴)
생년1756(영조 32)
졸년1819(순조 19)
시대조선후기
본관전주(全州)
활동분야문신 > 문신
이제현(李齊顯)
외조부정언빈(鄭彦賓)

[상세내용]

이기경(李基慶)
1756년(영조 32)∼1819년(순조 19). 조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휴길(休吉), 호는 척암(瘠菴). 지평 이제현(李齊顯)의 아들이며, 모친은 정언빈(鄭彦賓)의 딸이다.

1777년(정조 1) 사마시에 합격하고, 1789년 진사로서 식년문과에 을과로 급제하여 승문원에 들어갔으며, 강제문신(講製文臣)에 뽑힌 뒤 지평감찰예조정랑을 지냈다.

이때 이승훈(李承薰)이벽(李檗) 등으로부터 천주교에 관한 책을 얻어 본 뒤 종래의 주자학과 다름을 알고 이를 배척하였다.

1791년 진산사건(珍山事件)이 일어나 천주교도들에 대한 탄압이 시작될 때 이에 온건적이었던 영의정 채제공(蔡濟恭)을 공격하다가 도리어 경원에 유배되었다.

1794년 풀려나 1795년에 다시 지평이 되었으며, 이어 병조정랑정언이조좌랑을 지내고, 1802년(순조 2) 집의를 거쳐 1804년 정순왕후(貞純王后)가 재차 수렴청정하려는 것을 반대하다가 다시 단천에 유배되었다.

1805년에 풀려났으나 이남규(李南圭)의 탄핵을 받아 운산으로 유배되었다가 1809년 다시 풀려났으나 이후 계속 탄핵을 받았다. 천주교를 공격하기 위하여 편찬한 『벽위편(闢衛編)』정조순조시대의 천주교사연구(天主敎史硏究)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편서로 『사교징치(邪敎懲治)』가 있다.

[참고문헌]

正祖實錄
純祖實錄
國朝榜目
三溟集
所謂 闢衛編의 形成에 대해서(洪以燮, 人文科學 4, 延世大學校文科大學, 1959)

[집필자]

김일기(金馹起)
대표명이기경(李基慶)
기경(基慶)
성명이기경(李基慶)

명 : "기경(基慶)"에 대한 용례

전거용례
疏箚錄v33耶執其跡而證其說則脉絡相連蹊逕瞭然譸張謊說非渠而誰如此樂禍之類一向假息任其自恣則世道之憂容有極乎雖以基慶向來疏言之達淳雖曰伏法懲討尙在於方張而急急治疏遽請布告有若收殺者然究厥心腸外若嚴討實則漫漶此何異於玄
疏箚錄v33乃抵書於章漢怵之以禍福劫之以威勢必阻乃已則其於無半面之人何爲而有此血誠而力挽也時因前啣疏禁到院見阻而基慶之書人皆誦傳焉敢誣也渠所云觀柱之湛滅履猷之仇嫉者尤令人捧腹渠於觀猷托以心腹陰謀譎計凶疏悖通無不參涉而
疏箚錄v33之所供而其黨之所不敢遽停者以若昏庸孱劣不有所恃尤何敢生意也彦仁則所依恃而專仰口氣奉若神明者非基慶而誰基慶之所挾勢而藉賣威脅者非煥觀龜晦而誰也苟非脉絡互貫威勢相因則彦仁雖昏庸孱劣有何畏㤼基慶而一聽其指揮乎渠
疏箚錄v33子來言於臣之家人曰吾從緊處有所聞邪獄非久當復起及此預爲樹立則甚好云蓋此輩所經營設始專在於邪獄之復起而基慶所供中邪說云云卽亦一般意思也況又捏引千不當萬不近之李寬基原情事迷藏閃忽雖欲貽累臣身臣於寬基初不識何狀
疏箚錄v33容議於此賊之停啓乎所謂玄重祚鄭彦仁之罪已不勝誅而慫慂停啓厥罪尤當如何彦仁之昏庸孱劣所不能獨辨云者果如基慶之所供而其黨之所不敢遽停者以若昏庸孱劣不有所恃尤何敢生意也彦仁則所依恃而專仰口氣奉若神明者非基慶而誰
疏箚錄v33果如基慶之所供而其黨之所不敢遽停者以若昏庸孱劣不有所恃尤何敢生意也彦仁則所依恃而專仰口氣奉若神明者非基慶而誰基慶之所挾勢而藉賣威脅者非煥觀龜晦而誰也苟非脉絡互貫威勢相因則彦仁雖昏庸孱劣有何畏㤼基慶而一聽其
疏箚錄v33罵覷破其奸肝也臣固不欲與渠呶呶若較卞而臣若付之公議一味泯默則雖以我聖上孔昭之天亦何能盡燭其情狀哉噫彼基慶蝨附權門蚓結凶徒之狀前已略陳而蓋其賦性陰譎行已麤鄙勢之所誘挺身效勞利之所在不恥奴役患在得失則陽詡陰擠
疏箚錄v33神明者非基慶而誰基慶之所挾勢而藉賣威脅者非煥觀龜晦而誰也苟非脉絡互貫威勢相因則彦仁雖昏庸孱劣有何畏㤼基慶而一聽其指揮乎渠輩雖厭自掩及夫魯賢之鞫招一出其排布綢繆圖囑停啓之陰謀祕計綻露無餘則渠輩無非圖囑應募中
수정일수정내역
2005-11-302005년도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 산출물로서 최초 등록하였습니다.